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설관리/전기

유입 변압기의 장단점 과 절연유 교체시기.

by 운동과 영양 2021. 3. 16.
반응형

◈ 유입변압기 란?

유입변압기는 가격적인 면에서 몰드 변압기보다 유리한 경향이 있다. 유입변압기의 기준 충격 절연 강도(BIL)는 150KV로 고조파와 서지에 강한 내성을 보인다. 몰드변압기와는 다르게 절유로 권선 코일의 열을 냉각시키는 특징이 있어 여름철 온도관리가 비교적 쉬운 면이 있다. 또한 옥외에도 무리 없이 설치가 가능하는 이 점도 있다. 그렇지만 단점도 존재하는데 절연유와 흡습제 실리카겔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교체를 해야 한다.

 

절연유에 포함되어있는 PCBs 검사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구청에 신고를 해야 한다. 절연유도 오일이기 때문에 화재에 취약한 면이 있어 주변에 항상 소화설비가 비치되어있어야 한다.

 

 

 

 

 

 

 

유입변압기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 아크 소호 능력이 좋은 절연유 때문에 절연내력이 좋고 절연특성이 좋은 편이다.

- 여름철 냉각 관리가 몰드변압기에 비해서 쉽다.

- 소음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 전력 손실이 H종 건식변압기에 비해서 적다.

- 충격 내전압이 강해서 서지흡수기를 별로도 설치할 필요가 없다.

 

 

2. 단점

- 절연유를 주기적으로 유지보수를 해줘야 하며 절연유 산가 특성 및 절연유 절연저항 측정 등의 주기적인 시험이 이루어져야 한다.

- 변압기의 부피가 큰 편이다.

- 절연물이 A종이므로 열화에 의한 층간 단락 및 선간 단락이 생길 수 있다.

- 화재 및 폭발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절연유의 교체시기

절연유는 제1종~제7종으로 분류가 되며 밀도, 동점도, 유동점, 인화점 등이 각각 다르며 제1종의 경우 1호~4호까지 있다. 절연유의 색상은 광유 같은 경우는 투명색이고 합성유는 옅은 노란색이니 개인이 판단하기보다는 전문가 또는 분석기관을 통해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보통 45~55개월 정도 기간이 지나면 교체시기가 도래하게 되는데 대부분은 4년 정도 경과를 하면 산가측정에 부적합이 나오게 된다. 절연유가 외관상 오염도가 심하면 그때도 교체를 하는 것이 맞다. 적정시기에 절연유를 교체하지 않으면 변압기에 열이 방출되면서 가스가 발생되게 되고 그로 인한 압력의 수치가 높아져 폭발의 위험이 생기게 된다.

 

적정시기에 절연유를 교체함으로써 변압기의 냉각 효과를 높여 효율을 좋게 만들 수고 있고 절연 능력 또한 높여 안전사고에 대한 대비를 할 수가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