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글리코겐 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공복 운동에 관하여

by 운동과 영양 2020. 11. 28.
반응형

 


◆글리코겐 이란?

 

다당류, 이당류, 단당류 의 형태로 우리는 탄수화물과 그것의 분해 형태로서의 당을 섭취하게 된다. 탄수화물을 섭취하게 되면 우리 몸은 이것을 바로 에너지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글리코겐이라는 형태로 저장되어 사용된다. 보통 우리가 먹는 탄수화물들은 단당류의 형태로 소화흡수가 되고 간과 근육 속에 글리코겐이 저장되는 것이다.

 

 

 

 

 

 

 

글리코겐 이 우리 몸에서 하는 일

 

간에 저장된 글리코겐은 혈중 혈당을 유지하는 데 사용을 하고 근육에 저장된 것은 우리가 운동을 할 때 사용을 한다. 탄수화물은 또한 기초대를 관장하는 뇌와 신경계 쪽의 에너지원으로도 사용이 되며 사용되고 남은 것은 글리코겐으로 합성이 된다. 간에 저장된 글리코겐의 또 다른 쓰임은 원활한 음식물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간에 저장된 글리코겐을 분해 후 포도당을 만들어 신체의 그것을 조직에 공급을 해준다.(생명유지) 근육에 저장된 것의 사용처는 우리가 활동을 할 때 쓰이는 근육 에너지원으로 빠르게 즉각적으로 사용이 된다.

 

 

 

 

 

 


◆기상후 공복 운동에 대하여

 

수면을 취할 때 근육도 같이 쉬게 된다. 그렇기에 근육 속에 저장된 글리코겐의 사용이 아주 적어지기 때문에 기상후에도 운동을 수행할 수가 있는 것이다. 간에 저장된 글리코겐은 몸의 대사를 즉 생명유지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하므로 근육 속 글리코겐 보존이 가능한 것이다. 전문 엘리트 선수가 아니고 일반인 기준에서는 공복 웨이트를 진행해도 근손실에 전혀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전날 이미 근육속 저장된 글리코겐을 사용하고 운동을 하며 고갈이 된다.) 그저 운동 후 충분한 음식 섭취가 이루어지면 그만인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