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마의 효능.섭취방법.

by 운동과 영양 2020. 12. 28.
반응형

산에서 나는 장어라고 부를 만큼 마는 우리 몸에 이로운 작용을 하는 마는 미끌거리는 식감으로 유명하다. 크게 단마, 장마, 둥근 마로 분류가 되며 주로 장마가 요리에 사용되어 우리에게 친숙한 편이다. 또한 단마는 물기가 적고 뮤신의 점도가 높아 약재로 많이 쓰이고 있다. 마는 성질이 따뜻하고 단맛을 내며 오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 장기을 편안하게 해 줘서 정신적으로 안정을 찾아준다는 마의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 보록 하자.

 

 

 

위벽 보호(뮤신)

마의 끈적한 점액질 같은 물질이 바로 뮤신이라고 하는데 수용성의 성질로 위벽을 코팅해줘서 보호하는 효능이 있다. 실제로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염이 있을 때 마를 우유에 갈아서 먹으면 효과를 볼 수가 있다.

 

 

 

소화작용(디아스타제 아밀라아제)

마에 함유된 디아스타제 아밀라아제라는 소화효소 성분이 들어있어서 위장의 소화흡수를 돕는다. 위장장애를 겪는 대부분의 원인에는 소화불량에 있으며 마가 도움이 된다.

 

 

 

혈관건강 증진(사포닌)

홍삼에 함유된 사포닌이 마에도 들어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들은 적다. 사포닌뿐만 아니라 디오스 신이라는 물질이 들어있어서 혈관의 청소를 도와 고혈압 및 동맥경화에 효과가 좋다. 더불어 고지혈증의 증상도 완화시켜 준다고 하니 혈관 건강에 다방면으로 효과가 좋다.

 

 

당뇨병 예방(디아스타아제)

인슐린 조절이 좋지 못하면 체내의 영양분 흡수가 원활하지 못하고 심하면 당뇨병에 걸리기도 한다. 인슐린의 분비가 잘 이루어지도록 하는 성분인 디아스타아제가 마에 들어있어 당뇨병의 예방 효과를 볼 수가 있다.

 

 

 

정력강화 (아르기닌)

마에 풍부하게 함유된 아르기닌과 뮤신 성분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주고 특히 아르기닌은 혈관의 확장을 유도한다. 혈행의 기능이 좋아야 정력에 좋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면역력 증진(안토크산틴)

호흡기를 통한 질병 등에 대한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아토크산틴 이라는 성분이 마에 포함되어있어 요즘 같은 바이러스 질병에 대한 면역력이 중요시될 때 좋은 음식이 된다.

 

 

 

치매예방(콜린)

콜린이라는 성분이 혈관에 축적되는 콜레스테롤의 양을 낮춰주기 때문에 뇌혈관에도 좋은 영양을 미치게 된다. 또한 마에 함유된 디오스게닌은 우리 몸의 호르몬 조절을 도와줘서 기억력 증진 및 치매예방에 도움을 준다.

 

 

 

 

장 건장 증진(식이섬유 및 소화효소)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활발한 장내 활동을 만들어줘서 변비 예방에 참 좋다. 그리고 소화효소가 마에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장내 유산균에 좋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튼튼한 장 내 환경을 만들어준다.

 

 

 * 마 섭취 시 주의점

 

 

 

 마의 미끌거리는 점액질 성분이 피부에 닿게 되면 가려움증을 유발하고 발진이 생길 수가 있다. 마 껍질을 벗길 때는 비닐장갑을 끼우고 하는 것이 발진을 막을 수 있는 예방법이다. 또한 마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섭취 후 속이 따끔거리거나 가려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처음 드시는 분들은 소량 섭취하면서 경과를 지켜보는 것이 좋다.

 

* 마 섭취방법

 

 가장 좋은 방법은 껍질을 벗겨 생으로 먹는 것인데 그냥 먹으면 미끌거리는 식감 때문에 불편할 수가 있어 우유에 넣어 갈아먹으면 편안하게 섭취를 할 수가 있다. 우유뿐만 아니라 요거트와 함께 섞어서 먹어도 좋다. 다른 방법으로는 생마를 얇게 잘라 참기름에 찍어 먹게 되면 미끌거리는 식감을 줄이고 고소하게 즐길 수가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