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역삼투압 정수방식과 중공사막 정수방식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운동과 영양 2021. 1. 27.
반응형

◈ 역삼투압 정수방식 이란?

●물에 압력을 강제로 가해서 불순물의 농도가 높은 쪽에서 낮은 쪽으로 이동을 시키는 과정에서 멤브레인 필터를 통과시키는 방식으로 이과정에서 오염물질이 걸러지게 되어 깨끗한 물로 정수가 된다.

 

보통 이 필터에는 0.0001마이크론 정도 되는 구멍이 무수하게 뚫려있기 때문에 박테리아 등의 오염물질을 대부분 걸러내게 된다. 불순물이 모두 제거된 깨끗한 물을 마실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우리 몸에 도움이 되는 각종 미네랄 성분까지 모두 제거되고 정수과정에서 버려지는 물이 많다는 단점이 있다.

 

순수한 물을 마실 수 있는 역삼투압 정수방식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수돗물의 중금속, 박테리아, 바이러스 등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때문에 오염 물질로부터 안심하고 음용을 할 수가 있다.

 

물은 미네랄을 포함하고 있어야 산성수가 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한다. 만약 미네랄이 없다면 이산화 탄 수를 흡수하게 되고 PH가 높은 산성수가 된다고 한다. 애초에 역삼투압 정수방식은 바닷물을 식수로 사용하기 위해 개발된 방식이라고 할 만큼 오염된 물을 마시기 위한 궁극적인 목표가 있었던 것이다.

 

최근 들어 역삼투압 정수방식으로 정수된 물을 마시면 몸이 산성화가 되어 세포의 능력이 떨어지고 각종 질병으로부터 취약해진다는 연구결과들을 발표하고 있는데 어떤 정수 방 식이든 장단점이 있고 그 단점만을 부각하는 것은 어느 정도의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중공사막 정수방식 이란?

 

중공사막 정수의 필터 구멍의 크기는 약 0.01 마이크론으로 역삼투압 정수기 필터보다 입자가 크다. 큰 입자를 통과시키다 보니 중금속이나 각종 바이러스 방사능 물질로부터 자유롭지는 못한 편이다.

 

현대사회에서는 식수의 공급이 체계화되어있고 중금속이나 방사능 물질이 수돗물에 섞여 나오는 경우는 많지 않으므로 중공사막 방식의 정수방식이 어느 정도 안전하다고 인식이 되고 있다. 무엇보다 미네랄이 포함된 알칼리성을 띠는 물을 섭취 하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주기적은 교체가 요구되는 정수필터의 가격대가 역삼투압 필터보다 절반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어 경제적인 면에서 유리한 경향이 있다. 정수되는 과정에서 버려지는 폐수의 양이 적은 편이고 한 번에 정수되는 정수량도 역삼투압 정수기보다 많다. 그렇지만 필터의 교체 시기가 짧다는 단점도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