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정보

인라인 스케이트 운동효과 와 칼로리소모 그것이 궁금하다.

by 운동과 영양 2021. 3. 17.
반응형

 운동을 통해 신체의 근육을 움직이고 그로 인한 활발한 에너지 소비 효과로 우리 몸은 건강을 유지할 수 있고 성장기 어린이 이들 에게는 발육의 기능을 좋게 만들어준다.

 

 최근 성인 아이 가릴것없이 인기 있는 스포츠가 인라인 스케이트가 아닐까 싶다. 장소만 제공된다면 쉽게 접근이 가능하고 무엇보다 운동하는 순간이 즐겁다. 전신의 근육을 사용하고 긴장을 유지하는 스포츠로 근신경의 발달을 이룰 수 있고 하체 근력의 향상도 가져 올 수가 있는 인라인 스케이트. 운동효과를 알아보고 주의점도 살펴보자.

 

 

 

 

 

 

 

* 인라인 스케이트 소모 칼로리

 

중강도로 인라인 스케이트 운동을 했을때 1시간 기준 600~700kcal를 소모하게 되는데 다른 운동과 비교하자면 걷기 1시간이면 200kcal 자전거 1시간 600kcal 인 것을 감안했을 때 절대 적은 수치가 아니다. 그만큼 전신운동으로서의 효율이 아주 뛰어나다는 것이다. 인라인 스케이트를 30분 정도만 타도 몸에서 땀이 나는 것을 느낄 수가 있는데 하체의 근력을 주로 사용하고 균형을 잡기 위해 상체의 모든 근육이 활용되기 때문이다.

 

 

 

 

 

 

 

 

 

 

*인라인 스케이트 운동효과

 

 

 

1. 균형감각 상승

 

인라인 스케이트를 타기 위해서는 균형감각과 평형감각이 무엇보다 중요하다.처음 이 스포츠를 습득할 때는 제대로 서있는 것조차 힘들다가 몸에 숙달이 되면서 불편함을 전혀 느끼지 못할 만큼 균형감각이 상승하게 된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사람은 균형감이 떨어지게 되는데 이런 관점에서 성인도 인라인 스케이트를 즐기면 상당한 도움이 된다.

 

 

 

 

 

2. 하체 근력 향상

 

몸의 체중을 싣고 앞으로 이동을 하는 과정에서 하체의 근력이 어마어마하게 사용되는 것이 인라인 스케이트이다. 처음 접하는 사람들이 스케이트를 타고 다음날 하체에 근육통이 생기는 것을 경험했을 것이다. 체중에 의한 바닥의 마찰을 이겨내고 속력을 내는 과정 속에서 근지구력 및 하체 근력이 몰라보게 좋아지게 된다.

 

 

 

 

 

3. 몸의 밸런스 향상

전신 근육을 사용해 균형을 유지하는 과정 속에서 우리 몸의 밸런스를 아주 좋게 만들어 주는 것이 인라인 스케이트다. 밸런스를 향상하기 위해서는 근육의 기능이 좋아야 하고 신체 양쪽의 근육량 비율이 좋아야 한다. 다른 스포츠보다 효율적인 근육의 사용을 요하는 것이 인라인 스케이트 이므로 자라나는 성장기 아이들에게는 최고의 운동이 되는 것이다.

 

 

 

 

 

 

4. 스트레스 해소 효과

외부의 스트레스를 그때그때 풀지 못하면 마음의 병이 생기고 그로 인해 신체건강에도 좋지 못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몸의 모든 관절과 근육을 사용함으로써 정신적으로 건강한 상태를 만들어 줄 수가 있다. 정신이 건강해야 몸이 건강하다 라는 말은 잘못되었다고 생각한다. 그 반대로 몸이 건강해야 정신이 건강하다가 맞다.

 

 

 

 

 

 

5. 강력한 유산소 운동 효과

인라인을 처음 타는 사람들은 10분만 타도 하체의 근육이 긴장되면서 숨이 차는 것을 느낄 수가 있다. 체중을 그대로 받으며 지면의 마찰을 이겨내는 과정 속에서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게 되는데 그 과정 속에서 유산소성 운동이 되는 것이다. 숨이 차다는 것은 그만큼 폐의 기능을 많이 필요로 하게 되고 더불어 심장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까지 있다. 유산소성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체중조절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는 것도 인라인의 큰 매력이다.

 

 

 

 

 

 

 

 

 

*인라인 스케이트 운동 시 주의할 점

 안전하게만 즐긴다면 문제가 전혀 없지만 누구나 실수가 있고 사고는 있는 것이기 때문에 안전장비의 착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헬멧과 팔꿈치, 무릎 보호대 착용이 의무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운동 전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스트레칭 및 준비운동 또한 꼭 선행되어야 한다. 특히 한 장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관절 부위에 강한 충격이 가해지는 것은 성장에 아주 좋지 못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하는 것이 사실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