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운동전 바나나를 먹어야 하는이유.빠른 당 흡수의 이점을 가져가보자.

by 운동과 영양 2020. 12. 13.
반응형

 운동을 수행하기 전 에너지 공급원으로 바나나가 자주 이용되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자.

공복 운동이 부담스러울 경우 적당한 탄수화물을 채워주면 운동 수행능력에도 도움이 될 수가 있는데 바나나는 가볍게 체내의 당을 충전해주는데 효율적인 과일이 된다. 운동 전 든든한 한 끼를 먹게 되면 부교감신경이 항진되게 되어 소화계 쪽으로 에너지가 집중되므로 수행능력에 지장을 초래하게 된다. 이때는 소화흡수가 빠른 당을 충전해 에너지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바나나의 섭취가 더 효율성을 띄게 된다.

 

 

 

 

 

◆ 바나나의 영양성분(길이 18cm ~ 20cm 중형)

 

-칼로리 105kcal

-탄수화물 26.95g

-지방 0.39g

-단백질 1.29g

-식이섬유 3.1g

-나트륨 1mg

 

 

 

 

 

 

 

◆운동전 바나나 섭취의 이점

 

 

 

 

1. 접근성

 운동 전 무언가를 찾아서 섭취한다는 건 생각보다 쉽지가 않다. 보관도 쉽고 별도의 조리가 필요 없이 바로 챙겨 먹을 수 있는 바나나는 운동할 때 에너지원으로서의 좋은 탄수화물 공급원이 될 수가 있다.

 

2. 근육의 경련(쥐) 예방

 몸의 제대로 풀지 않은 상태에서 운동 강도가 강한 웨이트를 진행하게 되면 쥐가 나는 경우가 가끔 있는데 바나나의 마그네슘 성분이 이것을 방지해준다. 근신경의 민감도를 올려 근육의 움직음을 원활하게 해 주기 때문이다.

 

3. 빠른 에너지 보충

 바나나는 일반 탄수화물(쌀밥 밀가루 등) 보다 소화흡수가 빠르다. 보통의 탄수화물 소화 시간은 2시간인데 비해서 바나나는 소화 시간이 절반도 채 안 되는 30~40분가량이 된다. 또한 검은 반점이 보이는 부분을 슈가스팟이라고 하는데 이것이 많은 바나나는 당의 비율이 높아 운동 시 더 빠른 에너지원으로 사용될수가있다.그리고 저항성 전분의 함량이 낮음으로 포만감이 적게 느껴져 웨이트같이 고강도의 운동시 속이 더부룩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다.

 

4. 혈액공급의 증가

 운동 전 바나나 섭취는 체내의 혈액공급을 공복 상태보다 원활하게 해준다. 자동차로 비유하게 되면 시운전을 미리 하게 되어 내부의 워밍업을 해주게 되는 원리가 된다. 혈액이 원활하게 돌게 되면 그만큼 근육 속의 혈액공급도 잘 이루어지게 됨으로 더 좋은 퍼포먼스를 발현할 수 있게끔 도와주게 된다.

 

5. 얼굴과 몸의 붓기 제거

 기상 시 얼굴과 몸이 붓는 사람들이 바나나를 먹게 되면 도움이 된다. 물론 시간이 지나 일상 활동을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빠지게 되지만 아침운동을 진행할 때는 방해 요소가 될 수가 있기에 탄수화물 섭취용으로 바나나를 이용하면 좋다. 칼륨 성분이 체내의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기에 가능한 것이다.

 



그 외 일반적인 바나나의 효능

 

-시력보호

비타민 A 또한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시력보호의 효능이 있다. 비타민 A는 눈을 이루는 세포막과 각막을 보호해주기 때문에 그런 것이다.

 

-우울감 개선

 세로 토틴과 아미노산은 트립토판의 분비를 활발하게 만들어줘서 우울증 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데 이성 분또 한 바나나에 함유가 되어있다. 평소 기분의 우울감을 많이 느끼는 분들이 식간 간식 과일이나 후식으로 바나나를 섭취하면 우울증개선의 호전 효과를 볼 수가 있다.

 

-숙면효과

 마그네슘과 비타민B6는 익혀 알려진 바와 같이 숙면에 도움을 주는 걸로 알려져 있다. 근육의 이완을 도와 보다 편안한 몸과 마음 상태로 만들어 주기 때문에 잠을 잘 이루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바나나는 도움이 된다.

 

-변비 예방

 섬유질이 풍부하기 유명한 바나나는 장의 운동을 촉진시켜 활발하게 만들어 줌으로써 변비 예방에 참 좋다.

 

 



 웨이트전 공복 상태로 진행하기가 힘들 때 바나나1개 정도를 먹고 시작할때가 종종있다.확실히 기력이 없을때 먹어주면 운동 퍼포먼스면에서도 이점을 가져가는것같다.아침에 쌀밥 한공기와 반찬을 먹고 운동을 하게되면 오히려 무게를 들때 방해 요소로 작동하는 느낌을 받게 돼서 최근에는 공복 운동 아니면 간단하게 바나나+단백질 보충제를 먹고 진행을 한다. 사람들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부교감신경 항진(소화작용)때문에 과한 식사 후 운동은 지향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