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손톱이 보내는 건강 신호 알아보기.

by 운동과 영양 2021. 11. 23.
반응형

 일반적으로 손톱의 색이나 외형으로 우리 몸의 대사상태나 장기의 건강상태를 유추해서 알아볼 수가 있는데 이는 손톱 건강과 관련이 상당히 깊기 때문이다. 눈에 확연하게 보이는 손톱의 변화로 건강악화를 조기에 발현할 수가 있으니 세심하게 관찰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손톱이 우리몸에 보내는 건강신호 알아보기

 

1. 파란색이 퍼지는 손톱

푸른빛을_보이는_손톱
푸른손톱

 

손톱의 색이 선홍빛이 아닌 약간은 푸르스름 혹은 흰색을 보인다면 기본적으로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것을 유추할 수가 있으며 또한 면역력이 떨어져 있다는 것을 인지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증상이 심해지게 된다면 혈액의 원활한 공급이 몸전체에 이루어 지지않아서 빈혈 증세를 유발할수가 있는것이다.

 

 

 

2. 손톱에 검은 줄무늬

손톱-검은줄
손톱_검은줄

 이상이없던 손톱에 세로줄로 검은색 띠가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흑색종이라는 질병일 가능성이 높다. 이것은 손톱 세포가 변하게 되면서 암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음으로 이러한 증세가 보인다면 병원에 내방하는 것이 좋다. 흑색종의 특징으로는 초기에는 검은색 띠가 희미하게 나타나다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색의 진하기가 좀 더 강해지는 경우가 있다.

 

 

 

3. 외관적으로 변형되는 손톱

변형된_손톱

 가장 직관적으로 손톱의 상태를 알아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외형 인다. 만약 손톱이 어느 방향으로 전체적으로 휘어져 있다면 이것은 몸 전체적으로 영양이 결핍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 손톱을 구성하는 주성분인 단백질이 부족해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또한 수분, 철분, 미네랄의 부족으로도 손톱 변형이 일어나게 된다. 다른 증상에 비해서 비교적 호전을 쉽게 이뤄낼 수가 있는데 식사를 제때 충분하게 하고 수분 보충도 적절하게 해 준다면 빠르게 좋아질 수가 있다.

 

 

 

4. 들뜨는 손톱 상태

갈리진_손톱
들뜬_손톱

 살과 손톱이 견고하게 밀착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의 공간을 보인다면 박리 손톱 증상일 수가 있다. 이러한 증상은 흔하게 무좀균 혹은 습진의 증상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약국에 방문하여 이에 맞는 약을 구입하여 사용하면 증세를 빠르게 좋게 만들 수가 있다.

 

 

 

5. 붉은빛을 보이는 손톱

붉은빛을_보이는_손톱
붉은_손톱

 정상의 손톱 상태라면 연한 선홍빛을 보이는 것이 일반적인데 과하게 붉은빛을 보인다면 이것 또한 건강의 적신호로 받아들일 수가 있다. 신장의 기능이 좋지 못하거나 성인병의 하나인 당뇨 증세가 심하게 되면 이러한 증세를 보일 수가 있는데 본인이 알아차리기 어려울 만큼 천천히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만약 자신이 인지할 만큼 손톱의 색이 진한 붉은빛을 보인다면 병원 치료가 동반되어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