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톡톡

유성페인트 수성페인트 사용방법

by 운동과 영양 2022. 4. 13.
반응형

 유성페인트

 대표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제품이 알키드 에나멜이며 비교적 손쉽게 표면 도장을 할 수가 있고 가격이 경제적이다. 유성의 특성상 수성 페이트에 비에서 냄새가 나는 편이기 때문에 실내보다는 실외 표면 도장에 사용된다. 유독성 물질을 일부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유성페인트 작업을 할 때는 환기에 신경을 써서 하면 건강을 지키는데 좋다.

 

 

◈ 유성페인트 사용방법

다양한-색의-페인트들
유성페인트

- 페인트 사용부위

 도장되는 부분은 다양하게 나열할수가 있는데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서 칠을 진행할 수가 있다. 내부도 사용될 수가 있지만 주로 외부에 위치하고 있는 대분, 철재 난간, 가구, 다양한 목재 등에 사용을 할 수가 있으며 칠로 인해 표면의 부식이나 변질을 막아주고 외관상 상당히 깔끔한 분위기를 내준다. 광택이 있어 현관문 같은 부위에 칠을 하면 고급스러움과 깔끔한 분위기를 내는데 좋다. 실내에 유성페인트를 사용해 방문, 가구 등에 칠을 할 때는 창문을 모두 열고 작업을 해야 한다.

 

- 사용법

 수성에 비해서 어느 정도의 칠 난이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유의해서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 우선 옷이나 피부에 닿으면 쉽게 지워지지 않기 때문에 신경을 써서 작업한다. 기본적으로 유성 재질 이기 때문에 페인트칠을 할 때 농도 조절을 위해서 시너를 섞어 사용하게 된다.신나의 양은 본인의 취향에따라 두껍게 칠하냐 아니면 얇게 여러번 칠하냐를 정해 조절하면된다.유성페인트의 특성상 점도가 강하고 색의 농도가 진한편 이기 때문에 신나를 섞을 때 농도 조절이 중요하다.

 

 넓은 면은 롤러를 사용해서 칠을 진행하고 마지막 사이드, 틈새 같은 부위는 붓을 사용해 칠을 해주면 되는데 여러 번 칠할수록 색감이 좋아지고 도장이 견고 해지는 특성이 있다.

 

 

 

 

■ 수성 페인트

흰색-수성페인트와-붓들
흰색-수성페인트

 유성페인트와 다르게 독성이 적고 냄새가 거의 없어 칠을 하는데 부담감이 적고 실내 작업하기에 상당히 적합하다. 그렇다고 외부 표면 도장을 할 수 없는 것은 아니고 시멘트 담벼락 같은 곳에도 작업을 진행할 수가 있다. 물을 섞어 농도, 색 조절을 하기 때문에 작업이 간편한 편이고 수성 재질 이기 때문에 피부나 옷에 묻게 되고 비교적 쉽게 지울 수 있는 특성이 있다.

 

 

 

◈ 수성 페인트 사용방법

- 페인트 사용부위

 다양한 부분에 사용될 수가 있는데 대표적으로 내부 외부 시멘트 벽면, 바닥, 목재 가구, 방문, 몰딩, 벽지 등 유성보다 더욱 다양하다. 색의 농도 조절이 쉽게 되기 때문에 초보자도 어렵지 않게 작업이 가능하다. 냄새가 적게 발생돼서 내부 인테리어를 꾸미는데도 많이 사용된다.

 

- 사용법

 수성페인트 특성상 희석할 때 물을 사용해야 한다. 사용할 만큼 수성페인트를 따로 통에 덜어내고 물을 부어서 농도를 희석하면 되는데 너무 묽게 하면 칠을 할 때 바닥에 떨어지는 문제가 생길 수가 있기 때문에 초보자가 칠을 진행할때는 약간은 농도가 있는 상태에서 칠을 하는것이 좋다.수성페이트를 약간 묽게해서 작업할때는 여러번 덧칠 작업을해야 한다.덧칠이 많아 질수록 컬러가 잘나오고 얼룩이 질 확률이 적어진다.농도가 너무 꾸덕하게 되면 오히려 얼룩이 생길수가 있고 비용적으로 페인트 양이 낭비될 수가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