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통풍에 좋은 음식과 증상 원인.

by 운동과 영양 2021. 1. 26.
반응형

◈ 통풍의 원인

●사람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자연스럽게 발병 확률이 높아지기도 하며 혈중에 요산의 수치가 높아지면 통풍이 찾아올 가능성이 많아진다. 인체가 대사하고 남은 물질이 혈액이나 관절 등에 요산염의 형태로 남게 되는데 이것이 축적이 되면 증상을 악화시키게 된다.

 

혈중 요산의 수치가 높아지게 되면 고요산 혈증이라고 부르는데 요산의 배설이 감소되어 수치가 높아지기도 한다. 여성보다 남성에게서 발병률이 높게 나오는데 보통 30대~50대 범위이다. 여성이 남성보다 통풍이 덜 찾아오는 이유는 에스트로겐(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요산을 제거해 유지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이다.

 

퓨린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닭고기, 소고기, 생선 등을 과하게 많이 섭취하게 되면 요산의 수치를 높일 수 있다. 그리고 정신적으로 불안한 상태가 이어져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게 되면 이 또한 통풍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잦은 음주와 음식을 짜게 먹는 습관 또한 원인 중 하나로 꼽히게 된다.

 

 

 

 

 

 

 

통풍의 증상

관절에 붓기가 생기면서 통증이 시작되고 걷기 힘들 정도의 강도로 찾아오기도 하며 심하면 발작을 일으키기도 한다.

 

엄지발가락 관절 부분에 심한 고통이 찾아오며 직접 충격을 가하지 않아도 통증이 생기기도 한다.

 

날씨가 추워지면 더 쉽게 찾아오는데 기온이 낮아지면 관절에 요산 물질이 쌓이는 것이 쉬워지기 때문이다.

 

통증이 심한 급성기가 지나면서 일시적으로 안정되는 시기가 찾아오는데 이때 치료를 받지 않고 그냥 방치하게 되면 전신의 관절에 증상이 생기고 관절의 변형 및 신장기능의 저하를 가져 올 수가 있다.

 

무릎, 발목, 엄지발가락 등이 빨갛게 부어오르며 주변부위에 열이 오르는 현상이 지속된다.

 

장기간 방치를 하게 되면 발가락에 통풍 결절이라는 것이 생겨 신발을 신지 못할 정도의 통증이 찾아온다.

 

 

 

 

 

 

 

통풍에 좋은 음식

 

미역

요산을 녹여주는데 효과가 좋은 알칼리 성분이 풍부하여 통풍이 있는 환자가 반찬이나 국 등의 형태로 섭취하면 많은 도움이 된다.

 

 

 

 

 

비트

 항산화 효능이 좋고 베타인이라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체내의 독소를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런 기능은 통풍의 증상 완화에 효과를 보이게 된다.

 

 

 

 

 

토마토

 혈액 속의 요산 배출을 도와주는데 도움을 주는 토마토는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염증 수치를 낮춰주고 더불어 심장의 기능도 튼튼하게 만들어준다.

 

 

 

 

 

옥수수차

 이뇨작용에 효과가 있는 옥수수를 차로 마시게 되면 소변으로 독소 배출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효과를 볼 수가 있다. 물 대신 충분하게 옥수수차를 마셔주면 요산 물질이 축적되는 것을 어느 정도 방지할 수가 있는 것이다.

 

 

 

 

 

알로에

 관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알로에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능도 함께 들어있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통풍의 원인을 줄일 수가 있다.

 

 

 

 

 

현미

 통풍의 독소 제거에 효과를 보이는 피틴산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고 염증 증상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평소 백미 대신 현미 위주의 식사를 하게 되면 어렵지 않게 통풍의 증상을 호전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바나나

 산성화 된 소변을 알칼리성으로 변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고 칼륨의 함량이 많아 나트륨 배출에 용이하기 때문에 통풍에 도움을 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