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브루셀라병 감염경로 원인 증상 및 치료방법

by 운동과 영양 2023. 4. 20.
반응형

 대부분 동물(소, 돼지, 염소 등)에게서 감염이 이루어지는 브루셀라병은 아직 우리에게는 생소한 질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감염력이 있기 때문에 현재도 해당병을 앓고 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동물의 혈액, 타액에 의해서도 문제를 일으키고 우리가 먹는 유제품의 종류에서도 감염증을 보입니다.

 

❖ 브루셀라병 감염경로

아기돼지젖소
돼지-소

 사람과 사람간에도 감염을 일으키기도 하지만 확률은 적은 편이며 보통은 동물에 의해 감영증세가 나타나게 됩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법정감염병 제3급으로 분류가 되어있어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동물을 통한 감염경로를 살펴보자면 크게 몇 가지로 나누어 볼 수가 있습니다.

 

<감염을 일으키는 동물들>

  1. 고양이, 강아지 등의 반려동물에 의해 감염되는 경우(B.canis)
  2. 염소, 양 등의 동물에 의해 감염되는 경우(B.melitensis)
  3. 돼지에 의해 감염되는 경우(B.suis)
  4. 소 에 의해 감염되는 경우(B. abortus)

 

 

<감염된 식품>

 브루셀라증 질병은 동물에게는 유산을 일으키고 내분비계에 문제를 발생시킵니다. 또한 유선감염이 함께 동반되기 때문에 관련 동물에게 나오는 우유, 치즈 등의 섭취로 인해 브루셀라병을 야기시키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감염이 된 동물의 고기를 완전하게 익히지 않은 상태로 섭취하였을 때 문제를 일으킵니다.

 

<동물 접촉>

 피부로 접촉하여 감염되는 사례는 많이 없으며 주로 동물의 상처에서 나는 혈액 또는 타액 등에의해 접촉이 이루어질 때 감염 가능성이 있습니다. 드물게 동물이 출산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양수 등을 접촉할 때도 브루셀라병 감염의 확률이 있습니다.

 

<사람 간 접촉>

 상당히 낮은 확률로 사람 간의 감염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원인으로는 감염증이 발생된 사람에게서의 수혈 및 그 외 직접 접촉을 생각해 볼 수가 있습니다.

 

 

❖ 브루셀라병 증상 살펴보기

체온계아파서-누워있는-사람
발열

 감염이 되었다고하여 바로 증상이 발현되지는 않으며 2주 ~ 4주 정도의 잠복기를 가진 후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사람의 체질 또는 면역력 정도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이 다양한 편입니다.

  • 처음 브루셀라병 시작이 되면 발열이 생기고 두통증상이 함께 동반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 입맛이 크게 떨어지게 되어 체중이 감소되는 측면이 있으며 심하면 구토 증상도 함께 나타나게 됩니다.
  • 소화기능이 크게 하락하여 설사증상이 자주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발열이 생기는 시기에 두드러지게 보이는 현상입니다.
  • 감염증세가 한창일 때 심한 근육통이 생길 수가 있으며 관절통증으로 찾아오는 분들도 있습니다.
  • 컨디션이 크게 떨어진 상태로 지속되다 보니 높은 비율로 우울증에 시달리게 됩니다.
  • 합병증으로 폐렴, 뇌수막염 등의 질병이 동반될 수가 있습니다. 면역력이 심하게 떨어져 있는 상태에서 발생될 수가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 치료 및 예방방법

 브루셀라병 진단을 위해 혈액 및 골수에서 균 분리를 통해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드문 경우로 균배양이 되지 않는 사례가 있어 혈청검사를 진행하는 사례도 있지만 일반적이지는 않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치료방법으로 항생제 처방을 받는 것입니다. 보통은 감염증 발생 후 한 달 안쪽으로 완치가 가능하지만 면역력이 크게 떨어져 있고 증상이 심하게 온경우 2개월간의 치료기간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극심한 통증 및 합병증이 발생한 경우 입원치료가 병행될 수가 있습니다. 브루셀라 질병은 균 자체가 세포 내에 감염을 일으키기 때문에 치료가 더딘 편이며 재발의 가능성도 높은 편입니다.

 

 근본적으로 브루셀라병 예방을 위해서는 육류 섭취를 할 때 완전히 익히는 것이 좋으며, 유제품을 섭취할 시는 살균이 완전하게 이루어진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일반 마켓에 유통되는 유제품은 당연히 문제가 없겠지만, 목장체험 등에서 제공하는 우유 및 치즈는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외 반려동물에 의한 감염도 있기 때문에 평소 위생관리를 잘해주는 것이 권장됩니다.

 

 

법정감염병 1급 2급 3급 4급 종류 정리

2019년까지 질환 군별은 되어 있었지만 디테일한 분류는 이루어지지 않다가 2020년 1월 이후부터는 질병의 전파력, 심각도, 격리 수준, 등을 고려하여 급수를 나누고 있습니다. 1급에 가까워질수록

kjkjg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