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영하의 날씨에 생기는 결빙구간(블랙아이스), 눈길 등에 자동차는 사고 위험이 크게 올라가게 됩니다. 미끄럼도로 사고 대부분은 차량이 원하는 방향으로 가지 못하는 스핀현상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결빙구간에서 풋브레이크를 사용하면 바퀴에 직접적인 제동이 걸리고 원심력에 의해 자동차가 제멋대로 미끄러질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엔진브레이크의 활용으로 안전하게 차량 감속을 할 수가 있어 사용법을 미리 숙지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엔진브레이크 사용해야 할 때
자동차에 제동을 걸어줘 멈추게 하는 것은 풋브레이크가 그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엔진브레이크는 자동차를 멈춰 세우는 것이 아닌 속도를 늦추는 개념으로 다가가야 합니다. 특정상황에 사용을 하야하고 다음과 같습니다.
<결빙 구간>
낮은 기온으로 도로가 얼어붙었거나 눈이 많이 내려 노면의 컨디션이 좋지 못한 상황에서 주행 중 풋브레이크를 밝게 되면 차량이 원하지 않은 방향으로 밀리거나 돌아버리는 '스핀' 현상이 일어날 수가 있습니다. 그럴 때 엔진의 기어비를 낮추어 자연스럽게 속도를 늦추는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속 주행>
빠르게 고속운전을 하는데 전방에 블랙아이스 혹은 눈길이 갑자기 나타나게 될 때 브레이크를 밟아 제동을 갑자기 걸게 되면 마찬가지로 스핀 현상으로 큰 사고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때 서서히 속도를 자연스럽게 멈추는 엔진브레이크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앞차와의 안전거리가 확보되어 있는 상태에서 사용해야 안전합니다.
<긴 내리막길>
산악지형의 고개를 넘어가는 상황에서 긴 내리막길이 코스가 종종 있습니다. 긴 거리의 내리막길을 주행할 때 지속적인 풋브레이크 사용은 패드에 과부하를 걸고 빠른 마모를 불러올 수가 있어 무리를 주지 않는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동계통에 큰 부하를 주지 않고 오로지 기어비로 속도를 감속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엔진브레이크 사용법
요즘에 출시되는 차량 거의 대부분은 세미오토 방식이기 때문에 수동으로 단수를 조절할 수가 있게 되어있습니다. 핸들에 달려있는 패들타입일 수 있고 기어봉옆 또는 아래 +,- 형태로 있을 수가 있습니다. 앞서 기술했듯이 엔진브레이크는 제동을 하는 목적이 아닌 속도를 감속시키기 위한 수단입니다.
- 일정속도를 주행하다가 감속을 하기 위해서는 세미기어 상태로 변경을 해야 합니다.(기어봉 타입은 +, - 쪽으로 이동)
- 계기판 창을 보면 현제 기어단수가 표시가 될 것입니다. 만약 4로 표시가 되어 있다면 현제 기어비가 4단이라는 뜻입니다.
- 속도를 감속하기 위해 - 버튼을 눌러 변속을 합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한 번에 2단~3단을 내리게 되면 감속의 폭이커 결빙구간에서 차량이 도는 현상이 발생될 수가 있어 주의를 해야 합니다. 단수를 내릴 때는 1단 텀으로 내려야 합니다.
- 4단에서 3단, 3단에서 2단으로 내리는 순간 rpm이 오르는 것을 계기판으로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어느 정도 감속이 되었다 싶으면 다시 - 버튼을 눌러 기어를 낮추면 됩니다.
-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는 본 목적은 차량을 완전히 멈추는 것이 아닌 스핀현상이 없이 자연스럽게 감속하는 것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할 때는 차체자세제어장치 등의 편의기능을 꺼두는 것이 이탈 없이 감속을 효율적으로 할 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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