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정보

헬스 헬린이 에게 린매스업 이 가능할까?그렇다면 하는법 과 벌크업 차이도 알아본다.

by 운동과 영양 2020. 12. 2.
반응형

◆린매스업(lean mass up) 이란?

 우리몸의 구성은 크게 수분, 골격근량, 체지방 이 세 가지로 나눌 수가 있다. 이것들이 합쳐져 우리가 흔히 말하는 체중이 되는 것이다. 이 셋 중에 수분과 골격근량을 제지방량이라고 부르고 린매스업 은 체지방의 증가를 최소화하고 이 제지방량을 증가시키는 것을 말한다.

 

* 체중=수분, 골격근량, 체지방

* 제지방=수분, 골격근량

 

 

 

 

 

 

 

 

◆체지방 감량을 하면서 근육증가 가 가능할까?

 아주 제한적으로 가능하다. 운동을 전혀 하지 않고 골격근량이 체중 대비 현저하게 낮은 사람들(체중 대비 골격근량이 50% 이하) 에게는 짧은 기간 동안 지방 감량과 근육 증가가 어느 정도 가능하다. 하지만 근신경계가 발달되고 일정 수준의 근육량이 채워지게 된다면 더 이상은 불가능하다고 보는 것이 맞다.

 

 운동을 1년~3년 하던 사람이 몇 년 동안 쉬다가 다시 운동을 시작하는 케이스에도 지방 감량과 근육성장이 일정기간 동안 일어나게 되는데 이것도 기간이 제한적이며 조건이 붙다. 어느 정도 무거운 무게를 칠수가 있고 컨트롤이 가능하며 그에 따르는 집중력이 요구된다.

 

 

 

 

 

 

 

 

◆린매스업 에 대해 필히 알아야 할 것

 

 말 그대로 린매스의 기본개념은 지방의 증가를 최소화하고 근육량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지방의 증가를 무시할 수가 없다는 것이다. 일부 사람들은 지방을 감소시 켜면서(혹은 유지하면서) 근성장이 가능하다고 생각(상승다이어트)을하는것 같으나 이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면 된다. 가능해도 아주 짧은 기간일 뿐이다.

효과적인 린 매스 업을 위해서 보디빌딩 관점으로 평소 먹는 량의 300~400Kcal를 초과시켜 음식을 섭취하되 그 비율은 탄수화물 지방 비율을 50대 50으로 가져가는 것이 효율이 좋다.

 

보디빌딩 선수들이 시즌 비시즌을 나누어 벌크업을 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지방의 증가 없이 근성장을 이루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보통 엘리트 보디빌딩 선수들도 일 년에 1kg의 근육량을 얻어가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만약 지방량을 유지하며 근성장이 가능하다면 번거롭게 벌크업의 과정을 거치지 않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