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퉁불퉁 굴곡진 노면의 충격을 직접적으로 흡수해 주는 역할을 하는 부품이 바로 쇼바 마운트입니다. 하지만 어떠한 이유로 문제가 발생되게 되면 평소 들리지 않던 소음이 들리게 되면서 기본적인 완충의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소모성 부품 중에서 쇼바 마운트는 쉽게 불량이 발생되는 항목은 아니지만 한번 문제가 생기면 운행을 하는데 큰 지장을 초래하게 됩니다.
❖ 자동차 쇼바 마운트 란?
크게 마운트 본체, 고무패드, 베어링의 구조로 형성이 되어 있고 세 개 중 하나라도 문제가 생기면 소음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차량 몸체에 충격을 흡수하기 위한 용도이기 때문에 정상적인 성능이 나오지 않게 되면 특정 조작에서 잡음 및 소음 현상이 벌어지게 됩니다. 주로 베어링이나 패드 쪽에 문제가 자주 발생되는 편입니다.
❖ 쇼바 마운트 이상증상
차종마다 나타나는 소음 증상이 다를 수가 있기 때문에 미리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핸들을 오른쪽 또는 왼쪽 특정 방향으로 틀었을 때 '드륵'하는 소음이 발생될 수가 있습니다. 주로 베어링 쪽에 문제가 생길 시입니다.
- 방지턱 또는 요철을 지나게 될 때 '찌그덕', '삐걱' 하는 소음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마운트 본체 또는 고무패드에 불량이 발생되었을때 이러한 현상이 발생될수 있습니다.
소음 발생은 당장의 차량 운행이 문제가 되지는 않을 수 있지만 피로가 지속적으로 누적이 되면 차체가 내려앉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어 사전에 신속히 점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육안으로 확인하는 것은 무리가 있으므로 이상 소리가 감지되었을 때는 정비를 받아야 합니다.
❖ 쇼바 마운트 수리비용
차량 크기가 소형, 중형, 대형에 따라 수리비용이 달라지게 되고 차종에 따라도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해당 자동차 공식 수리점에서 정비를 받는 것과 부품을 구입해 공임을 받는 것과 어느 정도 수리비 변동성이 있습니다.
- 공임비: 10만 원 ~ 15만 원
- 부품비: 4만 원 ~ 10만 원
일반적인 중형차량의 경우 공식 대리점에서 수리를 받게 되면 20 ~ 30만 원 정도를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운트 쇼바를 교체 진행하는 시간은 대략적으로 1시간 ~ 1시간 30분 정도 생각을 해야 합니다.
쇼바를 교체하는 작업은 생각보다 공임이 들어가기 때문에 비용이 어느 정도 발생되게 됩니다. 마무리 작업 후 틀어진 휠 얼라인먼트 조정을 해야 할 수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비용도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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