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계기판에 P, R, N, D 모든 기어상태가 표시되고 평소 없던 변속충격 및 출력저하 현상이 잦게 생긴다면 인히비터스위치라는 부품 불량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다소 생소할 수 있는 부품 이름인데 차량 기어변속을 하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인히비터스위치에 문제가 생길 시 어떤 증상이 발생되는지 수리비는 얼마나 발생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자동차 인히비터스위치 란?
차량의 미션이 적절한 타이밍에 변속되기 위해서는 현재의 기어위치를 정확하고 빠르게 컴퓨터로 전기신호를 보내야 합니다.만약 기어위치가 'D'에 있다면 현재위치를 알려주고 앞으로의 기어변속을 미리 대응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기계적인 부분을 디지털신호로 변환하여 차량에 인식을 시켜주는 부품이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되면 주행에 불편함이 생기게 됩니다.
배터리 하단, 미션 상단에 인히비터스위치가 위치하고있고 접촉불량의 문제가 발생되면 기어단수 인식 문제, 변속충격 등의 불편함을 만들게 됩니다.
❖ 고장증상
인히비터스위치 불량이 발생되면 체감적으로 바로 느껴지는 고장증상이 있습니다.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나지만 그중 대표적인 현상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 계기판에 모든 P, R, N, D 기어위치 램프가 점등될수가 있고 해당 증상이 나타날 때 다양한 변속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 기어변속이 될때 체감적으로 변속충격이 느껴질 수가 있습니다.
- 차량 가속을할때 일정속도 이상이 넘지 않는 현상이 있습니다.(80km 이상이 넘지 않는 현상)
- 적절한 타이밍에 기어변속이 이루어지지 않다보니 연비가 크게 하락하게 됩니다.
- 정상적으로 차량 시동이 걸리지 않을수 있습니다. 기어위치 인식이 P, N 으로 되어야 시동이 걸리지만 인히비터스위치 불량으로 다른 기어위치에 있게 되면 시동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 차량 컴퓨터 자체에서 오류로 인식하여 오토홀드 모드를 작동시켜 운행 불능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인히비터스위치 문제가 발생되었을 경우는 고속으로 가속하는 행동을 멈추고, 장거리 운행도 피하는 것이 미션을 지키는 방법이 되기 때문에 이상이 발현되었을 때 즉시 점검을 받고 수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인히비터스위치 수리비
다른 부품에 비해 교체가 그리 어렵지 않기 때문에 부품을 직접 구입하여 수리를 진행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부품값은 보통 1만 원 ~ 2만 원 정도이고 배터리를 탈거한후 교체를 할수가 있습니다.
정비소 수리를 맡기게 되면 공임비+부품값 중형승용차(국산) 기준으로 대략 2만원 ~ 4만 원 정도의 수리비용이 발생될수가 있고 대형차 또는 외제차량의 경우는 4만원 이상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단, 점검 늦어질 경우 변속충격 등에 의해 미션에 대미지가 생길 수가 있어 높은 수리비가 나올 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계기판 기어표시이상, 변속 이질감, 가속저하 등의 증상이 체감적으로 느껴질 때는 지체 없이 정비소에 들러 점검을 받고 간단하게 인히비터스위치 교환을 받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고 비용을 절감하는 방법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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