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정보

스키 칼로리 소모량 및 운동효과

by 운동과 영양 2022. 12. 9.
반응형

 겨울철 대표 스포츠 스키의 시즌이 돌아왔습니다. 온몸으로 자연의 공기를 마시며 설원을 바라볼 수 있는 스키 종목은 전신의 모든 근육을 사용하기 때문에 상당한 운동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하체 허벅지 강화, 허리 근육 강화, 심폐능력 상승까지 정말 다양한 이점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높은 칼로리 소모량으로 체지방을 줄이려는 분들에게 적합한 운동이 될 것 같습니다.

 

◼︎ 스키 칼로리 소모량

커브를-트는-스키선수
스키

 스키는 대표적인 전신운동으로 하체 근육의 개입이 상당히 많이 일어나고 그에 못지않게 코어 근육 및 상체의 근육 사용도 꽤나 많이 일어나게 됩니다. 불규칙적인 눈 바닥을 타고 내려오면서 온몸의 근육이 동시에 사용되기 때문에 기본적인 칼로리 소모량이 높습니다.

 

 1시간 스키를 타게 되면 대략 500~550kcal의 열량을 소모하게 되는데 이것은 등산보다 높은 수치이며 조깅을 하는 정도의 강도와 맞먹는 칼로리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중강도 이상으로 자전거를 1시간 탈 때 450kcal 정도의 소모량을 보이기 때문에 스키의 운동량은 상당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볍게 먹는 한식 1끼의 열량은 대략 600 ~ 700kcal인데 스키 1시간 운동을 하게 되면 식사한 열량을 거의 다 태워 버린다고 생각하면 간단할 것 같습니다. 체중을 조절하는 분들에게는 최고의 운동이 되는 것입니다.

 

반응형

 

◼︎ 스키 운동효과 정리

점프를-하는-스키선수
스키선수

1. 허벅지 근육 강화

 굴곡 있는 코스와 S자 코스의 연속인 스키는 하체 허벅지에 상당한 부하가 걸리게 됩니다. 코스를 내려오는 과정에서 허벅지 근육이 상당히 많이 개입을 하게 되고 스쿼트와 비슷한 정도의 펌핑 감을 느끼게 하여 혈류를 하체로 쏠리게 만들어 줍니다. 스키를 꾸준히 타는 것만으로도 허벅지 근육의 근비대를 충분히 이루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2. 엉덩이 근육 강화

 다리를 약간 구부린 상태로 평탄하지 않은 코스를 타고 내려오는 과정에서 둔근의 개입 또한 상당히 많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무릎 관절을 약간 구부리고 가만히 있는 것만으로도 엉덩이 근육이 큰 자극을 주게 되는데 일정하지 않는 지면을 타고 내려오는 스키 운동은 더더욱 큰 운동효과를 불러오게 됩니다. 둔근의 업을 이끌어 내기 때문에 라인을 살려주고 하체 밸런스를 좋게 만들어 줍니다.

 

3. 하체 밸런스 증진

 허벅지 안쪽, 바깥쪽 그리고 허리 코어 근육이 많이 사용되는 근육이 바로 스키입니다. 자연스럽게 하체 전체적인 근육의 강도가 높아지고 근섬유의 기능이 상승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하체 안정감이 높아지게 됩니다. 자연스럽게 밸러스가 증진되면 다리에 힘을 붙는 것을 경험할 수가 있습니다.

 

설원이-펼쳐진-스키장
스키장

 

4. 신경계 향상

 우리 몸을 움직이게 하는 것은 뇌에서 내려지는 명령신호를 전달해 주는 신경계의 역할이 상당히 크게 됩니다. 전신 운동에 속하는 스키는 동작의 복잡성을 띠고 이것을 제어하기 위해 신경계의 개입이 높게 일어나게 됩니다. 스키 운동을 꾸준히 하게 되면 신경계 전체의 기능이 상승하기 때문에 민감도가 높아지고 운동신경이 빠르게 상승하게 됩니다.

 

등산의 운동효과 와 해야하는이유 알아보기

 

5. 균형감각 상승

 처음 스키를 타게 되면 중심을 잡기도 어려워 쉬운 코스도 고난을 겪게 됩니다. 하지만 몸에 익숙해지게 되면 경사가 크고 굴곡이 많은 난코스로 어렵지 않게 통과할 수 있게 되는데 이것은 몸의 균형감각이 예민해 지기 때문 입다. 전체적인 신체의 밸런스가 발달되는 아주 좋은 운동으로 분류가 됩니다.

 

6. 스트레스 해소 효과

 넓은 설원을 가로지르며 피부로 바람을 느끼고 발의 감각으로 지면의 질감을 느끼며 질주하는 스키 운동은 기분 전환에 크게 이점을 보이는 스포츠입니다.맑은 자연의 공기를 마시며 건강한 신체를 단련할수 있는 스키야 말로 도심속에서 쌓인 스트레스를 제대로 날려버릴수 있는 스포츠 입니다.

 

능숙하게-스키를-타는-검은색옷-스키선수
스키-커브

 

6. 코어 근육 강화

 약간 몸을 구부리며 자세를 유지하는 과정에서 상체와 코스에 의해 생기는 저항에 의해 허리 근육 즉 코어에 상당한 강화 효과가 일어나게 됩니다.스쿼트 자세와 약간 흡사하며 이러한 동작은 허리 근육의 개입을 상당량 이끌어내기 때문에 코어강화 효과에 아주 좋은 스포츠로 분류가 됩니다. 평소 허리가 약한 분들이 스키를 타면 상당한 허리 강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남자 케겔운동 하는방법 운동효과

 

7. 체중 조절 효과

 30분에 300 kcal 정도 열량을 소모하는 스키 이기 때문에 체중을 관리하는 분들에게 아주 좋은 운동 종목이 될 수가 있습니다. 자전거를 높은 강도로 타는 수준과 비슷하기 때문에 낮은 수치가 아니라고 보입니다. 1시간을 타게 되면 거의 500kcal 소모량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짧은 기간 체중을 조절하는 분들에게도 좋은 운동 수단입니다.

 

스키타는-어린아이
스키-아이

 

8. 심폐능력 강화

 스키를 10분 정도만 타도 심장이 뛰고 숨이 차는 것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그만큼 운동량이 높고 근육의 개입이 많이 일어난다는 뜻입니다. 숨이 찬고 심장의 빠르게 뛰는 과정에서 전신으로 통하는 혈류량이 늘어나게 되고 심폐능력 강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폐의 기능이 증진되면서 몸의 기초대사량도 크게 개선되기 때문에 체중이 조절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9. 자신감 상승

 신체가 강해지면 정신도 강해진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것은 과학적으로 증명이 된 사실이고 많은 분들이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몸이 아프고 약하면 자연히 마음가짐도 약화되고 의지력도 저하되기 마련입니다. 스키로 전신 근육을 키우면서 신체를 강건하게 하면 자존감이 올라가면서 모든 일에 임함에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게 될 것입니다.

 

 

볼링 운동효과 어떤것이 있을까?

다소 무거운 볼을 가지고 핀을 넘겨 점수를 얻는 스포츠인 볼링인 생각보다 전신을 사용하는 운동으로 순간적인 근육의 사용으로 민첩성과 속근을 기르는데 아주 효과적이다. 현대에 들어서는

kjkjg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