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정보

프리웨이트 운동 과 머신 운동 근성장을 위해 어떤 운동이 더 적합할까?

by 운동과 영양 2022. 2. 21.
반응형

 웨이트 운동 방법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보자면 프리웨이트 방법과 머신 운동 방법이 있을 것 같다. 최근 피트니스 관심이 많이 지면서 최신식 설비를 갖는 헬스장이 많아지고 자연스럽게 머신의 종류도 다양화가 되었다.

 

 가동범위 와 궤적이 정해져 있고 오로지 근육의 느낌에만 집중하기에 적합한 머신과 궤적과 가동범위의 자유도가 높은 프리웨이트 운동은 서로 성격이 다르다고 볼 수가 있다. 초보자가 처음 접하기 비교적 쉬운 것이 당연히 머신일 것이고 근육의 사이즈가 커지기 전 초기 운동으로 좋은 수단이 될 수가 있다.

 

 그렇다면 근육의 자극을 적적히 주면서 부상이 적은 머신 운동만이 근성장의 정답이 될수가 있을까?

 

 

 

 

◈ 머신의 장점

사람없는-벤치프레스
프리웨이트-벤치프레스

1. 앞서 말했듯이 가동범위 와 궤적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운동 포인트 중심을 잡기 손쉽다. 오로시 근육의 움직임과 느낌에 집중을 할 수가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2. 프리웨이트에 비해서 부상이 발생할 확률이 상당히 줄어들게 된다.일단 머신을 사용하게 되면 자세의 흔들림이 적어지고 자신에게 맞는 무게를 디테일하고 손쉽게 조절할 수가 있기 때문이다.

 

3. 휘트니스 문화가 발전함에 따라 머신 운동기구의 다양화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초중급자가 운동하기 어려운 부위까지도 비교적 손쉽게 키울 수 있다는 강점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후면 삼각근 같은 경우는 초급자가 접근하기 어려운 점이 있지만 머신을 이용하면 그에 비에 후면 삼각근의 펌핑감 느낌을 어렵지 않게 얻을 수가 있다.

 

4. 본인의 무게를 손쉽게 조절할수 있다는 큰 강점이 있다. 무게추를 이용하는 것이 보통이기 때문에 초중급자가 자신에게 맞는 중량 선택폭을 보다 넓게 가져갈 수가 있다. 풀업 같은 경우 초급자가 진행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지만 머신에 속하는 렛 풀다운을 사용하게 되면 저중량으로 등 근력을 강화할 수가 있는 것이다.

 

5. 중급자 같은 경우에는 본인이 원하는 타깃 부위를 집중적으로 공략하기에 적합하다. 궤적의 흔들림을 기본적으로 머신이 잡아주기 때문에 집중도를 올려 근육의 펌핑감을 크게 느낄 수가 있다.

 

 

 

◈ 그렇다면 프리웨이트를 무시할 수 있을까?

가슴운동-머신
머신운동기계

- 일단 정답은 그렇지가 않다는 것이다. 머신 위주로 운동 프로그램을 짜게 된다면 (중상급자 제외) 근육의 자극이나 펌핑 감을 느낄 수는 있겠으나 자신의 체형에 맞는 동작을 개발하기는 어렵게 된다. 특히 초급자 같은 경우 머신 위주의 운동에 빠지기 쉬운데 미래의 본인 운동 퍼포먼스를 향상하는데 그리 좋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이다.

 

- 프리웨이트 만의 장점이 분명히 존재한다. 사람마다 가동 범위 혹은 움직이는 궤적이 판이하게 다르기 때문에 그를 보완하고 자신만의 운동 스타일을 만들 수가 있다. 또한 근육의 사이즈 외에서 밸런스, 근력을 높이는데 프리웨이트 만한 것이 없다. 머신은 고유의 동작 범위에 국한을 시키지만 프리웨이트(덤벨, 바벨)는 무궁무진한 각도, 동작, 가동범위를 자랑한다.

 

- 초반 초보자 경우 머신을 이용해 자신의 근력을 키운 후 보다 안정적으로 프리웨이트를 진행할 수 있게끔 개발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 아닐까 싶다. 웨이트는 머신, 프리웨이트 어느 것 하나 놓치기에는 너무 아쉽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