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검버섯 없애는법 및 생기는 이유

by 운동과 영양 2022. 11. 18.
반응형

 피부의 노화가 진행되면서 자연스럽게 생기는 것이 바로 '검버섯'입니다. 어떻게 관리를 하느냐에 따라 개인적인 차이 심한 증상으로 주로 야외활동이 많거나 영양의 부제 또는 유전적인 요인이 작용하게 됩니다.

 

 검버섯은 한번 발생되면 점차적으로 그 범위가 넓어지는 특성이 있어 이후의 관리 또한 중요합니다. 병원적 치료를 통해 개선을 할 수가 있고 여러 가지 생활습관을 고쳐 예방을 할 수가 있습니다.

 

❖ 검버섯 생기는 이유는?

피부에-생긴-검버섯
검버섯

 정식 명칭은 지루성 각화증 이라고 하며 검버섯은 통상적으로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보통은 중년 이상의 연령대에서 점차적으로 생겨나게 되고 유전적으로 생성이 잘 일어나는 분들이 있습니다. 개인적인 차이가 있으나 대부분 노년기에 접어들면 확인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1. 연령대가 50대가 넘어 들기 시작하면 얼굴, 몸 피부 층에 조금씩 나타날 수가 있는데 자외선을 자주 받는 직업을 가지고 있거나 외출을 자주 한다면 검버섯이 쉽게 생길 수 있는 조건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햇볕에 의해 멜라닌 색소 생성이 빨라지게 되고 검버섯이 올라오는데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2. 자연스러운 노화를 원인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야외활동을 많이 하지 않는다고 하여도 피부 세부의 침착, 노화로 인하여 검버섯이 생기는 빈도가 높아지는 것입니다.
  3. 유전적으로 높은 연령대가 아닌데도 검버섯이 쉽게 올라오는 체질이 있습니다. 피부 세포의 노화도 빨리 진행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평소 관리가 더욱 중요한 사례입니다.
  4. 위생적이지 못한 상태를 유지하게 되면 쉽게 증상이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세안 및 샤워가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피지, 유분 성분 등이 피부의 호흡을 방해하여 검버섯이 쉽게 생길 수 있게 만듭니다.
  5. 인체 유두종 바이러스에 의해 검버섯 범위가 넓어지고 색이 더욱 진해지는 증상을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 검버섯 치료법

손에난-검버섯
손-검버섯

 개인적으로 검버섯을 없애거나 흐리게 만드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병원적인 치료가 병행이 되어야 범위가 좁아지거나, 없앨 수가 있는 것입니다. 치료법 개발로 인해 다양한 적용 방법이 있습니다.

  • 냉동치료법
    • 사마귀, 뾰루지, 티눈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되는 치료방법입니다. 액체 질소를 사용하여 해당 질환 부위를 급속하게 냉동을 시킨 후 피부조직을 제거하게 됩니다. 빠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많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 박피
    • 피부 재생을 만들어내는 방법으로 검버섯이 발생된 피부를 살짝 벗겨내게 됩니다. 얕은 깊이로 피부를 파이기 하기 때문에 흉터가 적고 관리만 잘하면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전기 소작
    • 검버섯이 생긴 부위에 전기 메스를 사용해 검버섯 피부조직을 없애는 방법입니다. 상처 부위가 생기기 때문에 이후 자외선을 받지 않게끔 신경 써야 합니다.
  • 연고
    • 검버섯을 없앨 수 있는 연고 크림이 있습니다. 완벽하게 제거를 기대하긴 어렵지만 사용법이 간편하고 별도의 처방전이 필요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티눈 사마귀 차이 및 냉동치료 후기 알아보기

 

❖ 검버섯 예방방법

다양한-야채-채소-그림
야채-채소

<야채 위주 식습관>

 육류를 과하게 섭취하면 활성산소 및 몸의 염증 수치를 높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피부 세포에도 좋지 못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색소 참 착 및 노화를 빨리 불러오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을 막기 위해 무기질,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야채 또는 채소 위주의 식단을 꾸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식습관만 잘 개선하더라도 피부건강을 지킬 수가 있는 것입니다.

 

<자외선 차단>

 외출을 할 때 햇볕을 직접 받지 않도록 모자를 착용한다거나 선크림을 잘 챙겨 바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외선에 의해 피부 노화가 빠르게 일어나고 세포층의 색소침착을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볕이 강한 날에는 양산을 함께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야외활동 조절>

 적당히 햇볕을 쬐는 것은 비타민D 생성에도 좋고 기분을 개선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한 시간 이상 직접적인 자외선을 받는 것은 얼굴 피부에 그리 좋지 않은 영향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조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야외활동을 하다가 노출 시간이 길어진다 생각이 들면 그늘진 곳 또는 실내에 머무르며 피부 진정을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좁쌀 여드름 원인 및 증상완화 방법

 

좁쌀 여드름 원인 및 증상완화 방법

얼굴 주변에 오돌토돌 촘촘하게 올라오는 피부질환 중 하나인 좁쌀 여드름은 피지선이 자극이되 피지량이 늘어난 것이 주원인으로 작용을 합니다. 분출되는 피지량은 많아지는 반면 각질, 노폐

kjkjg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