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정보

웨이트 트레이닝 헬스 분할 운동법 에 대하여.

by 운동과 영양 2021. 4. 18.
반응형

 근성장의 원리는 해당 근육 부위에 중량으로 인한 자극을 준후에 휴식을 취하며 영양을 섭취했을 때 일어나게 된다. 간단히 말하자면 운동, 휴식, 영양섭취 이 3박자가 어우러졌을 때 효율적인 근육의 사이즈가 커지는 것이다.

 

 3박자중 운동은 본인에게 맞는 스타일로 맞추어 진행을 하게 되면 근성장의 속도도 올릴 수가 있고 나아가 흥미를 더욱 유발할 수가 있다. 웨이트 트레이닝의 분할 운동 방법을 이용해 생활패턴에 맞는 스타일을 계획할 수가 있다.

 

 

◈ 분할 운동법 이란?

 원하는 근육부위에 효율적으로 자극을 주기 위하여 어느정도의 텀을 두고 운동을 진행하는 방법으로 보통 무분할 운동, 2 분할 운동, 3 분할 운동, 4 분할 운동 , 5 분할 운동 등으로 나뉘게 된다. 헬스의 구력과 체력 또는 생활패턴에 맞게끔 자신에게 적용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조바심을 내지 말고 차츰차츰 내 몸에 맞는 스타일로 만들어 나가는 것이 좋다.

 

 

 

 내추럴 운동법 은 따로 존재할까?

분할 운동

 최근 여러 방송매체를 통해 내추럴과 비내추럴 운동법이 따로 존재하며 좀 더 효율적으로 근성장을 이룰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을 한다. 여기서 잊지 말아야 할 부분이 있는 것이 대부분 웨이트를 좋아해 정보를 얻는 사람들은 취미로써 운동을 즐기고 건강증진과 자신의 자존감을 키우기 위하여 접하는 게 대부분이다.

 

 선수로 대회에 추전하는 분들은 극히 일부이며 내추럴 비 내추럴 운동법에 대하여 고민할 시간에 영양섭취에 더 신경을 쓰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무분 할부터 5 분할까지 자신에게 맞는 운동법을 선택하게 된다면 분명 근성장은 일어나게 될 것이고 그것으로 인한 즐거움은 상당히 클 것이다.

 

 

 각 분할 운동법의 특징 정리

스미스머신

1. 무분할 운동법

- 팔, 어깨, 가슴, 등, 하체 근육 구분 없이 하루에 모든 부위의 자극을 주는 것을 무분할 운동법이라고 한다. 이 운동법은 주로 헬스를 처음 접하게 되는 분들에게 추천이 되는데 그 이유는 경력이 짧은 초보분 일수록 근성장의 속도는 빠르고 적응성이 좋기 때문이다. 각 근육 부위의 근력과 근신경이 아직 발달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분할을 주어 운동을 하여도 운동량을 소화할 수 있으며 오히려 자극을 주는데 비효율적이다.

 

- 웨이트 초보자들 이외에도 직장생활로 인해 운동시간 패턴이 불규칙 적인 분들도 무분할 운동을 적용하면 나름의 효과를 볼수가있다.일주일 기준으로 운동할수 있는 기간이 5일 또는 2일 정도로 변동이 크다면 무분할 운동으로 적체적인 근육의 자극을 비교적 빈도 높게 줄수가 있는것이다.또한 자신이 운동 중독증 즉 하루라도 운동을 하지못해 불쾌감에 빠지는 성격이라면 무분할 운동이 도움을 줄 수가 있다.

 

 

2. 2 분할 운동법

- 크게 상체와 하체로 나누어 운동을 진행하는 운동법으로 일반적으로 내추럴 운동법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 이유는 무분 할 운동법을 제외한 나머지 운동법에 비하여 해당 부위에 돌아오는 빈도수가 많아 자극을 더욱 자주 줄 수 있기 때문에 근성장에 도움을 많이 준다는 것이다.

 

- 분명 하체와 상체로 크나 나누어 자극의 빈도를 높일 수가 있어서 근력 증가와 근성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가 있다. 그렇지만 모든 사람들이 여기에 포함된다고 할 수는 없다. 유전적으로 개인 간의 근력 차 혹은 근성장의 메커니즘 조금씩은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빠른 근성장을 위해 무조건 적인 2 분할 운동법을 적용하는 것보다 본인이 운동에 참여할 수 있는 생활 패턴을 고려하여 적용하는 것이 더욱 바람직하다고 생각된다.

 

- 예를 들은 주 3회 헬스를 하는데 4 분할 5 분할이 적당할까? 이러한 운동패턴을 가지신 분이라면 분명 2 분할 운동이 상당한 도움을 줄 것이라고 확신한다. 주 운동 빈도가 적을수록 분할을 줄이는 것이 높은 빈도로 근육 자극을 줄 수가 있을뿐더러 회복시간도 여유가 있기는 장점을 적극 활용할 수가 있기 때문이다.

 

 

3. 3 분할 운동법

 - 가슴, 등, 하체를 기본 베이스로 잡고 상대적으로 작은 근육인 팔 과 어깨 운동을 사이사이에 끼워 넣는 것 운동법을 말한다. 비교적 일주일에 운동하는 빈도가 어느 정도 있는 분들이나 운동시간이 1시간 내외로 가능하신 분들이 선택하면 좋다고 생각된다. 해당 부위의 집중도를 높일 수가 있어서 초 중급자 분들이 가장 많이 애용하는 운동법이다.

 

- 직장인들에게 적용해도 좋은 3 분할 운동법인데 이유는 바쁜 날에는 큰 근육 위주의 메인 근육만 진행을 하면 되고 비교적 여유가 있는 날에는 메인 근육+팔 또는 어깨 근육을 집어넣을 수가 있기 때문이다. 비교적 높은 빈도로 근육 자극을 줄 수가 있고 유동적으로 프로그램을 짤 수가 있는 장점이 있다.

 

 

4. 4 분할 운동법

- 가슴, 등, 하체, 어깨를 기본 메인 근육으로 잡고 나머지 팔근육을 효율적으로 집어넣는 운동 프로그램 이다. 주로 운동 참여 빈도가 높은 분들이 진행하는 방법으로 근육의 자극을 좀 더 디테일하게 줄 수가 있고 집중도 있게 운동을 할 수가 있다.

 

- 4 분할 운동법 부터는 어느정도의 근력이 뒷받임 되어주고 근신경이 발달되어 집중도가 올라가 있는 분들이 진행하면 상당한 도움을 받을수 있다.그렇지만 초 중급자 분들도 본인의 생활패턴이 여유가 있고 자신에게 오히려 적은수의 근육부위를 자극하는게 맞는다고 느껴진다면 4분할 운동을 적용해도 괜찮다.

 

 

5. 5 분할 운동법

- 가슴, 등, 하체, 어깨, 팔 모든 부위를 나누어 일주일 기준으로 한 부위를 자극할 수 있게끔 프로그램하는 것이다. 한 부위에 대한 높은 운동량을 소화할 근력이 되는 분들이 진행하면 좋은 운동이다. 한 부위에 여러 종목을 적용하여 웨이트를 진행하기 때문에 높은 집중도가 필요하여 초보 분들보다는 중상급자 분들이 적용하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