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비타민D 섭취방법 결핍 부작용 알아보기

by 운동과 영양 2022. 4. 12.
반응형

 보통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비타민C 섭취를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그에 못지않게 강조되는 영양소가 비타민D 성분이다. 다른 영양제도 마찬가지 이겠지만 특히 비타민D는 섭취방법이 조금은 다를 수가 있기 때문에 그것을 미리 인지하는 것이 도움된다.

 

 

 

■ 비타민D 중요성

하얀색-비타민D-알약-여러개
비타민D

 생각보다 우리나라 국민이 비타민D의 부족현상을 겪고 있다면 어떨까? 한국인 혈중 비타민D 농도가 평균적으로 18.4를 보이는 게 이 수치는 다른 나라보다 한참 떨어지는 정도이다. 여성의 경우도 17 정도 수치를 보이고 있고 비타민D 성분은 적어도 50 이상까지 올려줄 필요가 있다.

 

  비타민D는 야외에서 햇볕에 노출되는것 만으로도 생성은 되지만 그 양이 너무 제한적이고 음식으로 섭취되는 것도 어려운 점이 많기 때문에 영양제 성분으로 따로 챙기는 것이 좋다. 신경전달의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부족 현상이 일어나면 건강을 크게 해칠 수가 있어 그 중요성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 비타민D 섭취이유

손가락에-집혀있는-비타민-알약
알약

근육, 뼈 생성 및 유지

- 가장 중요한 섭취 이유는 근육과 뼈를 생성하는데 필수적으로 필요한 영양소라는 것이다. 만약 부족 현상이 일어나게 된다면 근육, 뼈의 생성 및 유지가 어려워져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받게 된다. 또한 뼈의 건강이 악화될 수가 있어 골다공증 유발 위험이 존재한다.

 

면역력 유지

- 면역력을 유지하는데 아주 큰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평소에 꾸준히 비타민D를 잘 챙기면 잔병치례를 막을 수가 있고 나아가 장기적으로 봤을 때 항암효과까지 얻을 수가 있다. 특히 여성들에게서 보이는 암들 유방암, 난소암, 자궁암 등을 예방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보여주고 그렇기 때문에 여성들이 꼭 챙겨야 하는 영양소로 분류가 된다.

 

성인병 예방

- 나이가 들어 가장 괴롭히는 질병 중 대표적으로 꼽자면 당뇨병과 고혈압이 아닐까 싶다. 사람들이 잘 모르고 있는 것이 비타민D 성분을 충분히 챙기는 것 만으로도 이 무서운 성인병을 대폭적으로 줄일수 있다는 것이다.면역력을 올려줌과 동시에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를 보이는 이 성분은 이것만 으로도 우리가 주목해야 할 이유이다.

 

 

 

■ 비타민D 언제 먹는 게 좋은가? (섭취 타이밍)

테이블-위에-비타민-알약
영양제-알약

 영양제에도 섭취하는 시기 타이밍이 존재한다. 대표적으로 비타민D 성분은 지용성을 보이는 물질에 속하기 때문에 그냥 먹는 것보다 약간은 기름진 식사 후에 섭취하는 것이 타이밍상 이득을 볼 수가 있다. 아무래도 지용성 성분이기 때문에 기름기가 있는 상태에서 먹게 되면 흡수율이 상당히 올라가기 때문이다.

 

 물론 기름진 식사를 하지 않을 때도 있기 때문에 그것에 너무 연연할 필요는 없이 편안하게 식사 후 비타민D를 먹어주면 된다. 아무래도 공복인 상태보다 음식이 들어간 상태가 흡수되는 면서도 좀 더 효과를 볼 수가 있기 때문이다. 아침 점심 저녁 어느 시간에 먹느냐는 크게 중요하지 않고 세 개의 식시 시간 중 하나를 선택해 꾸준히 먹으면 된다.

 

 식사량이 충분하고 약간의 지방질이 함유된 음식을 먹고 난 후 비타민D를 섭취하면 흡수율이 크게는 50%까지 상승할 수가 있다고 하니 신경을 써서 타이밍을 맞추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수가 있다. 참고로 지용성을 보이는 대표적인 영양제로 비타민A, E, K 등이 있다.

 

 평소 숙면을 잘 취하지 못하는 분들 이시라면 비타민D 성분을 더욱 신경 써서 챙길 필요가 있다. 먹는 타이밍을 저녁식사 후로 맞춘다면 혈중 비타민D 농도를 올려 숙면에 도움을 줄 수가 있다고 한다. 만약 결핍이 있다면 수면장애가 일어날 확률이 무려 50% 이상으로 늘어나고 그로 인한 건강을 해칠 우려가 높아지게 된다. 수면의 질을 높이고 싶다면 저녁에 섭취를 해보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