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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회생제동 이란?장점 단점 알아보기

by 운동과 영양 2022. 12.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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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연기관의 차량과는 다르게 전기차는 배터리의 전력으로 모터를 가동시켜 주행을 하게 됩니다. 차량이 주행하는 운동에너지를 반대로 이용하여 배터리의 충전을 만들어 내는 것이 회생제동의 간단한 개념입니다. 아직까지 회생제동 시스템 발전은 계속되고 있으며 나름의 단점을 보완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장점이 더욱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전기차의 필수적인 요소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주차된-테슬라-전기차
전기차

◼︎ 회생제동 시스템 이란?

 엔진이 달려있는 내연기관 자동차는 가속을하고 제동을 걸 때 브레이크를 밝아 멈추게 되고 변속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 때문에 정차, 출발이 잦은 시내 주행이 많을 경우 연비가 떨어지고 브레이크 패드의 손상이 빠르게 찾아오게 되는 것입니다. 반대로 고속도로 주행을 하게 되면 오히려 이러한 정차 및 변속 과정이 줄어들기 때문에 연비가 상승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전기차의 경우는 변속기가 없고 오로지 모터의 회전력에 의해 주행을 하게 됩니다.그렇기 때문에 시내 주행 시 연비의 하락이 거의 없고 반대로 정차, 출발이 적은 고속주행을 할 때 연비가 떨어지는 현상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것을 방지하기 위해 '회생제동' 방식이 적용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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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생제동 이란 전기차가 고속으로 주행을 할때는 오로지 모터의 출력을 이용하기 때문에 전기 소모량이 높아지게 되고 반대로 속도를 늦출 때는 관성으로 나아가는 힘을 이용하여 모터 발전을 일으켜 배터리 충전 과정을 만들어 냅니다. 주행과 회생제동이 반복적으로 일어나면서 배터리 소모량을 최소화시킨다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기차뿐만 아니라 하이브리드 차량도 적용이 됩니다.

 

◼︎ 전기차 회생제동 장점

<배터리 자가 충전>

 모터의 출력으로 생기는 주행에너지를 이용하여 배터리 충전을 할수가 있기 때문에 연비의 큰 상승을 기대해 볼 수가 있습니다. 내연기관 자동차의 경우는 주행에너지를 제동 하기 위해 오히려 디스크 패드의 마모를 불러오고 연료의 소모를 야기하는 것에 비하면 획기적인 기술력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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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모품 수명 효율>

 고속주행 시 제동에 사용되는 브레이크 패드 마모를 최소화할 수가 있고 변속기 자체가 없으므로 소모품 관리에 탁월한 경제성을 보입니다. 일반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브레이크 수명을 2배 이상까지 올릴 수가 있습니다.

 

<운전 쾌적성>

 주행 및 제동의 반복 행동으로 장거리 운행을 할 때 쉽게 피로감을 느낄 수가 있는 '회생제동' 시스템을 적용하게 되면 자동차를 제동 하는 체계가 훨씬 단순화됩니다. 제동의 개념이 아닌 충전의 개념으로 바뀌게 되기 때문에 차량 운행이 훨씬 수월해지게 됩니다.

 

 

테슬라-전기차-뒤
테슬라-전기차

◼︎ 회생제동 단점은?

 과거에 출시되었던 전기차 모델에서 도드라지게 나타나는 현상이 고속주행 중 회생제동 시스템이 들어갈 때 생기는 순간적인 모터 회전력 감소입니다. 내연기관의 제동처럼 자연스럽게 감속되는 것이 아닌 약간의 불편한 체감이 느껴질 수가 있습니다. 전기모터의 토크를 올려 배터리를 충전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예민한 분들은 멀미 내지 어지럼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회생제동의 레벨이 높은 경우는 순간 감속의 체감으로 승차감이 크게 하락하는 경우도 종종 생기게 됩니다. 이것은 모터의 사양과 제어시스템의 프로그램 수준에 따라 달라질 수가 있어 선택의 신중성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하지만 최근에 출시되는 전기차량은 회생제동의 레벨을 조절할 수 가 있어 크게 개선이 되고 있습니다. 주행속도, 도로환경, 앞차와의 거리 정보 등을 파악하여 회생제동의 정도를 조절하는 기능이 발전되고 있어 앞으로 단점이 더욱 보완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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