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톡톡

워터펌프 이상증상 및 교체비용

by 운동과 영양 2022. 11. 2.
반응형

 자동차는 주행 중 엔진의 연소 폭발 과정에 의해 엄청나게 뜨거운 열기를 발산하게 됩니다. 부품의 보호와 엔진의 고장을 방지하기 위해 냉각수가 순환되게 되는데 워터펌프에 의해 이루어지게 됩니다.

 

 워터펌프에 문제가 발생되면 냉각수의 순환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엔진과열에 의한 연기발생 소음발생 및 최악의 경우 엔진이 멈춰버리는 상황까지 처하게 됩니다.

 

 

❖ 워터펌프 란?

자동차-워터펌프
워터펌프

  냉각수는 뜨거워지는 엔진 주변을 순환하고 라디에이터를 통과하면서 열기를 발산하게 됩니다.냉각수 자력으로는 순환과정이 어렵기 때문에 워터펌프의 동력이 필요하게 됩니다.

 

 엔진 측면에 위치하고 있고 팬벨트에 의해 작동되게 됩니다.냉각수의 순환 동력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차량 운행 중 항시 가동이 되어야 합니다. 플랜지, 샤프트 베이링, 기계식 씰, 임펠러, 본체로 구성되어 있고 이들 부품 중 노후화로 인해 결함이 생기면 냉각수의 순환이 어렵게 됩니다.

 

반응형

 

 

❖ 문제발생이 된다면?

자동차-부품
자동차-워터펌프

 <엔진과열>

 냉각수의 순환이 간헐적으로 이뤄지거나 아예 불능이 되면 주행 중 뜨거워진 엔진의 열기로 인해 엄청나게 큰 소음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그대로 방치 운전을 하게 되면 엔진룸에 연기가 발생되면서 폭발의 위험성도 있기 때문에 문제 감지 시 즉시 운행을 멈춰야 합니다. 계기판의 수온계가 비정상적으로 올라가는 것으로도 확인 가능합니다.

 

<소음발생>
 평상시 감지되지 않던 엔진 소음이 발생됩니다.워터펌프의 능력이 완전히 상실된 것이 아닌 간헐적으로 작동되는 경우 '기기긱', '끼릭끼릭' 하는 잡소리가 들리게 됩니다.

 

<냄새 감지>

 엔진과열에 의해 냉각수의 증발이 빠르게 일어나면서 달콤한 냄새가 감지될수 있습니다. 워터펌프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냉각수 양이 빠르게 감소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보통 2주의 기간 동안 상당량의 냉각수가 증발합니다.

 

<엔진출력 저하>

 제대로 열기를 식혀주지 못하기 때문에 엔진의 토크 및 출력이 현저하게 떨어지게 됩니다. 엔진에는 굉음이 나지만 그만큼의 힘을 내지 못하기 때문에 부품의 파손을 불러와 수리가 늦어지면 더 큰 금액을 부담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냄새 이상증상 종류 알아보기

 

 

❖ 워터펌프 수리비용

비용-지불하는-손
비용

 보통은 타이밍 벨트를 수리할때 워터펌프를 함께 점검받는 것이 좋습니다. 벨트 교환 과정에서 함께 분리를 하는 과정이 있기 때문입니다. 대략 10만 km 정도 점검주기를 생각하면 편할 것 같습니다. 그 외 결함, 노후화로 인해 워터펌프 고장 시는 개별적인 수리를 받아야 합니다.

 

 차종마다 비용의 차이를 보이겠지만 중형승용차(국산) 기준으로 부품값은 대략 10~15만 원이 되고 추가 공임비 발생이 됩니다. 공임비도 정비업 체마다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10만 원 정도를 고려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부품+공임비 총수리는 20 ~ 30 만원 정도 예상이 됩니다.

 

 

 

자동차 엔진 경고등 원인 정리

차량을 운행하다 보면 계기판에 엔진체크 불이 들어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 주황색으로 표시가 되고 이것은 지금 당장 주행상 문제는 없지만 신속하게 점검을 받아야 한다는 의미를 갖고

kjkjg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