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요로결석 증상 과 예방법.

by 운동과 영양 2020. 12. 29.
반응형

 

 소변의 흐름을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게 만들면서 극심한 통증이 찾아오게 만드는 요로결석. 신장에서 요도까지 이르는 관에 딱딱한 돌이 생기면서 소변을 막고 심하면 피가 나오기도 한다. 여성의 산통과 비교될 만큼 어마어마한 고통을 만드는 이 질병의 증상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 의심되는 부분은 미리 체크해서 더 큰 통증을 방지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 요로결석의 원인

 

 주요 원인은 수분 섭취가 너무 장시간 혹은 자주 결핍되면 발생할수가있다.또한 환경적인 요인도 빠질 수가 없는데 보통 건조한 지역이나 열대지방 산이 많은 지역에서 발병 확률이 조금은 올라간다. 자기 신체의 질병이나 대사 이상에 의해서도 발병이 되는데 원인으로는 요로감염, 요로폐색, 통풍 등이 있다. 주로 20대 40대 정도의 젊은 층에서 증상이 보이고 남 성 발병률이 높다.

 

 

◆ 요로결석 증상

 

 

옆구리 통증

 

정확한 위치로 찾아오지는 않고 한쪽으로 통증이 올 수도 있고 양쪽으로 오기도 한다.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게 되고 배 쪽의 근육이 경직되고 허리 척추까지 그 통증이 이어지기도 한다. 신장에서 요도까지 이어지는 부분에 결석이 생기면서 소변 배출이 막히면서 수축하기 때문에 이런 현상을 보인 다고 한다.

 

 

 

 

 

소변 색의 변화

평소 소변 색과 다르다면 요로결석을 의심해 볼 수가 있다. 혈뇨의 빨간색 이라기보다는 약간은 어두운 색의 소변 일수 있고 그보다 짙은 갈색을 띠기도 한다. 이때는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잔뇨감

소변 통로가 결석으로 막히다 보니 볼일을 보고 나서도 잔뇨감이 남는 경우가 생기게 된다. 잔뇨감이 남게 되니 화장실 가는 횟수 또한 느는 경우도 발생되어 일상생활하는데 지장을 준다.

 

 

 

 

 

 

고열 및 컨디션 저하

 

요도 부분의 세균 감염으로 인해 고열이 발생할 수가 있으며 이로 인해 컨디션이 상당히 저하될 수 있다. 감염 여부에 따라 고열이 날 수 있고 그렇지 않을 수 있다.

 

 

 

 

복통

 

옆구리 통증으로 인해 복압이 상승해 배의 근육이 경직되면서 복통이 찾아올 수가 있다. 통증의 강도가 심한 편이라서 밤에 잠을 이루지 못할 정도로 불편함을 호소하게 된다.

 

 

 

 

◆ 요로결석 예방법

 

 하루 마셔야 할 수분 섭취량 2.5~3ℓ를 채워주되 한 번에 마시지 말고 조금씩 나누어 마셔 흡수율을 올리는 것이 좋다. 충분한 수분 섭취는 소변의 농축을 막아 주기 때문에 필요한 것이다. 그리고 염분의 섭취도 기준치보다 되도록이면 적게 먹는 것이 권장된다. 또한 단백질 함량이 높은 음식을 많이 먹게 되면 요로결석에 좋지 못하다. 마지막으로 칼슘을 섭취할 때는 영양제 형태의 알약보다는 일반 식품군에서 영양소를 얻는 것이 좋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