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솔린차량과 다르게 디젤연료를 사용하는 자동차는 주기적으로 흡기라인 청소를 해줘야 출력 및 매연 문제를 없앨 수 있습니다. 배기계통만큼이나 중요한 흡기계통이 원활하게 작동되어야 연료의 완전연소가 가능하기 때문에 배관에 끼게 되는 카본 찌꺼기를 줄일 수 있고 연비를 상승시키는 방법이 됩니다.
◼︎ 디젤 흡기크리닝 중요성
차량의 키로수가 늘어나게 되면 자연스럽게 흡기라인 쪽에 연소로 인한 카본 찌꺼기가 퇴적될 수밖에 없습니다. 엔진 실린더 내부에서 원활한 연소가 이루어지기 위해는 깨끗한 공기가 공급되어야 하는데 주기적인 흡기클리닝이 없다면 어려워지게 됩니다. 흡기매니폴드에 누적되어 있는 찌꺼기에 의해 신선한 공기 유입이 어려워져서 불완전연소가 되는 경우가 늘어나게 됩니다.
디젤차 특성상 배기 재순환 작용을 하게 되는데 크리닝에 의해 이러한 기능이 크게 향상될 수 있습니다. 흡기계통의 청소로 인해 자동차의 매연을 저감 시킬 수 있어 자동차검사를 진행하는데 용이하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차량의 연식이 오래될수록 배기가스 양이 늘어나 검사 불합격 사례가 많이 있습니다.
◼︎ 흡기계통 오염시 문제점
계통에 누적되는 카본덩어리는 한번 생성이 되면 쉽게 제거가 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자동차 엔진실린더 내부에 충분한 공기공급이 어려워지면서 다양한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디젤엔진 대부분에는 egr 재순환장치가 들어가 있기 때문에 컨디션이 떨어지지 않게끔 관리가 필요하고 문제가 생길 시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현상이 발생됩니다.
- 불완전 연소가 증가하게 되면서 배출되는 배기가스양이 늘어나게 되어 자동차검사 시 불리하게 작용하게 됩니다.
- 원활한 피스톤운동이 이루어지지 않게 되면서 차량의 출력이 크게 떨어지게 됩니다.특히 언덕길이나 고속주행 시 엔진성능이 하락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엔진의 소음 및 진동이 심해지는 경향이 있고 오랫동안 방치하게 되면 이후 출력계통 고장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 완전한 연소가 어려워지면서 연비가 떨어지는 현상이 동반됩니다.
- 엑셀레이터를 깊게 밟아도 가속이 제대로 되지 않을수 있습니다.
◼︎ 디젤차 흡기크리닝 비용
흡기계통(포트, 매니포드)을 클리닝하기 위해서는 관련된 여러 가지 부품을 분해해야 합니다. 탈부착하는 공임비와 청소하는 비용까지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적지 않은 금액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오염물질의 퇴적 정도에 따라 작업시간이 길어질 수 있기 때문에 넉넉하게 일정을 잡는 것이 좋습니다. 정비소 또는 차량마다 클리닝 비용의 차이가 생길 수 있지만 보통 중형디젤차량 기준은 로 25만 원 내외의 금액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표준공임단가 가 존재하기 때문에 해당금액에서 크게 차이를 보이지 않으며 추가적으로 부품세척이 필요하다면 약간의 비용상승이 있을 수 있음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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