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안구건조증의 원인 및 증상 완화 방법.

by 운동과 영양 2021. 1. 12.
반응형

 

 

 

◆ 안구건조증의 보편화

 

스마트폰의 보급이 이루어지면서 하루 중 조그만 화면을 집중해서 바라보는 시간이 많아졌다. 작은 활자나 그림을 장시간 바라보면 눈이 쉽게 피로해지는 반면 휴식을 주지 않는다면 안구건조증의 주원인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그 외 환경적인 요인과 유전적인 요인이 존재하기도 하는데 초기에는 눈물이 쉽게 말라 눈을 깜빡일 때 뻑뻑함을 느끼지만 관리가 안된 채 지속이 된다면 각막 표면에 손상이 가는 경우도 생긴다.

 

 눈물의 역할은 각막표면을 깨끗하게 유지시켜줘 시야를 밝게 유지시켜주며 외부의 이물질로부터 각막을 보호해준다. 인공눈물의 잦은 사용은 당장의 건조증을 완화시킬 수는 있지만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는 눈물샘의 기능을 저하시킬 수가 있어 안구건조증 치료에 방해가 될 수가 있다고 한다.

 

 

 

 

 

 

 

 

◆ 안구건조증의 원인

 

★지질층의 약화

 눈물에는 증발을 막는 지질층이라는 것이 존재하는데 이것의 기능이 약화되면 수분의 증발이 가속화된다. 눈꺼풀 위아래에 넓게 분포되어 있는 마이봄샘의 입구가 노폐물 또는 세균 등에 막히게 되어 지질층이 약화되는 것이다.

 

환경적인 요인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의 사용시간이 길어지고 눈의 휴식시간 또한 부족해 짐에 따라 피로도가 누적되는 것이 안구건조증의 원인이 된다. 외출의 빈도가 적어지고 실내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질 때 습도가 낮게 유지된다면 이것 또한 좋지 못하다.

 

노화의 진행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눈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안구건조증이 찾아오기도 한다. 개인의 차이가 있지만 증상의 예방을 위해서 평소 눈영양제를 꼼꼼히 챙기거나 도움이 되는 음식들의 꾸준히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성인병의 영향

 특히 당뇨병이나 류타 미스 관절염 같은 성인병은 눈에 분비물을 감소시키는 경향이 있어서 건조증 유발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꾸준한 운동을 통한 건강관리는 이런 증상을 호전시키는데 좋은 작용을 한다.

 

만성피로

 피로가 누적되고 해소가 되지 못해 만성피로가 되면 호르몬의 불균형을 초래하여 증상이 나타날 수가 있다. 건강한 식단과 과 충분한 휴식으로 어느 정도 해소가 될 수 있는 부분이다.

 

 

 

 

 

 

 

 

 안구건조증 증상 완화 방법.

 

1. 건조한 실내 특히 히터나 전열기구가 설치되어 사용 중인 사무실 같은 공간에서는 가습기의 활용이 많은 도움이 된다. 평균 습도가 낮은 겨울철 히터의 사용은 건조한 환경을 만들어 안구 건조증을 심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2. 야외 활동이 많은 분들 중 안구건조증을 앓고 있다면 보호안경 착용을 권한다. 강도가 센 바람이나 황사 또는 미세 먼지의 외부환경이 각막을 자극하고 증상을 악화시키기 때문이다.

 

3. 콘택트렌즈의 장기적인 착용은 각막의 수분 기를 줄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평소 외출을 하지 않을 시에는 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좋다.

 

4. 인공눈물을 자주 사용하는 것은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가 있으므로 건조증이 심할 때는 미온수를 수건에 적셔 마사지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5. 스마트기기의 연속적인 사용을 자제하고 시간을 정해 사용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중요하다. 1시간 집중해서 눈을 사용하면 최소한 5분 정도의 휴식을 갖는 게 눈 건강에 좋다.

 

6. 하루 정해진 수분의 섭취량을 신경 써서 마셔주는 것이 중요하다. 체내의 수분함량 수치가 떨어지게 되면 자연스럽게 눈이 건조해 지기 때문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