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톡톡

자외선 종류 지수 썬크림 선택 방법

by 운동과 영양 2022. 8. 8.
반응형

 여름철이 되면서 자외선 지수가 더욱 강력해지고 있습니다. 오존층을 통과에 우리의 피부에 전달되는 자외선의 종류는 크게 3가지로 분류를 할 수가 있고 각각의 파장이 달라 미치는 영향이 달라지게 됩니다. 자외선은 적당이 짧게 받게 되면 피부층의 염증을 해소하고 비타민D의 생성을 촉진하지만 장시간 노출되면 화상, 피부암, 그을림, 기미, 주근깨 등의 부작용을 일으키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 자외선의 종류

들판에-내리쬐는-햇볕
들판

 각 파장의 길이에 따라서 자외선 종류가 나뉘어지게 되고 각각의 특성에 따라 우리가 바르는 선크림의 종류도 달라지게 됩니다. 복합적으로 차단을 할 수 있는 제품도 있고 특정 자외선을 효율적으로 차단하는 특징의 제품도 있습니다. 계절에 따라 특정 자외선의 강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미리 알아두면 유용할 것 같습니다.

 

<UVA>

 자외선중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사계절 모두 발산이 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파장은 세 가지 중 가장 긴 320nm ~ 400nm 정도가 되고 파장이 긴 만큼 투과율이 좋아 피부층 깊숙이 침투를 하여 많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건물의 유리창도 간단하게 통과를 하게 되고 선팅이 약하게 되어있는 자동차의 유리창도 일부 통과를 하게 됩니다.

 

  날씨가 흐린날 우리 눈에 햇빛이 보이지 않지만 UVA를 발산이 되고 있습니다. 사계절 모두 발산이 되지만 특히 가을철에 조금 더 투과되는 양이 많다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그을림, 기미, 피부염 의 원인으로 작용을 하는 자외선으로 UVA를 막기 위해 특화된 선크림이 많이 출시가 됩니다.

 

 

<UVB>

UVB는 290nm ~ 320nm 로 두 번째로 파장이 긴 것이 특징입니다. 계절의 영향을 많이 받는 광선으로 여름철에 강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UVA보다는 파장이 짧기 때문에 건물의 유리창으로 대부분 차단이 되어 실내에서는 큰 부작용을 일으키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야외에서 직접 UVB 자외선을 장기간 맞게 되면 검버섯, 피부 화상, 피부암 등의 심각한 질환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야외 활동 특히 수영을 할때 UVB에 의해 화상을 입는 경우가 많이 발생되는데 겉옷을 반드시 입거나 노출되는 피부에 UVB에 맞는 선크림을 바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UVC>

 세가지 자외선 중에서 가장 짧은 파장 100nm ~ 290nm의 강도를 보여줍니다. 외적으로 보았을 때는 피부에 큰 부작용을 줄 것 같지만 UVC대부분의 양은 오존층에 의해서 걸러지게 됩니다. 하지만 최근 대기오염의 원인으로 일부 오존층이 파괴되어 노출되는 사례도 종종 발생되고 있습니다.

 

 

◎ 상황에 맞는 썬크림 선택

피부에-발라지는-썬크림
크림

<SPF>

 Sun Protection Factor의 약자이고 중간 정도의 파장을 갖고 있는 UVB를 효과적을 차단하는데 쓰입니다. 주로 여름철에 UVB의 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그에 맞게 활용을 하면 좋습니다. 표기되는 숫자는 자외선이 차단되는 비율을 말하는 것으로 만약 SPF20이라고 표기가 되어있다면 자외선 양을 1/20로 줄여준다는 뜻이 됩니다. 최근에는 차단지수가 높은 것을 대부분 사용하고 있어 SPF50+ 의 이용률이 많은 비율을 차지합니다.

 

<PA>
 파장이 가장 긴 자외선 즉 사계절 모두 발산되는양이 많기 때문에 평상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차단 제품에 표기가 됩니다. SPF처럼 숫자로 표기되지는 않고 차단되는 정도에 따라 PA+, PA++, PA+++ 로 나타나게 됩니다. 굳이 숫자로 표기하자면 최고 차단 등급은 8 정도라고 생각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COLIPA Ratio>

UVA, UVB 두가지 자외선을 복합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제품을 뜻합니다. 대부분의 자외선을 막을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높은 차단율을 보이기 어려운 측면이 있어 상황에 따라 사용을 해야 합니다. 권장되는 비율은 숫자로 표기하면 3 이하가 좋고 두 가지 자외선을 차단하는 능력의 비율이 균등한 것을 선택하면 괜찮습니다.

 

 비율의 정도가 한쪽으로 쏠리게 되면 나머지 하나의 차단율이 현격하게 떨어지기 때문에 계절에 맞게 사용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어 비율이 절한 것을 선택하는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빨간점 생기는 이유 원인 및 치료방법 간단정리

 얼굴 또는 몸에 빨간 점을 발견하는 경험을 할 때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검은색 점이 생기면 색소침착이나 다른 이유로 생각하고 넘길 수가 있지만 빨간색을 보이는 점은 왠지 거부감이 느껴

kjkjg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