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파뿌리 효능 과 먹는 방법.

by 운동과 영양 2021. 6. 20.
반응형

 최근 들어 파의 값이 폭등하면서 소위 말해 파테크라는 용어까지 생겨나게 되었다. 그만큼 우리 생활에 파는 빠져서는 안 될 아주 중요한 식재료인데 손질 과정에서 버려지게 되는 파뿌리는 우리 몸 건강에 상당한 도움이 되는 영양소가 많이 들어있다.

 

 건강을 생각해서 여러가지 야채즙 혹은 홍삼즙 그리고 각종 차들을 먹는 경우가 있는데 실생활에서 쉽게 얻을 수 있는 파뿌리를 이용해 그에 못지않은 건강한 재료로 사용할 수가 있다.

 

 

 

 

◈ 파뿌리 차 효능

1.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준다.

파뿌리-여러개
파뿌리

 매운막을 내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은 우리 몸의 체온을 올려주는 효과가 있고 이것은 몸속 혈류를 좀 더 원활하게 만들어준다. 특히 고지혈증 증상을 앓고 있는 분들이 파 우려낸 차를 꾸준히 마시면 혈관 건강을 챙길 수가 있다. 또한 손발이 차가워 발생되는 수족냉증이 있는 사람이 먹어주면 체온을 유지하는데 많은 효능을 볼 수가 있다.

 

 

 

2.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

대파-뿌리
파뿌리-여러개

 파뿌리에는 각종 비타민군이 들어있고 그중에 비타민C와 비타민B1의 함량이 파 몸통에 비해 더욱 많이 들어있다. 그렇기 때문에 뿌리가 오히려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식재료가 되는 것인데 우려낸 차를 마시면 지친 몸을 깨워주는데 많은 효과를 볼 수가 있다. 만성피로로 저녁만 되면 잠이 쏟아지는 분들이 파뿌리를 섭취하면 증상을 호전시키는데 좋다.

 

 

 

3. 감기 예방에 좋다.

여러개-대파뿌리
대파

 위에서 말했듯이 매운맛을 내는 성분 덕분에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는데 좋고 또한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어 감기를 예방하는데 효능이 좋다.양파와 파뿌리를 함께 우려낸 국물을 따뜻하게 마시면 더욱 효과를 볼 수가 있는데 콧물, 기침을 멈추게 하는데도 아주 큰 효과를 보인다고 한다.

 

 

 

4. 소화 촉진 기능을 한다.

냄비에-넣어진-대파
대파-요리

 파뿌리를 달인물을 먹게 되면 소화불량을 없애는데 좋다. 동의보감에도 파의 뿌리는 위장을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몸을 따스하게 만들어 주며 심신을 안정시키는데 효과가 있다고 기술되어있다. 대부분의 소화불량은 심신이 불안해진 스트레스성이 많은 것을 생각하면 파뿌리가 직접적으로 효능을 보이는 게 이해가 된다.

 

 

 

 

◈ 파뿌리 섭 방법

- 파뿌리는 생으로 먹기에는 너무 맵고 질긴 식감이 있어서 조리과정이 필요한데 국을 끓일 때 육수 재료로 사용하면 좋다. 시원한 국물 맛을 내줌과 동시에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성분을 함께 섭취할 수가 있을 것이다.

 

- 파뿌리를 차로도 즐길 수가 있는데 물 2리터당 파뿌리 10~15개 정도를 넣고 20분 정도 팔팔 끓이면 즙이 우러나오게 된다. 더 진한 맛을 즐기려면 개수를 늘려도 되는데 차로 그냥 마셔도 좋다.

 

- 양파 껍질과 파뿌리는 궁합이 좋은 음식으로 시원하고 달콤한 맛을 내는 특징이 있다. 마찬가지로 물 2리터 정도에 파뿌리와 양파껍질을 적당히 넣고 끓여 시원하게 만든 다음 물처럼 음용해도 여러 효능을 보는데 좋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