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비트의 효능8가지 와 부작용들.

by 운동과 영양 2021. 1. 6.
반응형

 칼로리가 낮고 비교적 포만감을 많이 주는 비트는 아삭한 식감과 붉은색을 띠는 것이 특징으로 베타인이라는 성분이 풍부하여 세포를 강화시키고 항산화 작용을 해서 면역력 증진에 효과가 아주 좋다. 국내에서는 경기도 이천과 강원도 평창에서 재배가 주로 이루어지고 있어서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유통이 되고 있다.

 

 

 

비트 영양성분 (100g)

 

칼로리 43kcal

탄수화물 9.56g

지방 0.17g

탄수화물 9.56g

단백질 1.61g

식이섬유 2.8g

나트륨 78mg

칼륨 325mg

 

 비트에는 엽산 및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데 비트 100g 에는 엽산 하루 권장량의 29%까지 함유가 되어있다. 또한 칼륨, 마그네슘, 철분, 구리 등도 많이 포함되어있어 건강식품으로 최근 각광받고 있다.

 

 

 

*비트 효능

 

1. 체중감량

수분 함량이 높은 비트는 100g당 40kcal 정도의 열량으로 다이어트 식품으로서 좋다. 풍부한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어서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시켜주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샐러드로 섭취하면 좋다.

 

 

2. 해독효과

 간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주는 비트는 베타 레인이라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서 해독작용을 도와준다. 독소가 쌓인 간을 청소해주는 효능이 있고 꾸준히 섭취한다면 간의 수치를 정상화하는데 좋다.

 

 

3. 피부건강

 질산염이 비트에 함유되어있어서 피부질로 공급되는 혈액을 원활하게 해 준다. 그로 인해 탄력을 더해주고 피부에 윤기가 흐르게 도와준다. 그리고 비트의 항산화 성분은 손상된 세포를 정상화시키고 소염작용을 해서 여러 피부질환 으로부터 보호를 해준다.

 

 

4. 장 건강

 섬유질이 풍부해서 장내 존재하는 노폐물들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며 소화 또한 잘되게 해 준다. 그리고 장속 유익균 증식을 활발하게 만들어 줌으로써 위장 건강 개선에 효과적이다.

 

 

5. 콜레스테롤 개선

 나쁜 콜레스테롤 LDL 은 동맥 경화, 심근 경색, 뇌졸증등의 심혈관 계통 질환을 유발시키는데 비트는 이러한 LDL 수치를 낮춰주는데 도움을 준다. 더불어 좋은 콜레스테롤 HDL의 수치는 높여줌으로써 혈관 건강 증진에 효과가 좋다.

 

 

6. 혈압 안정화

 질산염은 우리 몸속에 들어오면 산화질소로 바뀌고 이는 협 압수 치를 낮춰주는데 효과가 좋다고 한다. 질산염이 풍부한 비트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고혈압 질환에 도움이 되며 혈압 수치를 안정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7. 두뇌 건강

 혈류를 좋게 만들어주는 비트를 섭취하게 되면 두뇌로 가는 혈액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서 그 기능을 좋게 만들어준다. 기억력 증진, 집중력 향상 과같은 효능이 있어서 수험생이나 치매가 오는 어르신들이 섭취해주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8. 항암 효과

 비트에 함유되어있는 베타닌이라는 성분은 변종 세포 즉 암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 산화 세포에 반응하여 돌연변이 현상을 막아주는 기능을 한다고 한다.

 

 

 

 

 

 

 

*비트의 부작용

 

 개인이 앓고 있는 질병이나 체질에 따라서 섭취 방법을 달리해야 하는 것이 비트이다. 최근 영양성분이 풍부하다고 알려져서 즙이나 샐러드, 무침 형태로 많이 섭취가 되어있는데 그 부작용에 대해서 알고 있는 것도 좋을 것 같다.

 

1. 비트에 들어있는 철분 성분으로 변을 볼 때 색이 평소와는 다르게 나올 수가 있다. 주로 붉은색을 보이며 그 색이 진하게 보일수가 있다.

 

 

2.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비트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다.

 

 

3. 옥살산을 포함하고 있는 비트는 신장 건강이 좋지 못한 사람에게는 추천되지 않는다. 옥살산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신장결석의 원인이 될수있기 때문이다.

 

 

4. 비트즙을 많이 섭취하게되면 헤모글로빈의 변성을 야기시킬 수 있음으로 어린이들은 섭취를 권하지 않는다.

 

 

5. 질산염을 포함하고 있는 비트는 임신한 여성이 과도하게 섭취하면 좋지 못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