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정보

종아리 근육 키워야 하는 이유 와 운동법

by 운동과 영양 2022. 6. 2.
반응형

 여러 신체 근육부위 중 사람들의 외면을 유독 많이 받는 곳이 있는데 바로 종아리 근육이다. 워낙 눈에 잘 띄지 않는 이유도있고 근육을 키운다고 하더라도 외적으로 그다지 매력이 없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또한 종아리 근육을 키우려고 마음을 먹더라도 금방 포기하게 되는 것이 근성장의 속도가 더디다는 것도 포함시킬 수가 있다.

 

 

❖ 제2의 심장 종아리 근육

종아리근육-해부도
종아리-근육

 몸전체에 혈액을 공급해 신체활동을 할 수 있게끔 만들어주는 기관은 심장이다. 심장에서 일어나는 펌프작용으로 온몸 구석구석 혈류를 보내 장기와 세포들에게 영양을 공급해 주는 것인데 혈액은 각 부위로 뿌려지기도 하지만 다시 심장으로 되돌아오기도 한다. 상체 부위로 보내지는 혈액은 비교적 심장으로 리턴되는 과정이 수월하다. 중력은 위에서 아래도 에너지가 발생해 혈류에도 영향을 줘 보다 쉽게 리턴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지만 하체로 보내지는 혈류는 어떠할까? 심장이 수축을 운동을 하여 하체부위로 보내지게 되는 과정은 어렵지 않으나 다시 위로 올려 보내지는 혈액 리턴 과정은 그리 쉽지는 않을 수가 있다. 우리 신체 근육 중 가장 하단 부위에 위치하고 있는 종아리 근육은 이러한 혈류의 순환과정을 좋게 만드는 제의 심장이라고 불린다. 하단까지 내려온 혈액을 종아리 근육세포의 도움으로 심장까지 수월하게 전달되도록 만들어 주는 것인데 종아리 근육의 사이즈에 따라 효율이 달라지게 된다.

 

 

 

❖ 종아리 근육이 발달되면 좋은 점?

종아리근육-부위별-해설
종아리

 종아리 근육의 크기가 클수록 '제2의 심장' 역할을 확실하게 수행할 수가 있다. 중력에 의해 하체에 몰려있는 혈류를 강하게 펌핑해줘 다시 심장으로 올리는 능력이 좋아진다는 뜻인데 이것은 여러 가지 이로운 점을 만들어낸다.

 

 하체에 피가 몰려 고립되는 현상이 적어지기 때문에 혈류가 좋지 못해 생기게 되는 하지정맥류, 다리 저림, 혈액순환 장애 등의 개선에 아주 좋은 해결책이 된다. 종아리 근육의 사이즈가 커지고 기능이 좋아질수록 이러한 효과는 극대화되는데 몸 전체로 퍼지는 혈류가 좋아지다 보니 몸의 피로 회복력도 좋아지고 혈관의 건강도 좋아질 수밖에 없다.

 

반응형

 

혈관의 기능이 좋아지면 자연스럽게 고혈압에 이로운 영향을 줄 수밖에 없는데 실제로 종아리 근육 운동을 꾸준히 하는 분들은 혈압이 정상인 경우가 상당히 많고 거기에 당뇨 수치도 안정화되는 것을 발견할 수가 있다. 장딴지 근육 하나 기능이 좋아진 거라 생각할 수가 있지만 전체적인 하체의 쑤심및 결림도 해결이 되는 이 유도 역시 혈류량의 차이를 보이기 때문이다.

 

 또 다른 장점을 살펴보자면 종아리는 우리 몸의 하중 대부분을 버티는 기둥 역할을 하게 된다. 근육의 발달은 자연스럽게 지지 능력을 좋게 만들고 신체 밸런스 향상을 가져오게 되는데 이러한 것은 오랫동안 걷거나 다른 운동들을 할 때 그 효율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게된다.종아리 근육이 발달되면 장시간 걸어도 피로감이 천천히 찾아오게 되고 찾아오더라도 그회복력이 빨라질수밖에 없다.

 

 

❖ 종아리근육 운동법

스텐딩-카프레이즈-시범동작
카프레이즈

 대표적인 지근에 속하는 근육으로 성장 속도가 다른부위보다 상당히 느린편이다.그렇기 때문에 헬스를 하는 분들도 쉽사리 종아리운동을 꾸준히 못하게 되는이다.하지만 근육의 성장속도가 늦을 뿐 신경을 써서 운동의 끈을 놓지만 않는다면 분명 성장을 시킬 수 있고 근력 발달도 이뤄낼 수가 있다.

 

 종아리 근육 사이즈 발달이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근력운동을 통해 그 기능이 높아지는 것을 경험할 수가 있다. 대표적으로 쉽게 실행해볼 수 있는 종목은 스텐딩 카프 레이즈로 똑바로 선채로 발 뒤꿈치를 들어 종아리 근육을 수축시키는 것이다.처음 카프레이즈를 실시할때는 평지에서 진행하는것이 근력을 키우고 적응을하는데 좋다.어느정도 숙달이 되고 체력이 좋아진다면 계단에 앞꿈치를 걸치고 좀더 깊게 뒷꿈치를 내려 종아리 근육에 큰 자극을 주면 된다.

 

 20~30회 5세트 정도 진행을 해주는 것이 적당하고 그이 상의 자극을 주기 위해서 세트수를 늘려도 좋다. 스텐딩 상태에서 진행하는 카프 레이즈는 종아리 근육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가지 미근 발달에 효과가 좋아 처음 운동을 접하는 분들에게 추천된다.

 

<운동 세트 사이에 넣기>

 헬스를 한다고 가정할 때 종아리 운동 하나만 하기에는 뭔가 아쉽고 집중이 오히려 안될 때가 있다. 이럴 때는 다른 부위 운동 세트 사이사이에 종아리 운동을 집어넣어 진행을 해보자. 작은 부위인 만큼 다른 운동세트 중간에 넣고 진행해도 무리가 없고 오히려 집중력이 올라가는 것을 느낄 수가 있다. 이러한 방법은 헬스계의 전설 아널드 슈왈츠가 즐겨했던 운동 스타일로 종아리 근육을 성장시키는데 아주 효과가 좋다는 것이 입증되었다고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