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엉덩이 통증 이유 및 완화방법

by 운동과 영양 2022. 10. 17.
반응형

 현대인의 고질적인 질환 중 둔부를 통한 엉덩이 통증을 꼽아볼 수가 있습니다.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아지고 활동력은 떨어지면서 일어나는 현상으로 골반의 틀어짐과 근육의 경직도가 높아짐에 의해 발생된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통증이 오랫동안 지속되면 쉽사리 치료가 되지 않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지대한 불편함을 초래하게 됩니다.

 

 

◼︎ 엉덩이 통증 왜 생기는걸까?

청바지-입은-뒷모습
청바지

<척추 근육 약화>

 허리를 감싸고 있는 근육은 앉아있는 시간이 길어지게 되면 자연스럽게 약화됩니다. 척추를 지나가는 신경을 지지해주는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서 골반으로 이어지는 통증을 야기하게 됩니다. 척추는 하체로 이어지는 무수한 신경다발이 지나가게 되는데 근육에 의한 보호를 받지 못하게 되어 엉덩이 부위까지 통증 부위가 넓어지게 됩니다.

 

 

 

<중둔근 약화>

 엉덩이 근육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중둔근은 사용을 하지 않게 되면 완충작용이 약해지기 마련입니다. 오랫동안 좌식으로 앉아있는 과정에서 지속적인 눌림으로 자극을 주게 되고 근육이 경직되는 현상이 발생됩니다. 중둔근에 의한 골반 보호가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에 신경을 자극하게 되고 염증까지 발전될 수가 있습니다.

 

<강직성 척추염>

 허리의 유연성이 떨어지고 경직을 유발하는 강직성 척추염 증상에 의해 엉덩이 통증이 유발될 우려가 있습니다. 허리 디스크와 엉덩이 골반뼈는 연결이 되어있고 유기적으로 서로 움직이게 되어 있는데 이러한 과정이 원활히 일어나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비만>

 운동의 부족과 식생활 패턴의 잘못된 습관으로 인한 과체중도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보통 비만을 앓고 있는 분들은 근육의 양은 적고 지방의 양이 비대하게 많아진 상태입니다. 중력에 의해 받는 하중은 커지나 그것을 버틸 수 있는 둔근의 수치는 현저하게 낮은 것이 대부분입니다. 몸이 버티지 못하는 체중에 의해 엉덩이 신경이 눌려 고통을 만들게 됩니다.

 

<낮아진 혈행>

 엉덩이 근육은 우리 인체에서 20% 이상을 차지할 만큼 큰 부위입니다. 만약 혈액순환의 장애가 생기게 된다면 근섬유의 유연성이 떨어지고 결리는 현상이 계속적으로 발생됩니다. 특히 의자에 앉아서 오랫동안 일을 하는 직업을 갖고 있다면 혈행에 더욱 문제가 생기기 쉽고 심한 통증으로 이어질 수가 있습니다.

 

<충돌 증후군>

 하체를 많이 사용하는 일을 하거나 격렬한 운동을 자주 하게 되면 허벅지뼈와 연결되는 골반 부위에 충돌이 생겨 지속적인 통증을 유발할 수가 있습니다. 한번 증상이 시작되면 회복되는 기간이 오래 거리는 특징이 있습니다. 습관성 충돌 증후군으로 발전할 우려가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 엉덩이 통증 완화 방법

계단-위에서-만세바닥에서-스트레칭-하는-선수
계단-스트레칭

* 코어 근육 강화

 허리 부위의 근육이 충분히 있어야 몸이 바로 서고 무게 중심이 안정적인 형태를 가질 수가 있습니다. 평소 코어 근육을 강화시킬 수 있는 맨몸스쿼트, 등산, 계단 오르기 등의 운동을 활용할 수가 있습니다. 보통 허리 통증이 있는 분들은 엉덩이 통증을 함께 호소하는 사례가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 적정 체중 유지

 앉아서 보내는 시간이 많은 경우 과체중을 특히 더 경계해야 합니다. 상체 하중을 견딜 수 있는 한계점이 분명히 존재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적정 몸무게를 유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너무나 중요합니다. 비만을 없애는 것만으로도 엉덩이 통증의 상당 부분이 해소될 수 있습니다.

 

 

 

* 격렬한 운동 자제

 충돌 증후군으로 인한 엉덩이 통증이 유발되는 경우 또한 배제할 수가 없습니다. 골반에 충격을 주게 되는 달리기, 테니스, 축구 등의 격렬한 운동을 줄이고 회복기간에는 상대적으로 정적인 종목을 찾아봐야 합니다.

 

* 스트레칭

 허벅지, 엉덩이, 허리 근육을 풀어줄 수 있는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는 것만으로도 통증의 수치를 크게 개선할 수가 있습니다. 근섬유의 유연성을 좋게 하여 경직도를 풀어주고 더불어 하체로 공급되는 혈액의 양도 늘릴 수가 있습니다.

 

* 장시간 앉지 말기

 엉덩이 통증이 발생되었을 때는 한 번에 1시간 이상 앉아있는 것이 증세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둔근을 풀어주고 혈행을 좋게 하기 위해 1시간에 한 번씩 의자에 일어나 간단하게 스트레칭을 하거나 걷는 것이 통증을 줄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