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정보

공복 자전거 타기 칼로리 소모량 및 지방 감량 효과

by 운동과 영양 2022. 7. 7.
반응형

에너지값이 고공 행진을 하는 가운데 자출족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 채비를 하고 자전거를 타기 위한 준비를 하다 보면 시간이 부족해 타의 반 자의 반으로 공복으로 자전거를 타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과연 칼로리 모소량과 지방의 감량 효과는 달라지게 될까요?

 

■ 공복 자전거 운동은 건강을 해친다?

 아침 시간 식사를 하지못하고 공복의 상태로 자전거를 타면 몸에 무리를 줄까 하는 걱정이 될 수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렇지는 않다입니다. 일반적으로 음식물이 위에 들어가지 않고 공복 상태를 유지하게 되면 우리의 몸은 교감신경이 항진되는 작용으로 인해 근육의 기능이 좀 더 좋아지고 운동 수행 능력도 어느 정도 향상되는 메커니즘을 갖고 있습니다.

 

 저녁을 7시에 먹었다고 가정을 하고 아침7시에 자전거를 끌고 나와 타게 되면 대략 12시간의 공복을 유지하게 되는 것인데 이때부터 남성호르몬 및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촉진되고 지방이 효과적으로 탈 수 있는 몸상태가 됩니다. 호르몬 측면에서는 큰 수치의 변화는 아니지만 공복이 깨진 상태보다는 높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호르몬의 이점과 교감신경이 항진되는 이점이 더해서 오히려 자전거를 타는 수행능력은 좋아질 수가 있습니다.

 

반응형

 

 공복의 상태에서 칼로리가 없는 물만을 마시면서 자전거 운동을 하게되면 몸속 노폐물을 내보내는데 좀 더 효과적일 수가 있고 위장에 부담을 덜 주기 때문에 에너지를 소비하는데 더욱 도움이 될 수가 있습니다. 아침 식사를 한다고 하여 그 에너지가 바로 쓰이는 것이 아니라 소화 과정을 거치고 근육 속으로 글리코겐 형태 저장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최소 8시간 이상의 시간은 걸린다고 봐야 합니다.

 

 

■ 공복상태가 지방이 더 잘 태워진다?

숲길에-세워져있는-자전거-한대
자전거

 최소 12시간의 공복 상태가 유지가 되면 인체는 근육의 손실을 막기 위해 지방을 먼저 태워 없애려는 성향이 있습니다. 여러 가지 실험 사례를 살펴보아도 아침 유산도 운동을 할 때 공복 상태로 진행한 사람들이 운동 퍼포먼스 측면에서도 우위에 있었고 지방의 감량에도 좀 더 효과적이었다는 결과가 많이 있습니다.

 

 먼 과거를 살펴보아도 인간은 수렵생활을 했고 먹이를 잡지 못하는 긴시간동은 공복의 상태로 지내는 경우가 많이 있었습니다. 생존을 위해 인간은 공복의 상태가 길어지게 되면 근육은 지키고 비축된 지방을 먼저 소진하려는 메커니즘이 있습니다. 만약 공복에서 근육의 손실이 먼저 일어났다면 지금까지 인간은 생존해 올 수가 없었을 거라 생각을 합니다.

 

 결론적으로 공복 자전거를 타면 배를 채우고 타는것보다는 확실히 지방을 태우는 효과가 뛰어나고 운동적인 측면에서도 좀 더 효율적인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칼로리 있는 음식이 들어오지 않다 보니 당수 치도 안정화되고 몸의 밸런스가 좋아진 상태로 운동을 하는 것 이기 때문에 장점이 많이 있습니다.

 

 

  공복 과 배고픔

대리석-바닥위에-세워진-보라색-자전거
싸이클

 아침식사를 하고 자전거 운동을 하다가 어느 날 갑자기 공복의 상태를 유지하려면 허기가 져 몸에 힘이 없다는 체감을 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단지 몸에 에너지가 없음에 벌어지는 일이 아니고 그동안의 습관이 뇌에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포만감은 곧 힘이 난다는 연결고리가 있기 때문에 체감적으로 그렇게 느끼는 것일 수 있습니다.

 

 배고픔과 허기점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줄어들게 되고 한달이상이 되면 익숙함에 거의 느끼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실제로 아침 공복 자전거 운동에 에너지로 쓰이는 것은 전날 먹었던 음식물을 통해 근육 속에 비축되어 있는 글리코겐 당성분입니다. 지금 바로 먹은 음식이 결코 에너지로 쓰일 수가 없다는 말입니다. 근육 속 글리코겐을 소진하고 나면 그다음 지방성분을 사용해 에너지를 낸다 생각하면 쉬울 것 같습니다.

 

 

 

뱃살빼는 운동.자전거 인터벌 트레이닝 하는방법.

 20대가 넘어 30대에 들어서면서 차츰 늘어나는 것이 있다. 잦은 술자리와 야식 그리고 스트레스. 우리의 몸은 항상 지방을 축적하기 최적의 상태로 돌입되고 뱃살은 늘어져만 간다. 퇴근 후 혹

kjkjgo.tistory.com

 

 

■ 공복 자전거 적응 팁

 아무래도 처음 공복 자전거운도을 접하면 에너지가 없음을 느끼게 되고 힘이 들수가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차츰 해결될 문제 이기는 하지만 적응기 동안은 아침에 소화 흡수가 빠른 간단한 음식을 먹을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전거를 타기 전 바나나 1개 혹은 스포츠 이온음료, 단백질 보충제 등이 있습니다. 위에 최대한 소화 운동을 시키지 않는 음식들 위주로 차츰 적응을 하여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오로지 전날 섭취한 음식물로 에너지를 내기 위한 공복 상태를 유지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