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발냄새 원인 및 없애는 방법

by 운동과 영양 2022. 5. 17.
반응형

 신체부위중 가장 밀폐가 오랫동안되고 체질적인 문제로 냄새가 발생할수 있는 부분이 바로 발이다.직업의 특성상 오랜시간 통풍을 시키지 못해 증세가 더욱 악화되는 경우도 많고 학생의 경우도 그러하다.특히 날씨가 풀려 따뜻해지는 지금같은 시기에는 더욱더 증세가 심해질수있는 여지가 있는데 원인과 해결방법도 함께 알아보자.

 

 

◉ 발냄새 원인

깔끔하게-씻은-발바닥
발바닥

1. 세균증식

발바닥 세균증식은 땀의 배출이 많이되고 통기가 안되는 환경속에서 빠르게 일어나게 되는데 신발의 천재질이 이러한 습을 머금고 곰팜이, 세균을 늘리는데 가속화를 시킨다.발에 땀이 많은 사람의 신발냄새를 맡아보면 불쾌한향이 나는것이 바로 그런것이다.

 

2. 곰팡이 무좀균

 발바닥 환경이 좋지못해 무좀균이 증식하게 되면 발냄새의 주요 원인이 될수가 있다.무좀이 걸렸을때 일반양말을 착용하여 통풍을 제대로 해주지 않게 되면 그 정도는 더욱 심해질수가 있고 병원치료가 병행되어야 냄새를 없애는데 효과를 볼수가 있다.

 

3. 가죽재질 신발

 외부공기와 차단이되는 가죽재질의 신발을 오랫동안 신는것 만으로도 심한 발냄새 원인으로 작용할수있다.가죽신발의 특성상 밀폐를 더욱더 확실하게 시키기기 때문에 발 환경을 악화시켜 무좀에 노출되는 경우도 종종있다.

 

반응형

4. 발바닥 습진

 체질적으로 손과 발에 땀이 많이 배출되는 분들은 발냄새에 더욱 노출될수밖에 없다.아무래도 습한 환경이 세균증식에 유리하기 때문인데 평소 발바닥을 수시로 말리고 통풍이 잘되는 환경을 만들어줘야 한다.

 

5. 오염된 신발

 장기적으로 땀배출로 인해 오염된 운동화, 구두등을 세탁하지 않아도 심한 발냄새를 유발시킨다.많게는 하루시간의 절반을 신발을 신고 활동을 하는데 그 과정속에서 신발 오염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신발을 세탁하는것 만으로도 쾌적한 발 환경을 만들수있을 것이다.

 

 

 

◉ 발냄새 제거하기

발바닥을-쓰다듬는-여성

1. 신발 세탁

 오랫동안 땀이 배출된 신발을 살펴보면 진득하게 액체가 생기는 경우도 있는데 세균과 곰팡이가 증식되어 그렇게 된것이고 심한 악취를 풍기는것이 특징이다.직접 발과닿는 부분이 이렇게 오염이 되어서 발냄새 원인으로 발생하는것 이기 때문에 최소 3개월에 한번의 신발 세탁이 이행되어야 한다.

 

2. 향균비누활용

 세균증식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는 향균비누를 활용해 발을 씻는것도 좋은방법이 될수가 있다.냄새 주요원인 세균에 있다는것을 인지한다면 하루 2~3번 정도 향균비누를 사용해 씻는것도 좋은 수단이 된다.

 

3. 통풍 신경쓰기

 오랜시간동안 신발안에서 밀폐되는 과정속에서 습이 차고 그로인한 냄새가 발생하는것이 대부분이다.그렇기 때문에 3시간에 한번씩은 신발을 벗고 햇볕을 받는것이 좋다.

 

4. 일광 소독

 발바닥 습진, 무좀균이 증식했을때는 건조를 완전히 시키고 햇볕에 일광소독을 하면 발냄새 제거에 좋은 효과를 볼수가있다.하루에 한번씩 시간이 허락한다면 일광소독을 해주면 습진 증상을 줄이는데도 좋은 영향을 준다.

 

5. 얇은 면양말

 발바닥에 습기가 생기는 원인으로 두꺼운 양말이나 나일론재질의 양말을 꼽을수가 있는데 통기가 잘되는 얇은재질의 면양말이 효과를 볼수 있게끔 만들어준다.또한 발에 습진이 있는 분들은 하루에 한번쯤은 낮시간에 양말을 새것으로 갈아신는것을 추천한다.

 

6. 슬리퍼 활용

 사무실이나 학교에 앉아있는 시간에는 되도록 슬리퍼를 신고 있는것이 발바닥 환경을 좋게 만들어주는데 효과를 볼수가있다.최대한 밀폐되는 상황을 피하는것으로 신발을 착용하는 시간을 줄이는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