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톡톡

자동차 엔진 종류 (TDI, GDI, MPI)

by 운동과 영양 2022. 7. 22.
반응형

 차량의 핵심 부품으로 들어가 동력계를 책임지는 엔진은 연료의 분사방식 또는 실린더의 배치에 따라서 엔진의 명칭이 바뀌고 성능도 판이하게 달라지는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엔진을 개발하는 기술력이 나날이 발전되면서 종류도 더욱 세분화가 이루어지고 있어 어떤 엔진을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차후 엔진의 수명의 성능 저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고민을 안 할 수가 없습니다.

 

 여러가지 자동차 엔진 분류 중 대표적인 기본 상식선에서 정리를 해보고 알기 쉽게 풀이를 해보겠습니다. 본인이 타고 있는 차량의 엔진 앞으로 선택하게 될 엔진의 타입은 어떻게 될지 한번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갖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 자동차 엔진 종류 살펴보기

엔진을-분해하여-실린더가-나온-사진
엔진-실린더

<엔진 실린더 배열에 따른 분류>

  • 직렬 엔진 타입
    • 엔진 내부에 핵심으로 들어가는 부품은 실린더 입니다.흡입, 압축, 폭발의 기본적인 사이클로 돌아가면서 바퀴축으로 동력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이러한 실린더의 배열에 따라 엔진 타입이 변하는데 직렬 엔진은 이러한 실린더가 일자 형태로 나란히 있는 것을 말합니다.
    • 보통 영어 표기로 L 또는 I 가 들어가며 4기 통이면 L4 6기통 이면 L6 이렇게 표시가 되는 것입니다. 아주 예전부터 도입된 기술로 제조 공정이 비교적 쉽고 비용이 상대적으로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직렬 실린더 타입은 진동이 많고 소음이 크다라는 생각이 들 수 있는데 최근 엔진개발 기술력이 좋아져 그러한 단점이 상당히 보완이 되었습니다. 대표적으로 모하비 신형 엔진에 적용이 되었는데 정숙성이 좋다는 평이 많이 있습니다.
  • V(브이) 형식 엔진
    • 말 그대로 실린더의 배열이 V자 형태로 제조가 된 엔진을 말하는것 입니다.각실린더가 마주 보는 형태의 V배열 이기 때문에 무게의 중심이 안정적이고 소음과 진동이 적다는 큰 장점이 있지만 제조 과정이 복장하고 단가도 높은 편입니다.
    • 실린더 배열이 실용적이기 때문에 엔진룸을 좀 더 넓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존재합니다. 대부분 6기통이 되는 차량의 엔진으로 채택이 되고 있고 대표적으로 예전 현대 자동차의 베라크루즈 차량이 이러한 V6 방식을 적용했습니다.
  • 박서 엔진 (수평대향 엔진)
    • 대부분 차량 엔진 실린더는 상하 운동을 기본적으로 하지만 수평대향 배열을 적용하면 실린더가 서로 수평으로 마주 보고 있고 좌우로 피스톤 운동을 하여 동력을 얻게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 국내 차량 엔진에는 거의 적용이 되지 않으면 일부 수입차량에 들어가는 타입 입니다. 장점으로는 상하 높이가 낮고 좌우 넓이로 엔진 실린더가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무게의 중심이 안정적 이여서 차량의 코너링에 상당히 유리한 측면이 있습니다.

 

< 연료 분사 방식 구분>

본닛-안-엔진룸
엔진

  • MPI (Multi Point Injection)
    • 주로 이전 차량의 엔진에 적용이 많이 되었던 방식으로 실린더 폭발에 필요한 공기를 외부에서 끌어오는 방식으로 정확한 연료분사는 어렵지만 엔진의 내구성이 좋아지고 떨림 진동 및 소음이 적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 GDI (Gasoline Direct Injection)
    • 최근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연료 분사 방식 타입으로 실린더 내부 인젝터에 연료를 직접 분사하는 형태입니다. 비교적 정확한 양의 연료량을 분사하기 때문에 효율이 좋고 출력도 높아진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 실린더 내부의 폭발력이 강한 편 이기 때문에 엔진의 내구성이 좋을 때 적용하면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일부 차량에서 내구성 문제로 이야기가 나오는 일이 종종 있습니다.
  • TDI (Turbochaged Direct Inject)
    • 폭스바겐에서 생산하고 출시하는 엔진으로 터보차저, 다이렉트 인젝션 기능을 탑재하고 있는 방식입니다.
    • 엔진에 필요한 공기의 흡입량을 늘리기 위하여 별도의 흡입 공기 팬을 추가하여 엔진의 출력을 높이는 방식입니다. 거기에 실린더에 연료를 직접 분사하는 GDI의 형태를 함께 적용하였습니다.
    • 엔진의 출력이 높기 때문에 대부분 공기 냉각장치인 인터쿨러가 함께 들어가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터보차저가 빠진 엔진을 SDI라고 칭하고 있습니다.
    • 이전 2015년 문제가 되었던 폭스바겐 디젤 게이트 엔진(진소 산화물 배출량 기준치 이상)이 바로 이 TDI 였지만 현제는 개선이 되어 출시가 되고 있습니다.

 

 

여름 차량 정비 관리 목록 및 요령

 다른 해보다 2022년 여름의 기온이 상당히 높고 장마기간도 짧아 폭염이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많습니다. 겨울에 이어 차량의 관리가 중요하게 여겨지는 여름에는 신경을 써야 할 목록이 여

kjkjg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