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톡톡

옷 보풀 생기는 이유 제거하는 방법 5가지 및 주의사항 알아보기

by 운동과 영양 2024. 3. 23.
반응형

 스웨터, 니트 등과 같은 옷재질에 심하게 보풀이 생기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한번 보풀이 생기기 시작하면 이후 걷잡을 수 없이 범위가 커지기 때문에 미리 정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옷감에 따라 보풀을 제거해 주는 방법이 조금씩 달라질 수 있지만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 위주로 정리를 했습니다.

 

보풀이-일어난-스웨터
스웨터

◼︎ 옷 보풀 생기는이유

 청바지 또는 면과 같이 표면이 매끄럽고 질긴 재질로 되어있는 옷감의 경우 보풀이 생기는 경우가 거의 없지만, 표면이 거칠고 섬유의 밀도가 상대적으로 적은 스웨터, 니트, 가디건 과같은 의류는 쉽게 보풀이 발생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발생되는 보풀에 의해 외관상 지저분해 보이고 착용감도 떨어지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보풀제거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옷 보풀 제거하는 방법

<일회용 면도기>

 면도를 할 때 사용하는 일회용 면도기를 사용해 작게 생겨나는 보풀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일회용 면도기는 날 주변에 비누성분이 없는 것으로 선택을 해면 좀 더 효과가 좋습니다.

  1. 보풀이 생겨난 부분을 팽팽하게 펴냅니다. 주름이 져있으면 미세 보풀까지 확실하게 제거가 어렵기 때문에 손으로 살짝 당겨 주면 좋습니다.
  2. 일회용 면도기를 사용하여 힘을 크게 주지 말고 부드럽게 쓸어내립니다. 한 번에 많은 면적으로 쓸어내리기보다는 짧게 쓸어내리는 것이 더 효과가 좋습니다.
  3. 중간중간 보풀을 털어내거나 테이프를 활용하고 제거를 해줍니다.
  4. 다 사용하고 난 일회용 면도기는 버려줍니다. 재사용을 하면 옷감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풀이-일어난-흰색옷
옷-보풀

<벨크로 활용>

 잘게 생겨나는 보풀을 제거할 때 간편하고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벨크로입니다. 마트 또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쉽게 구입이 가능합니다.

  1. 잔털과 같이 보풀이 생겨나는 스웨터, 가디건 등의 의류를 바닥에 놓습니다.
  2. 벨크로는 되도록 면적이 넓은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으며 보풀이 생겨난 부분에 붙이고 부드럽게 떼어냅니다.
  3. 너무 강하게 떼어내면 주면 섬유를 일어나게 만들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사포 스펀지>

 스펀지 표면이 약간 거칠게 만들어진 제품으로 옷감의 표면을 정리할 때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큰 보풀보다는 작게 생겨나는 보풀을 제거할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1. 보풀이 생겨난 옷감을 적당하게 잘 펴줍니다.
  2. 사포 스펀지를 사용하여 옷감 표면을 부드럽게 문질러줍니다. 너무 강하게 문지르게 되면 옷감이 얇아지게 만들고 오히려 이후에 더 쉽게 보풀이 생성되게 합니다.
  3. 제거된 보풀을 털어내거나 테이프를 사용하여 옷감 표면을 정리합니다.
  4. 사용한 사포 스펀지는 잘 보관을 하여 다음번에 재사용을 합니다.

 

빨래건조기 꼭 필요할까?장점 및 단점

 

 

<손톱 가위 활용>
 일반가위보다 섬세하게 자를 수가 있는 손톱 가위를 활용하여 비교적 크기가 큰 보풀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보풀제거기로도 없애기 힘든 부분을 쉽게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 몽글몽글 보툴이 크게 올라온 부분을 손톱 가위를 사용하여 잘라주면 되는데 옷감의 손상을 막기 위해 최대한 가위를 뉘어서 사용해야 합니다.
  2. 크기가 큰 보풀은 손톱 가위를 사용해 제거를 하고 나머지 부분은 보풀제거기 또는 사포 스펀지, 일회용 면도기를 활용하여 정리하면 편리합니다.

 

<보풀 제거기>

 요즘은 보풀 제거기 종류가 다양하게 잘 나오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보풀제거기는 사용이 편리한 장점이 분명 있지만 너무 자주 사용하면 옷감이 얇아지는 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끔씩 보풀을 제거해 주는 데 사용하면 좋습니다. 또한 사용할 때는 특정 부분만 너무 집중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옷감 전반적인 면적에 사용해야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스냅백 캡모자 셀프 세탁 방법 어렵지 않아요

 

스냅백 캡모자 셀프 세탁 방법 어렵지 않아요

평소 자주 착용하는 모자는 두피에 직접 닿는 이유 때문에 쉽게 변색이 일어나고 외부로부터의 오염에 취약합니다. 항상 깔끔한 상태로 변형 없이 모자를 사용하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같을 것

kjkjg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