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브로콜리 효능 8가지와 먹는방법.

by 운동과 영양 2021. 2. 3.
반응형

◈ 브로콜리에 대해

브로콜리는 조리가 간편하고 다른 식재료와 잘 어우러지는 특징이 있어서 섭취가 용이한 편이다. 데쳐서 먹기도 하고 샐러드의 형식 또는 국의 재료로도 쓰이게 되는데 아삭한 식감과 청량감을 주는 맛이 있어 인기가 좋다.

 

겨자과에 속하는 브로콜리는 대표적인 녹색채소로써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인정받고 있을 정도로 건강식품으로 이식되어있다. 본래 11월부터 4월까지가 제철이나 지금 언제나 먹을 수 있는 식재료가 되었다.

 

 

 

 

 

 

 

 

◈ 브로콜리 영양성분(100g)

-칼로리: 34kcal

-지방: 0.37g

-탄수화물: 6.64g

-단백질: 2.82g

-식이섬유: 2.6g

-나트륨: 33mg

-칼륨: 316mg

 

 

 

 

 

 

 

 

 

브로콜리 효능

 

 

 

●노화방지 효과

브로콜리에는 비타민C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섭취하게면 세포의 기능을 좋게 만들어 노화방지에 아주 효과가 좋다.

 

 

 

 

고혈압에 좋다.

칼륨이 100g당 316mg으로 아주 풍부하게 들어있어 체내의 나트륨 배출을 용이하게 해 주고 몸의 노폐물 또한 나가게 해 줌으로 혈관의 기능을 좋게 만들어준다. 이는 자연스럽게 심장박동이 일정하게 일어나도록 만들어주고 결과적으로 고혈압 증상을 줄여주게 된다.

 

 

 

 

골다공증에 좋다.

칼슘과 비타민C(100g 당 98mg)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뼈의 생성과 유지에 도움을 주게 된다. 사람의 몸에 칼슘과 비타민C가 부족하면 내 몸의 뼈를 녹여  그 양을 충당하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브로콜리가 막아주는 것이다.

 

 

 

 

항암작용에 효과가 좋다.

브로콜리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우리 몸에 들어가게되면 레티놀이라서 성분으로 변환되고 비타민A의 활성을 보이게 된다. 이것은 항산화 작용을 유도하고 발암 세포를 억제하는 기능을 하게 된다.

 

 

 

 

임산부에게 좋은 엽산 풍부

적혈구 생성에 도움을 주는 엽산이 브로콜리에는 풍부해서 임산부가 섭취하면 좋다. 또한 빈혈이 있는 사람들이 먹으면 좋은데 뜨거운 물에 끓이는 것보다 스팀에 찌거나 전자레인지에 돌려 먹는 것이 추천된다.

 

 

 

 

당뇨에 도움이 된다.

크롬 성분이 들어이어 인슐린 분비가 활성화되도록 만들어주고 혈당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다. 부가적으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중성지방의 농도를 낮게 만들어주는 효과도 볼 수가 있다.

 

 

 

 

변비가 개선된다.

섬유질이 풍부해서 변비 개선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장 내 환경을 좋게 만들어주는 항산화물질 또한 풍부해 꾸준히 브로콜리를 섭취하면 효능을 볼 수 있다.

 

 

 

 

눈 건강에 아주 좋다.

비타민A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눈이 피로하나 침침할 때 기름에 볶아 먹으면 정말 좋다. 평소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자주 본다면 브로콜리를 옆에 두고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

 

 

 

 

 

 

 

 

브로콜리 섭취요령

 

조리할 때는 먼저 소금물에 30분 정도 담가 세척을 하고 데칠 때는 줄기부터 넣어 끓이고 나중에 송이는 넣는 것이 식감을 살리는데 도움을 준다.

 

브로콜리는 대파와 함께 달여서 섭취하게 되면 감기 증세인 두통과 오한을 줄일 수가 있다.

 

물에 넣고 끓게 되면 비타민C와 엽산의 파괴가 일어나게 됨으로 찌거나 전자레인지로 조리하는 것이 추천되며 기름에 볶게 되면 비타민A의 흡수력이 높아지게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