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승용차, SUV 차량과 다르게 화물차량에는 큰 무게를 버티고 완충할 수 있게 하는 '판스프링'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화물적재를 한상태에서 주행을 할 때 충격을 줄여 안전하게 운행이 가능하게 하지만 문제가 발생되었을 때는 나의 차량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 차량에게 위협이 될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 화물차 판스프링 역할
무게가 많이나가는 적재물을 싣는 용도로 사용되는 화물차량 하부에는 판스프링이라는 부품이 들어가게 됩니다. 길이가 다른 몇 개의 철판을 겹쳐 충격을 흡수하는 구조인데 탄력이 있는 소재를 사용하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판스프링도 견딜 수 있는 스트레스가 있기 때문에 노후화 또는 기준적재량 이상의 화물을 싣게 되면 파손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 판스프링 불량 증상
하래로 향해지는 하중을 탄력있게 받쳐줌으로써 충격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 판스프링의 내구성이 떨어져 파손이 일어나게 되면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발생됩니다.
- 하중밸런스가 깨지기 때문에 하쪽 방향으로 차량이 기우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 무게중심이 흐트러지기 때문에 타이어의 편마모가 심해지게 됩니다.
- 차량 하부 부품의 전체적은 내구성을 떨어트리게 하여 잡음현상이 심해지게 됩니다.
- 자동차 제동을 걸때 무게중심이 맞지 않아 한쪽으로 회전하는 현상이 생기고 심하면 전복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 동력전달이 제대로 되지않아 출력 및 연비가 크게 하락합니다.
◼︎ 고장 위험성
판스프링이 내구성이 떨어져 파손이 일어날 때 부러지는 단면이 일정하다면 2차 사고가 일어나지 않을 수 있지만 탄성이 강한 판스프링이 부러지면서 파편이 날아갈 우려가 있습니다. 주행 중 파편으로 인해 차량 부품 손상을 줘 문제가 발생될 수가 있고, 주변 차량 또는 사람에게도 피해를 줄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평소 과적을 피해야 하며 차량 노후화가 진행되었다면 주기적인 차량 하부 점검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 판스프링 수리비용
화물차의 사이즈에 따라 가격이 크게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일반적으로 운행을 많이 하는 1톤 트럭의 경우 판스프링 개당 가격은 5만 원 내외, 한 세트는 15만 원~20만 원 수준이고 파손상태에 따라 수리범위를 정하게 됩니다. 별도의 공임비가 들어가게 되는데 세트로 교체를 진행하게 되면 10만 원 정도의 비용발생이 되어 총 30만 원 내외 가격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단, 판스프링 개당 교체를 하게되면 부품값은 줄일 수 있으나 공임비가 오히려 올라가는 경향이 있어 잘 생각해요 수리범위를 정하는 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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