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가지 영양성분 및 효능 정리

by 운동과 영양 2022. 9. 5.
반응형

 가지의 원산지는 인도로 우리나라에는 5 ~ 6세기경 전판가 되어 지금까지 주 식재료로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비타민, 무기질, 칼륨 등의 영양소가 아주 풍부하고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 계열의 안토시아닌까지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습니다. 볶음 요리와 잘 어울리는 가지는 기름과 만나면 지용성 비타민의 양이 많아져 면역력을 강화하는데도 효과가 좋습니다.

 

 

 

◼︎ 가지 영양성분 및 칼로리 (100g당)

도마위에-올려진-가지
가지

  • 칼로리 24kcal
  • 지방 0.2g
  • 탄수화물 6g
  • 단백질 1g
  • 식이섬유 3.4g
  • 칼륨 23mg

 속을 편안하게 해주면서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는 가지는 100g당 칼로리가 24kcal로 상당히 낮은 수치를 보여줍니다. 다른 채소류에 비해 식이섬유 함유량이 높아 변비 예방에도 효과를 보이는 가지는 칼륨의 양도 다량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 가지 효능 정보

잘게-잘려진-가지
잘린-가지

<변비 예방 효과>

 다른 야채, 채소류에 비에 가지에는 2배 이상의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어 위장의 활동을 활발하게 만들어주고 속을 편안하게 만들어주는 효능있습니다.자연스럽게 장내환경을 좋게 만들어줘 변비를 효과적으로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관 건강>

 고지혈증의 주범인 중성지방 수치를 떨어트려주는 나스닌과 하이신 이라는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데 효능을 보입니다. 또한 체내 나트륨 성분을 효과적으로 배출시켜주는데 도움을 주는 칼륨 성분또한 들어있는 가지입니다.

 

 

<시력 강화>

 블루베리와 마찬가지로 가지의 보라색 껍질 부분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을 꽤나 많이 포함하고 있어 황반변성을 예방해 시력을 강화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루 100 ~ 200g의 가지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시력을 유지하는 상당한 도움을 주게 됩니다.

 

 

<부피 건강 증진> 

 가지에 포함되어있는 각종 비타민, 무기질 성분과 항산화 성분인 '루페올'은 피부층을 단단하게 하고 탄력 있게 유지하는데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평소 얼굴 피부가 거칠고 푸석한 분들은 가지의 섭취를 권장하는 이유입니다.

 

 

<체중 감량>

 식이섬유가 풍성하고 포만감을 높여주는 가지를 식사할 때 반찬으로 곁들여 먹으면 체중을 조절하는데 좋은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감자와 비슷한 포만감을 주면서 100g당 칼로리는 훨씬 낮은 수치를 보여주기 때문에 식단에 꼭 넣어야 할 식재료가 자지입니다.

 

 

<체내 염증 완화>

 몸속의 염증 수치가 높아지게 되면 각종 피부발진, 만성피로, 여드름 같은 질환에 시달리게 됩니다. 가지에는 이러한 염증 수치를 낮춰줄 수 있는 루페올 성분을 다량으로 포함하고 있어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항암 작용>

 항암 식재료로 유명한 브로콜리보다 높은 폴리페놀 성분 수치를 보여주는 가지는 탁월한 항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발암물질의 원인이 되는 벤조피렌, PHA 같은 것들을 억제하고 예방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형태로 섭취하면 좋습니다.

 

 

<빈혈 예방 효과>

 어지럼증, 빈혈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비타민A, E 성분을 가지의 볶음요리로 보충할 수가 있습니다.가지는 기름을 이용해 볶음요리를 하게되면 비타민성분이 최대 30%이상 높아지기 때문에 좀더 효과적인 섭취를 할수가 있습니다.

 

 

◼︎ 가지 섭취 시 주의사항

잘게-잘려진-가지
손질된-가지

 기본적으로 가지는 찬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몸에 열을 낮추는 용도로 섭취를 하기도 합니다. 몸의 컨디션이 좋지 못해 배가 찬 상태에서 가지를 먹게 되면 복통, 설사 등의 부작용을 초래할 수가 있으니 주의를 해야 합니다.

 

 

 

오트밀 먹는방법 과 효능.

◈ 최고의 탄수화물을 공급하는 오트밀  귀리를 압착하여 잘라 가공을 시킨 오트밀의 소비가 최근 늘어나고 있다. 가공되지 않은 귀리는 조리과정이 비교적 어려워 섭취가 어려운 점이 있는데

kjkjg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