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철분 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시금치 에 대해서 알아보고 부작용도 미리 숙지하자.

by 운동과 영양 2020. 12. 3.
반응형

여러 가지의 조리로 다양한 반찬과 국 요리가 가능한 시금치는 우리의 밥상에 자주 올라오며 그 맛 또한 좋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시금치는 봄 여름 가을 겨울 품종에 따라 모두 재배가 가능하다. 동양종 은 추위에 강한 특성이 있어서 가을과 겨울에 잘 자라고 서양종은 봄 여름과 같이 따뜻한 날씨에 잘 자라게 된다. 제철 시금치는 비타민 C와 K 가 아주 풍부하고 여러 가지 반찬, 국 요리로 활용도가 높다.

 

 

 

 

 

 

 

 

◆시금치 효능


◇시력 건강

시금치에 함유되어있는 비타민 A 성분은 망막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게 해 주고 눈의 피 로또 한 풀어준다. 또한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포함되어있어 백내장 같은 노인성 눈 질환에 효과가 좋다.

 

 

 

◇노화방지

 우리 몸의 노화를 촉진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항산화 성분이 아주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고 콜로로 피라는 성분은 피부를 탄력 있고 윤기 있게 만들어준다. 물론 시금치에 다량 함유된 비타민C로 노화방지에 도움이 된다.

 

 

 

◇장 건강

 시금치에 들어있는 식이섬유가 활발한 장운동을 촉진해서 원활한 배변활동을 유도한다. 평소 반찬이나 국 등으로 충분한 섭취를 한다면 변비로 고생하는 고통에서 어느 정도 벗어날 수가 있다.

 

 

 

 

◇빈혈

 철분의 보고라고 불릴 만큼 시금치는 빈혈에 참 좋다. 헤모글로빈과 적혈구의 수를 늘려줘서 평소 빈혈 어지럼증을 호소하시는 분이라면 시금치 섭취를 추천한다. 더불어 함유되어있는 칼륨은 체내의 축적되어있는 나트륨 배출을 도와줌으로써 혈액순환이 순조롭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야맹증

야간에 운전을 자주 하는데 침침한 분들은 시금치 섭취에 신경을 쓰면 좋다. 비타민A 성분이 이 야맹증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시금치의 부작용

 


섭취를 과하게 하면 몸안에 결석이 생길 수가 있다. 그 이유는 시금치가 내는 떫은맛 주성분인 수산이 몸안의 칼륨과 결합하기 때문이다. 그럴 분 안 안 계시겠지만 과섭취 기준은 400~800g 정도의 양이다. 마찬가지로 과섭취를 하게 되면 시금치에 함유된 수산화나트륨 성분으로 요로결석이 생길 우려 또한 있다. 마지막으로 몸이 차거나 평소에 묽은 변을 자주 보는 분들은 체질적으로 시금치가 맞지 않는다고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