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정보

108배 절 운동효과 및 주의사항.

by 운동과 영양 2021. 5. 6.
반응형

 주말 한적한 절을 찾으면 스님들이 모여 108배를 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가 있다. 정신수양과 동시에 몸의 전신 근육을 사용함으로써 건강을 증진시킬 수가 있는 것이 바로 절을 하는 동작인데 일상생활에 적용을 충분히 할 수가 있다. 한 가지 동작에 온전히 집중을 하여 잡념을 없애기에 좋은 수단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직장인 또는 학생들이 하면 긍정적인 에너지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 108배 절 하는 방법

스님들이 절하는 모습스님들이 모여 108배

 정확한 자세와 동작으로 하지 않게 되면 척추나 무릎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미리 방법을 숙지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다.

<순서>

1. 두 손을 합장한 상태로 가슴 부분에 둔다.

 

2. 양발 간격을 손바닥 하나 넓이로 두고 천천히 무릎을 구부려 방석에 꿇는다.

 

3. 양손을 바닥에 짚은 후 왼발을 오른발 위쪽에 포갠다.

 

4. 이마를 바닥 부분에 붙이되 엉덩이 또한 뒤꿈치에 붙인다.

 

5. 양쪽 손바닥을 뒤집고 머리 위 부분까지 들어 올려준다.

 

6. 잠시 숨을 고른 후 바닥을 잘 지탱해 천천히 몸을 일으킨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몸을 굽히고 내려갈 때 동작을 지긋하게 천천히 한다는 느낌으로 해야 무릎 관절과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 운동량을 채우려는 욕심 때문에 동작을 급하게 하게 되면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오히려 뼈 건강을 해치는 부작용을 초래할 수가 있다.

 

 

 

 

 108배 절 운동효과

스님이 책을보고 있는 모습어린 스님이 명상

1. 체중감량 효과가 있다

 

108개의 절 횟수를 채우려면 개인에 따라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대략 3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게 된다. 속도는 느리지만 멈추지 않고 계속적인 칼로리 소모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체중감량의 상당한 효과를 볼 수가 있다.

 

 

 

2. 코어 근육을 강하게 만들어 준다.

 

 앉고 일어서는 자세를 통해 허리 주변의 근육들 개입이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그 과정을 통해 코어 근육이 강화되는 효과를 얻을 수가 있다. 흔히 말하는 기립근으로 108배 절 운동을 통해 집중적으로 자극을 줄 수가 있는 것이다.

 

 

 

3. 정신적 안정을 가져다준다.

 

 한 가지 동작을 장시간 반복하는 운동으로 번잡한 마음을 바로 잡아주고 안정을 시켜주는 효과가 아주 뛰어나다. 전신의 근육을 천천히 활용함으로써 온 신경을 한 곳에 모을 수 있는 동작이 바로 108배라고 볼 수 있다. 사회생활을 하며 얻어지는 정신적 불안감을 다스리길 원한다면 지금 당장 절 동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4. 복부 운동에 효과가 좋다.

 

 체중을 버티고 일어나는 과정을 통해 복압이 유지가 되고 복근 또한 활발하게 사용이 되기 때문에 전반적인 근육 발달에 도움이 된다. 칼로리 소모와 동시에 복근 근육 사용을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뱃살을 줄이는데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5. 엉덩이 근육 강화를 시킨다.

 

 허벅지와 둔근을 사용해 일어나는 과정이 108배 동작에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엉덩이 힙업 효과가 뛰어나다. 30분이라는 시간 동안 끊임없이 엉덩이 자극을 주기에 아름다운 뒤태를 만들어주는 운동으로 적합하다.

 

 

 

6. 집중력을 키워준다.

 

 밸런스가 깨지지 않게끔 흔들림 없는 절 동작을 꾸준히 유지하는 과정 속에서 집중력을 상승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가 있다. 스마트폰, PC, 대중매체 등 쉴 새 없이 쏟아지는 정보 속 집중력이 깨지기 쉬운 이 시대에 오로지 자신의 몸에 집중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다.

 

 

 

7. 전반적인 상체 근력을 키워준다.

 

 절을 하는 과정 속에는 상체를 팔로 받혀 내리는 과정이 있다. 이 동작을 통해 흉근 주변 근육 개입이 많아지면서 전반적인 상체 근육을 강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하체와 상체의 근력을 균형성 있게 키워주는 운동이기에 중장년 층에서 108배 절 운동을 진행하면 상당히 좋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