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국화차의 효능 9가지와 카페인 함량.

by 운동과 영양 2021. 2. 12.
반응형

▣ 국화차 소개

 예로부터 국화는 사계절 동안 식용으로 즐겨먹기로도 유명만 꽃 종류였는데 봄에는 싹을 데쳐서 먹고 여름에는 그 잎으로 쌈을 써서 먹었으며 가을에는 꽃잎으로 화전을 부쳐서 즐겨먹었다. 그리고 겨울에는 국화 뿌리를 이용해 달여서 그 물을 따뜻하게 마셨다.

 

그만큼 국화는 우리몸에 이로운 작용을 많이 하는데 꾸준히 차로 섭취하게 되면 얼굴빛이 밝아지고 마음을 편안하게 해 주며 두통을 호전시켜주는 등 그 효능이 다양하다고 볼 수가 있다.

 

 

 

 

 

 

 

 

◈ 국화차의 효능

두통에 좋다

중추신경을 안정시켜주는 콜린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무거운 머리를 맑게 만들어줘서 두통과 편두통 완화에 효과가 좋다. 더불어 어지러움증 증세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불편증에 좋다

심신을 안정시켜주는 국화차를 잠들기 전 마셔주게 되면 긴장된 마음을 편안하게 해 줘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준다. 평소 깊은 잠을 못 들거나 자주 깨는 증상에 힘들어한다면 국화차를 즐겨 마시는 것이 좋다.

 

 

 

 

눈 건강에 좋다

평소 스마트폰이나 TV 같은 전자기기에 눈이 지쳐있다면 국화차의 비타민A와 카로틴이 눈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 눈이 침침해지는 것을 막아지고 피로한 안구를 편안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노안으로 인한 시력의 약화를 막아줘서 눈을 맑게 해 준다.

 

 

 

 

간 건강에 좋다

국화차의 콜린 성분은 항산화제의 역할을 하면서 손상된 간을 복구해주고 보호를 해준다.류코트린 이라는 효소 생성을 억제시켜줌으로써 간의 기능을 좋게 만들어 주는 것이다.

 

 

 

 

면역력을 강화시켜준다

각종 질병이 잘 걸리게 되는 것은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약화되어 그런 것인데 국화차의 풍부한 비타민C는 대사 높여줘서 체온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고 외부의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방어체계를 강화시켜준다.

 

 

 

 

피부건강에 좋다

커피 같은 음료 대신 국화차를 꾸준히 마셔준다면 몸의 충분한 수분 보충은 물론 피부에 좋은 각종 비타민을 섭취하게 됨으로 피부의 톤이 좋아지고 탄력이 더해지게 된다. 향과 맛을 즐기면서 피부건강에도 보탬이 되는 국화차를 마시는 습관을 들여보자.

 

 

 

 

구취제거에 좋다

사람들 속에서 대화를 할 때 구취가 난다면 상대방으로 하여금 불쾌감을 만들기 때문에 일상생활이 불편해진다. 국화차에는 플라보노이드라는 입냄새 제거에 좋은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구취를 완화해 줌으로써 입속 건강을 챙기게 만들어주고 상쾌함을 느끼게 해 준다.

 

 

 

 

항암효과에 좋다

국화꽃에는 크림 성분 이하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해 줌으로써 각종 성인병을 유발하는 원인을 줄여주고 나아가 각종 암의 예방에 도움을 준다.

 

 

 

 

신진대사율을 높여준다

국화차를 따뜻하게 마시면 대사율을 높여주는데 도움을 준다. 신진대사가 좋아지면 혈액순환의 기능이 좋아져서 각종 혈관계통의 질병을 예방하는 것은 물론 체내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어느 정도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

 

 

 

 

 

 

 

 

◈ 국화차의 부작용

녹차 같은 차와 달리 국화차에는 카페인이 존재하지 않아 이에 민감한 반응을 하는 분들에게 부담 없이 즐기기 좋은 차로 분류된다. 그렇지만 찬성질을 띄고 있는 국화차를 몸이 차가운 사람이 섭취하게 되면 설사 또는 복통 등의 부작용을 유발시킬 수가 있다.

 

또한 국화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이 차로 마시게 되면 피부의 가려움과 발진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