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소변 자주 마려운 증상 이유는?

by 운동과 영양 2022. 5. 3.
반응형

◉ 소변 과 건강

 평소에 유독 소변이 자주 마려운 사람들이 있다.본인 같은경우에도 체질적으로 소변을 자주 보는 편인데 특히 물을 많이 마시면 그 즉시 소변을 봐야한다.이렇듯 체질적으로 이뇨현상이 빠르게 나타나는 사람도 있고 그렇지 않다가 어떠한 질병에 의해 소변을 보는 횟수가 늘수 있다.체질적으로 소변이 자주 마려운 경우는 큰 문제가 안될수가 있지만 다른 이유로 인해 배뇨기관에 문제가 생기면 병원치료가 이루어져야 한다.

 

 

웅크리고-소변을참는-여성
소변-참기

◇ 소변 하루 횟수

 체질에 따라 혹은 얼마나 많은 수분을 섭취했냐에 따라서 소변을 보는 횟수는 달라질수가 있지만 평균적으로 보면 성인기준 하루 8회 내외의 횟수로 화장실을 간다고한다.(수면시간 포함)유독 물을 많이 마신날이 아닌데도 하루 소변을 배출하는 횟수가 10회 이상이 된다면 어떤한 몸의 변화가 생긴것인지 체크를 꼭 해봐야한다.배뇨기관과 건강과의 상관관계는 상당히 깊다고 볼수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어렸을때부터 체질적으로 이뇨작용이 빠른사람이 있어 자신의 몸을 알고 잘 체크해봐야 한다.이뇨작용이 빠른사람들은 자신이 하루 얼마만큼의 물을 섭취했는지 꼼꼼히 체크해서 평소와 큰 변화가 없는지 생각을 해본다.

 

 

 

◇ 질병에 의해 소변 자주 마려운 경우

방광에-염증생긴-해부도

1. 당뇨

 소변을 통해 포도당이 배출되는 것은 당뇨병의 한가지 증상인데 이것은 어느정도 당뇨증세가 진행되었을때 나타나게 된다.이러한 배출현상 으로해서 목이 타고 그러인해 물을 과하게 먹는 경향을 보인다.물을 마셔도 갈증이 제대로 해결되지 않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소변을 보는 획수가 늘어나게 되는것이다.당뇨증세를 보이는 분들중 소변보는 횟수가 늘었다면 병원 내방을하여 처방을 다시받는것이 좋다. 

 

2. 요로감염

 바이러스가 체내에 들어오게되면서 비뇨계통에 염증증세를 일으켜 배뇨의 기능을 떨어트리는 경우이다.이 경우의 특징은 소변의 양이 적더라도 배출욕이 생경 화장실가는 횟수가 늘어나게 된다.소변이 급해 막상 화장실에가면 생각만큼의 양이 나오지않고 끊게 되고 잔뇨가 남아 화장실을 계속적으로 가게 되는것이다.요로감염에 걸리게 되면 소변의 색도 진해지게 될수가있고, 약간은 역한 소변 냄새가 나기도 한다.또한 소변을 볼때마다 따끔거리거나 극심한 통증을 느끼게 됨으로 비슷한 증세를 보이면 즉시 병원 진료를 받아야 한다.

 

3. 전립선 건강

 중년남성 인구에서 높은 확률로 전립선 비대증 증상을 보이는데 이것또한 소변을 자주보게 하는 주요 원인으로 작용한다.요도주변을 감싸고 있는 전립선이 비대해 지면서 소변통로를 압박하고 배출하는데 장애역할을 한다.또한 방광에 압을 증가시키고 자극을 하여 소변을 보고싶게 하는 느낌을 자주 준다.하지만 마찬가지로 막상 소변을 보려면 시원하게 나오지 않고 쫄쫄 가늘게 나와 잔뇨를 빈번하게 남기게 된다.이경우에도 다른것 보다 병원치료가 선행되어야 한다.

 

반응형

4. 방광염

  여러지기 원인으로 방광에 염증이 생겨 주변 근육을 수축시켜 자극을줘 소변보는 횟수를 많게 하는것이 과민성 방광염이다.주요 원인으로는 만성적인 스트레스, 과체중, 잘못된 식습관, 당뇨 합병증 등이 있다.일정량의 적정소변량이 채워져 느낌이 전달되면 화장실을 가야하지만 방광염에 걸리게되면 적은양의 소변이 모여도 자극이 빨리와 자주 소변을 보게 되는것이다.

 

5. 카페인

 평소 커피를 자주마시는 습관이 있다면 화장실 가는 횟수가 많아짐을 느낄수가 있다.기본적으로 커피는 이뇨작용을 돕는 대표적인 식품이고 이외에도 소변의양을 늘리는 항이뇨 호르몬 분비를 억제하는 기능까지 하기 때문이다.체질적으로 소변 횟수가 많은 분들은 커피의 양을 줄이고 적당량을 먹는게 신장건강에 좋다고 한다.아무래도 소변의 양이 많게되면 그만큼 신장이 노폐물을 걸러내는 일을 많이하기 때문이다.

 

6. 질염

 소변의 횟수가 눈이띄게 많아질때 여성의 경우 질염을 의심해 봐야한다.방광으로 그 염증이 이어져 이같은 증세를 보일수가 있는 것인데 의외로 높은확률로 소변횟수를 늘리기도 한다.의사의 처방에의해 약물치료가 되어야 빠르게 호전될수가 있어 병원치료가 우선되어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