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톡톡

파리바게트 오픈 알바 6개월 후기 시급 및 하는일 장점 단점

by 운동과 영양 2024. 3. 18.
반응형

 요즘에는 동네에 파리바게트 하나쯤은 거의 다 있는 것 같습니다. 규모가 그렇게 크지 않는 곳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오픈(오전) 알바를 혼자서 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은데 저 같은 경우 사장님과 함께 매장에서 일을 했습니다. 6개월정 정도 파리바게트 알바를 하면서 느낀 후기를 남겨 보도록 하겠습니다.

 

빵집에서-일하는-알바생
빵집-알바

◼︎ 파리바게트 면접

 인터넷 알바사이트를 통해 동네 파리바게트 오전 오픈 알바자리가 난것을 알게 되었고 면접을 봤습니다. 간단하게 이력서를 썼는데 이전에 잠깐 햄버거 매장에서 일했던(3개월 정도) 경력을 썼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다른 업무 경험이 있으면 좋겠지만 없어도 채용에 큰 지장은 없을 것 같습니다.

 

 면접은 간단하게 출퇴근에 걸리는 시간과 업무시간 잘 지켜서 일을 할수 있겠느냐 같은 단순한 질문을 받았습니다. 파리바게트 알바도 손님을 직접 상대하는 서비스직이기 때문에 면접을 볼 때는 최대한 깔끔하게 옷을 신경 써서 입는 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특별히 손님을 응대할 일은 많이 없지만 기본적으로 옷차림은 단정해야 알바 채용에 유리한 게 사실입니다.

 

귀여운-제빵요리사-캐릭터
빵-그림

◼︎ 파리바게트 오픈 알바 하는 일

 저 같은 경우 오전 오픈 알바를 했는데 오전 8시부터 오후 2시까지 주 3회 일을 하게 되었습니다. 경우에 따라 조금 빨리 퇴근할 때도 있었고 약간 늦어지는 때도 있었습니다.

 

<빵포장>

 제빵기사님이 빵을 구워서 나오게 되면 우선 식히는 과정이 필요하고 이후에는 맞는 규격의 비닐로 빵을 포장하는 일을 합니다. 오픈 알바가 하는 주된 일로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빵을 식히는 시간이 불가피하게 필요하기 때문에 내가 빨리 일을 끝내고 쉬고 싶어도 그럴 수가 없는 게 빵포장 업무입니다.

 

 파리바게트 빵종류가 생각보다 많이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어떤 포장비닐을 사용해야 할지 헷갈리기도 하지만 대략 일주일정도 지나게 되면 어느 정도 종류파악이 되어 쉽게 일을 할 수가 있습니다. 단순 작업이라서 그런지 포장일을 할 때 잡념도 없어지고 마음이 차분해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빵 진열대 정리>

 포장된 빵을 진열대에 보기 좋게 정리를 하는 일을 하고 흐트러진 빵들을 수시로 정리도 하는 업무를 합니다. 메인 업무인 빵포장을 하면서 진열대 정리를 함께하기 때문에 오전에 손님은 많지 않지만 조금 바쁘다는 게 체감될 수 있습니다.

 

 

<케이크 정리>

 제가 일을 한 파리바게트 매장의 경우 사장님이 거의 대부분 케이크 정리를 했습니다. 본사에서 배송된 케이크의 포장을 뜯고 유통기한 표시 후 진열을 보기 좋게 하는 업무입니다. 가끔 사장님이 일찍 퇴근을 하거나 안 계실 때 대신해 하기도 했습니다.

 

<포스기>

 파리바게트 빵종류가 워낙 많기 때문에 혼돈을 피하기 위해 포스기에 빵그림이 그려져 있어 생각보다 사용이 어렵지 않습니다. 하루정도 교육을 받으면 누구나 쉽게할 수가 있고 할인, 적립도 한번 배우면 어렵지않게 할수 있습니다. 급하게 계산을 하면 실수가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손님에게 양해를 구하고 천천히 차분하게 계산을 했던 것 같습니다.

 

펼처져있는-통장-그림
시급

◼︎ 파리바게트 오픈 알바 시급

 대부분 최저시급(9,860원)을 받는 것이 일반적인 것 같고 저 또한 그렇게 시급을 받았습니다. 하루에 6시간, 주 3회 출근을 했고 주 15시간 정해진 출근 일수를 빠지지 않고 채우면 주휴수당이 나오기 때문에 한 달에 대략 90만 원 조금 넘는 월급을 받았던 것 같습니다. 파리바게트 매장의 규모가 크고 손님이 다른 곳보다 확연하게 많은 경우 최저시급보다 조금 더 받는 곳도 있는 것 같습니다.

 

 

스타벅스 알바 후기 및 장점

깔끔하고 비교적 다른 알바에 비해 체력적으로 덜 부담이 가는 커피숍 알바가 인기가 많은 것 같습니다. 그중에서 대형 프랜차이즈에 속하는 스타벅스 알바 후기에 대한 내용을 담아보려 합니

kjkjgo.tistory.com

 

◼︎ 오픈 알바 장단점 알아보기

<장점>

  • 주 업무가 포장이기 때문에 별다른 기술이 없어도 금방 적응이 가능하다.
  • 평일 오전에는 손님이 크게 많지 않기 때문에 여유 있게 일을 할 수 있다.
  • 사장님이 자주 빵을 챙겨주시기 때문에 점심식사 대체가 가능하다.
  • 유니폼이 있어 별도의 근무복을 준비하지 않아도 된다.

<단점>

  • 하루종일 서있어야 하기 때문에 처음 적응을 하는 기간에는 다리가 많이 아플 수 있다.
  • 빵종류를 숙지해야 하기 때문에 포장을 하거나 정리를 할 때 약간의 혼돈이 올 수 있다.
  • 매장의 위치, 사장님이 어떤분이냐에 따라서 업무 강도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다이소 알바 하는일 장점 단점 시급 알아보기

 

다이소 알바 하는일 장점 단점 시급 알아보기

갈수록 알바자리 구하기가 점점 힘들어지는 것 같은 요즘입니다. 동네마다 하나씩은 있는 매장이 바로 다이소가 아닐까 싶은데 6개월 정도 알바 근무를 했던 후기를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나

kjkjg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