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정보

맨몸 스쿼트로 다이어트 체중감량이 가능할까?

by 운동과 영양 2022. 2. 19.
반응형

최근 넘쳐나는 운동정보에 정보 소비자들은 어떤 선택을 해야 할지 고민에 빠지게 된다. 체중 감량 다이어트 관련 운동정보도 마찬가지인데 여러 가지 종목이 있고 방법이 있다. 그중에서 중량을 추가하지 않고 하게 되는 맨몸 스쿼트 만으로도 체중 감량을 이뤄 낼 수가 있을까? 있다면 어떤 식으로 진행을 해야 보다 효율적 일수가 있을까.

 

 

◈ 맨몸 스쿼드란?

맨몸-스쿼트하는-여자
스쿼트-다이어트

 말그대로 중량 즉 바벨추를 추가하지 않고 오로지 자신의 몸무게로 스쿼트를 하는 것을 말한다. 몸무게 외에 하중이 추가되지 않기 때문에 근육의 사이즈를 키우기보다는 어느 정도의 유산소성 효과를 내고 지근, 속근 골고루 균형 있게 하체 근육을 발달시키는데 유용하다. 횟수 위주의 하체운동을 진행할 수가 있기 때문에 인터벌식으로 활용해 운동을 할 수가 있으며 호흡이 가빠지고 심장의 심박도를 높여 유산소성 성격을 강하게 띠게 만들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 맨몸 스쿼트로 다이어트가 가능할까?

스쿼트-진행하는-남자
맨몸-스쿼트

- 어느정도의 식단 (클린푸드 및 유지 칼로리 수준의 섭취)을 병행하면서 맨몸 스쿼트를 자신만의 프로그램으로 꾸준히 한다면 충분한 다이어트 효과를 얻을 수가 있다. 맨몸 스쿼트의 가점으로 꼽히는 것은 웨이트의 경험이 없는 초보자 같은 경우에도 비교적 쉽게 접근을 할 수가 있고 또한 횟수의 제한을 두어서 칼로비 소비를 극대화할 수가 있다. 우리 몸의 가장 큰 근육 크기는 바로 허벅지 근육인데 맨몸 스쿼트로 이러한 근육의 사용과 기능 향상을 꾀할 수가 있다.

 

- 다이어트 운동으로 우리는 흔히 걷기, 뛰기, 자전거타기, 등산 등의 활동성 스포츠를 떠올리게 되는데 그것뿐만 아니라 작은 공간에서 실시할 수 있는 맨몸스쿼트야 말로 접근이 최상인 최고의 다이어트 운동이 될 수가 있다. 자신의 체력 조건에 맞게 횟수와 쉬는 시간을 최소화하게 되면 등산의 효과와 달리기 효과에 버금가는 칼로리 소모를 이룰 수가 있으며 여건에 맞게는 30분 이상의 고강도 운동을 할 수가 있다.

 

- 성인 남자기준(70kg) 30분 동안 조깅 수준의 달리기를 하게 된다면 300kcal 정도의 열량을 소모하게 되는데 맨몸 스쿼트도 마찬가지로 인터벌 스타일로 쉬는 시간을 짧게 했다고 가정하면 그와 버금가는 칼로리 소모를 이룩할 수가 있다.

 

 

 

◈ 맨몸 스쿼트 인터벌 훈련 방법

반바지-입고-스쿼트하는-남자
인터벌-스쿼트

1. 우선자신의 1회 최대 맨몸 스쿼트 개수를 인지할 필요가 있는데 최대치의 80%까지만 진행을 하게 되면 된다. 예를 들어 1회 스쿼트를 최대 10회 진행할 수가 있다면 8회만 진행하면 된다.

 

2. 인터벌 식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쉬는 시간을 되도록 짧게 가져가는것이 심박수를 높이고 열량 소비를 늘리는데 도움이 된다. 대략적으로 쉬는 시간은 1분 30초가 넘어가지 않는 것이 좋다.

 

3. 세트수는 본인의 체력조건에 따라 상이하게 달라지는데 최소한 10분은 넘게 하는것이 칼로리 소모를 좋게 만들고 더불어 하체의 근력과 밸런스를 높이는데 효율이 좋다.

 

4. 체력이 좋아지는 시점이 있기 때문에 일주일 단위로 1세트의 횟수를 늘리거나 쉬는타임 시간을 짧게 잡아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체력이 늘어나는 것이 더디다면 10일 단위로 잡아줘도 좋다.

 

5. 마지막으로 맨몸 스쿼트는 되도록 매일 진행하는 것이 수행능력과 체력을 증진시키고 더불어 체중을 감량하는 다이어트 효과가 높아지게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