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수족냉증 원인과 치료방법.

by 운동과 영양 2021. 1. 8.
반응형

 

 수족냉증은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을 만큼 흔하게 발생하는 질병으로 통상적으로 10명 중 2, 3명은 한번 이상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족냉증을 앓고 있는지 쉽게 자가진단을 할 수가 있는데 아래 항목에서 3가지 이상이 포함된다면 수족냉증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1. 날씨가 조금만 추워져도 손발 끝이 저리면서 시린 증상이 있다.

2. 생리주기가 불규칙 적이며 생리통 또한 심하다.

3. 면역력이 약해 자주 감기가 걸리며 질이나 방광 쪽에 염증이 종종 생긴다.

4. 피로감이 쉽게 찾아오고 평소 기력이 없다.

5. 소화기관이 약하고 잦은 설사를 한다.

6. 배 주변 특히 아랫배가 차다.

 

 

 

 

 

 

 

 

수족냉증의 원인

 

- 첫째, 근육량의 저하로 인해 대사량이 좋지 못해 몸의 혈액순환이 이루어지지 못하여 생기는 경우다. 혈류가 약해 손끝 발끝까지 도달하는 양이 결핍이 되어 수족냉증의 원인이 되는 것이다.

 

- 둘째, 임신 후 출산 혹은 여성의 폐경기가 찾아오면 호르몬의 균형이 깨지면서 혈관의 축소를 유발한다. 마찬가지로 혈류가 막히기 때문에 손발의 차가움을 느끼는 것이다.

 

- 셋째, 주변의 스트레스로 인해 몸이 각성되고 교감신경의 항진으로 인해 손발로 연결되는 혈관을 수축시키는 현상이 발생되게 된다. 

 

- 넷째, 진통제 및 혈압약 등의 약을 과하게 복용하면 중추신경의 기능을 떨어트리고 혈관이 수축되는 현상을 야기한다.

 

- 다섯째, 체중의 급격한 증가는 혈관에 지방과 노폐물을 쌓이게 만들어 결과적으로 혈액순환의 문제를 일으키게 되고 수족냉증의 원인을 만든다.

 

 

 

 

 

 

 

수족냉증의 치료법

 

 손발을 따뜻하게 보온할 수 있는 장갑과 두꺼운 양말의 착용 혹은 반신욕 등은 바로 도움이 될 수는 있으나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치료법이 되질못한다.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신체의 대사율을 높여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질수 있게 하는것이 방법이다.꾸준한 근육운동으로 인한 근육량증가와 유산소성 운동을 통한 심장건강의 증진은 장기적으로 보았을때 수족냉증 치료의 방법이 된다. 운동으로 인한 지방의 감소는 혈관 건강에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며 근육량의 증가는 기초대사량을 높여줘서 혈류량을 늘려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