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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디젤차 연료필터 교환주기 및 교체비용

by 운동과 영양 2022. 12.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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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러 가지 디젤차 소모품증 교환주기 의견이 분분한 것이 바로 연료필터가 아닐까 싶습니다. 비교적 오염도가 높은 디젤 연료를 필터링하는 역할을 하고 있고 엔진구동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교환주기를 정확하게 알고 점검을 받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너무 빠른 교체는 경제적인 비용 낭비가 될 것이고 너무 시기가 늦게 되면 차량의 연비, 출력을 저하시키는 것은 물론 엔진부품의 손상까지 함께 찾아올 수가 있습니다.

 

◼︎ 디젤차 연료필터 교환주기

1년에 한번?

 연료필터를 2만 km 안쪽으로 1년에 1회 교체하는 분들이 있거나 권장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필터류 부품을 자주 교환해서 나쁠 것은 없지만 비용이 발생된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자동차에는 수많은 소모품이 들어가는데 모든 것의 교환주기를 크게 앞당기게 되면 비용도 비용이지만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크게 다가올 것입니다.

 

 자동차 공식 매뉴얼에 제시된 연료필터 교환주기는 수많은 가혹 조건의 테스트를 통해 나온 결과이기 때문에 신뢰를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충분한 사용기한을 채우고 교체를 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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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교환주기

 차량마다 약간의 차이를 보이기는 하지만 대략 3만 km 정도 주행을 하면 정비소에 들러 점검을 받는것이 좋고 공식적으로 말하는 디젤차 연료필터 교환주기는 5만km ~ 6만km 정도가 됩니다.필터가 분순물을 걸러내는 필터링 컨디션이 깨지게 되는 주기를 테스트해여 나온 결과치 이기 때문에 믿고 사용해도 좋을것 같습니다.

 

 참고로 3만km 이상을 주행하고 연료필터를 보면 까맣게 변해있는 것을 볼 수가 있는데 내부의 필터는 오염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문제가 없는 상태라도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디젤차 연료필터 교환 중요성

디젤차-연료필터
디젤차-연료필터

 연료필터의 역할은 간단하게 말해 주입되는 디젤 연료의 불순물 및 수분을 걸러내어 연료계통 부품의 파손 및 컨디션 저하를 막는 것입니다. 연료필터 오염이 심하게 되어 필터 한계가 깨지게 되면 금속가루, 수분 등의 오염물질이 연료공급 및 분사 계통을 돌아다니며 성능을 크게 저하시키고 심지어는 파손까지 이르게 만듭니다.

 

 연료필터의 오염으로 인해 가장 쉽게 고장 증상을 보이는것은 인젝터 와 연료펌프 입니다.작은 쇳가루같은 불순물이 인젝터의 작은 구멍을 막아 연료분사가 제대로 일어나지 못하게 만듭니다.또한 연료펌프의 기능도 빠르게 저하시켜 제대로된 연료공급이 되지못하게 만들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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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장증상

  • 인젝터 노즐 구멍의 막힘 현상으로 연료분사가 원활히 이루어 지지 못해 출력이 감소하고 엔진부조화가 생길 우려가 있습니다.
  • 불완전 연소가 생겨 매연 증가의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 연료펌프의 컨디션을 떨어지게 만들어 엔진의 진동 및 소음 증가 원인이 됩니다.
  • 디젤 연료의 필터링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완전 연소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연비의 하락이 될 수 있습니다.

 

연료필터-교체비-글씨
연료필터-교체비

◼︎ 교환비용

 여러 가지 자동차 소모품 중에서 비교적 비용적 부담이 적은 축에 속하나 교환주기를 놓치게 되면 차량 엔진계통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시킬 수가 있습니다. 차종마다 조금씩 차이를 보이나 디젤차 연료필터의 가격은 국내 차량 기준으로 8만 원 내외면 교환이 가능합니다.

 

 또한 외제차량의 경우는 보다가 약간 높은 10만 원 내외의 가격대로 연료필터를 교환할 수가 있습니다. 10분 정도의 짧은 시간으로 교체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교환주기 5만 km에 가까워졌다면 고민 없이 정비를 받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오염된 연료필터의 장기적인 사용은 엔진 연료 순환계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끼치게 되고 이후 연료펌프, 인젝터 고장의 더 큰 현상으로 찾아올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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