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일자목 원인 증상 및 치료방법 정리

by 운동과 영양 2022. 7. 5.
반응형

 과거에 비해 일자목 증상으로 목의 통증과 두통에 시달리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정상적인 목 상태는 간단히 말해 알파벳 C의 형태로 약간 커브가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인들의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이러한 유연성이 사라지고 경직된 일자목 형태를 보이고 있는 것입니다. 정상적인 배열과는 거리가 먼 일자목은 경직된 근육과 신경의 눌림으로 인해 목디스크를 유발할 수가 있고 만성적인 두통에도 시달리게 만들 수가 있습니다. 과연 어떠한 이유로 이러한 일자 형태를 보이게 되었고 증상을 줄이기 위한 노력은 무엇이 있을까요?

 

반응형

 

 

❖ 일자목 주요 원인은?

 목뼈는 여러개의 마디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사이 공간이 약간씩 여유가 있고 그로 인해 자연스럽게 커브가 지는 게 정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일자목과 거북목을 간혹 혼동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서로 다른 개념이지만 원인은 한 곳에서 시작하게 됩니다. 목 주변의 근육이 경직되고 뼈 마디의 공간이 좁아지게 되면서 일자목 형태를 보이게 되고 이러한 증상이 오랫동안 유지가 되면 전체적으로 목이 앞으로 굽는 거북목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목뼈가-빨갛게-달아오른-해부도
경추

 

 

<일자목 원인>

  1. 교통사고후 경직되고 목뼈 마디의 공간이 넓어지거나 좁아져 일자목의 형태를 보이기도 합니다. 이때는 초기 치료가 상당히 중요한데 당장의 고통이 적다고 하여 간과하고 그냥 쉽게 넘겨버리면 목디스크로 발전할 수가 있기 때문에 꼼꼼하게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가장 큰 원인으로 스마트폰의 사용이 있습니다. 약간 시야를 내리고 목을 앞으로 빼게 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자세를 오랫동안 유지하게 되면 본인도 모르는 사이 목의 형태가 변형되게 됩니다. 일자 형태를 보이는 과정이 상당이 늦기 때문에 육안으로 바로 알아차리기 어렵고 목 통증이 찾아와서야 알게 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3. 사무직군에서 일자목 형태를 많이 보이는 이유는 바로 모니터를 바라보는 시간 때문입니다.스마트폰과 마찬가지로 목의 각도가 전체적으로 앞으로 가게 되고 두상을 받치고 있는 무게중심이 쏠리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목 주변 근육이 경직되고 뼈의 형태도 변하게 되는 것입니다.
  4. 잠을 청할 때 베개의 높이가 평균 이상으로 높다면 목에 상당한 부담감을 줄 수가 있고 이러한 행동이 반복이 되고 장기화되면 목뼈 마디를 벌어지게 만드는 악영향을 주게 될 것입니다. 일자목은 당장 눈에 보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잘못된 베개를 베고 자는 습관은 일자목을 만드는 원인으로 작용을 합니다.
  5. 평소 허리를 구부정하게 하고 생활을 한다면 목의 C자 커브 형태를 유지하는데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될 것입니다. 허리가 올 곧고 정상적으로 뻗어 있어야 목의 형태도 자연스럽게 유지가 되는 것입니다. 허리가 아프면 목도 아픈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는 것입니다.

 

 

❖ 일자목 증상

일자목-엑스레이-사진
엑스레이

  • 목주변이 항시 경직이 되어있기 때문에 뇌로 통하는 혈류량에 제한을 받아 두통 증세를 호소할 수가 있습니다.
  • 일자목의 형태는 작은 충격에도 그대로 받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조금만 걸어도 목뼈 마디가 아리고 쑤시는 통증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 전체적으로 목 주변 근육이 경직이 되면 어깨까지 영향을 주게 되어 상체의 결림 현상이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 목에서 허리까지 이어지는 척추라인에 집중적으로 통증이 나타나고 굳어있기는 형태이기 때문에 일상생활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 통증으로 인한 심리적인 스트레스와 근육의 경직으로 인해 혈액순환장애가 생길 수가 있고 손발이 저리는 형태까지 보이게 됩니다.

 

 

 목디스크 원인 증상들 알아보기

 

 

❖ 치료 방법은?

뒷목의-근육을-나타낸-해부도
목근육

  1. 목을 안정적으로 잡아주고 적당한 높이로 생산이 되는 경추베개를 평소에 사용하는 것이 일자목 교정에 상당한 효과가 있습니다. 자는 시간이 보통 6시간 내외이기 때문에 상당한 시간 동안 목에 안정감을 가져다주는 것입니다.
  2. 지속적인 목 주변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근육 경직도를 풀어주고 목뼈를 유연하게 만들어 줍니다. 경추 위주의 스트레칭으로 근육을 늘려주고 혈류량을 좋아지게 만들어 꾸준히 진행하면 교정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뼈를 감 사고 있는 것이 결국은 근육이고 이것을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포인트가 되는 것입니다.
  3. 허리를 꼿꼿이 펴고 앉거나 걷는 것을 연습할 필요가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 척추와 경추는 한데 이어져 있기 때문에 서로의 컨디션이 나빠지면 한 곳에 통증이 생기는 특징이 있습니다. 허리 척추를 무리하게 굽히지 말고 평소 좋은 자세를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4. 목이 뻐근해지는 느낌이 올 때만 다 목을 뒤로젓혀 뼈를 수시로 교정해 주는 습관이 이행되어야 합니다. 일자로 경직되어 있는 목을 커브 형태로 만들 수 있게끔 의식적으로 노력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5.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의 모니터를 바라보는 시간제한을 두는 게 좋습니다. 대부분 일자목 원인은 바로 잘못된 화면 바라봄 때문이기 때문에 의식적으로 목을 앞으로 빼는 행위를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30분 정도 화면을 바라봤다면 최소 10분 정도는 목을 풀어주고 쉬어주는 타임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