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썸머 스타트 고장 증상 및 수리비용 정리

by 운동과 영양 2023. 1. 31.
반응형

 시동을 켬과 동시에 지속적으로 피스톤 운동을 하게 되는 엔진은 일정시간이 지나게 되면 온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폭발, 배기, 행전의 사이클이 이어지기 때문에 당연한 현상이지만 효율적으로 열관리가 되지 않으면 엔진 출력 및 연비가 급격하게 떨어지고 관련 부품의 손상이 일어날 수가 있습니다.'서머 스타트'는 엔진의 온도를 조절할 수 있게끔 냉각수 밸브를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 썸머 스타트란?

자동차-썸머-스타트-부품
썸머-스타트

 엔진의 열을 식히기 위해 수냉방식을 채택하고 있는 것이 자동차입니다. 냉각을 시키기 위해 관련 부품으로 '서머 스타트'를 꼽아볼 수가 있는데 엔진의 효율적인 열을 관리하기 위해 설치되어 있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엔진의 온도가 차가울 때는 밸브를 폐쇄하여 신속한 히팅이 될 수 있게끔 만들어 웜업을 해주며 반대로 엔진의 온도가 올라갈 때는 밸브를 개방하여 냉각수가 순환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상황에 따라 냉각수양을 조절하는 중요한 부품이기 때문에 썸머 스타트에 문제가 발생되게 되면 엔진의 열을 제대로 잡지 못해 '오버히팅' 현상을 야기하게 됩니다. 과열로 이어지게 되면 제대로 된 피스톤 운동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엔진 체크 램프가 들어오면서 차량이 멈춰 버릴 수가 있습니다.

 

 

◼︎ 고장증상 알아보기

자동차-썸머-스타트-부품
차량-부품

  • 썸머 스타트 밸브가 개방된 상태로 고장이 생겨버리면 엔진 웜업이 제대로 일어나지 않고 온도게이지가 올라가지 않는 현상이 발생될 수가 있습니다.
  • 반대로 밸브가 완전히 닫힌상태로 문제가 일어나면 엔진열을 제대로 잡아주지 못해 출력이 크게 감소하거나 시동이 아예 꺼져버리는 현상이 발생될 수가 있습니다. 엔진 과열로 직결되기 때문에 대미지를 입기도 합니다.
  • 히터를 틀어도 따뜻한 바람이 나오지않고 찬바람이 나올 수가 있습니다.(밸브가 열려있는 상태로 지속될 경우)
  • 계기판의 온도게이지가 과하게 올라가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밸브가 닫혀있는 상태로 지속될 경우)

 

 

◼︎ 썸머 스타트 교체비용

자동차-수리비
차량-수리비

 해당 부품도 소모품에 속하기 때문에 차량의 연식이 많게 되면 고장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서머 스타트 자체의 부품비용은 그리 높지는 않기 때문에 중형 승용차 기준으로 대략 3 ~ 5만 원 수준입니다. 부품을 따로 구입하여 공임을 받는 경우는 6만 원 ~ 8만 원 정도의 교체비용을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일반 정비소에 들러 맡기게 되다면 10만 원 안팎의 교체비용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부품을 교체한 이후에는 부동액을 다시 채워주고 시동을 걸어 냉각수 순환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충분히 순환을 시키며 에어를 빼내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는지 온도게이지를 확인합니다.

 

※ 참고로 셀프로 부품을 교체하는 경우 차량운행을 마치고 바로 라디에이터 캡 또는 썸머 스타트 하우징을 개방하게 되면 화상을 입을 위험이 크기 때문에 충분히 차량엔진의 열을 식힌 후 진행을 해야 합니다.

 

자동차 ABS 경고등 고장 및 수리비용

 

자동차 ABS 경고등 고장 및 수리비용

최근 생산되고 있는 거의 모든 차량에는 ABS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고속주행 도중 차량 급제동을 하게 되면 차량의 경로가 뒤틀리면서 예기치 않은 사고가 발생될 수가 있는데 ABS 기능에

kjkjg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