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자일리톨 효능 과 섭취량.

by 운동과 영양 2021. 9. 2.
반응형

우리에게 친숙하게 느껴지는 자일리톨이라는 단어는 아마도 시중에 판매되는 브랜드의 껌 때문일 것이다. 막연하게 알고 있는 자일리톨의 효능은 충치를 예방하고 구취를 없애준다는 것인데 그것 이외에도 다양하게 치아 건강을 증진시킬 수가 있다고 한다.

 

 

 

● 자일리톨 알아보기

울창하게-우거진-자작나무-숲
자작나무

 감미료의 일종으로 충치를 만드는 원인이 되는 산 물질을 발생시키지 않는것이 특징이다. 주로 핀란드에서 많이 생산이 되며 원료는 자작나무 혹은 떡갈나무의 나무 수액에서 얻을 수가 있는데 설탕 대신의 재료로 쓰인다.

 

 

 

● 자일리톨 효능 

자일리톨-껌통
자일리톨

- 충치가 생기는 주요 원인은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물중 당을 분해할 때 생기는 산물질에 의해 치아 에나멜층이 녹는 것이 원으로 작용을 한다. 여기서 자일리톨은 산이 생기는 작용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충치를 예방하는 이유가 되는 것이다.

 

-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사실은 자일리톨은 당뇨에도 효능을 보인다는 것이다. 인슐린 분비가 원활히 일어나지 못해 혈액 및 혈관의 기능이 떨어지는 것인데 자일리톨의 충분한 섭취로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킬 수가 있다. 현재 의료용으로 포도당을 대신해 대체목 저으로 사용하기도 한다고 한다.

 

- 입안이 건조해지면 세균 번식이 일어나게 되고 잇몸 건강도 해치게 된다. 그 이유는 점막의 층이 얇아지게 되어 잇몸을 보호하는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인데 자일리톨은 입안을 건조해지지 않고 점막이 유지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준다. 따라서 구취를 예방하는 효과가 뛰어나고 잇몸에 염증 증세 또한 줄여주게 된다.

 

 

 

 

● 자일리톨 선택법

 

1. 소량의 자일리톨 함유량은 그다지 효과를 보기가 어렵기 때문에 제품의 중량에 대비해서 최소 50% 이상은 함유가 되어있어야 이렇다 할 효과를 볼 수가 있다고 한다.

 

2. 시중에 판매되는 자일리톨 껌 중에서 좋은 선택을 하려면 포도당 또는 과당, 설탕 성분이 없거나 최소화되어있는 제품을 선택해야 치아 건강에 직접적인 효과를 볼 수가 있다.

 

3. 식품 중에 젖산 혹은 구연산 같이 치아 부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성분이 없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효과를 보는데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한다.

 

 

 

 

● 자일리톨 섭취방법

수저로-퍼진-자일리톨-가루
자일리톨-가루

- 섭취 전 입속을 청결히 한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더 높은 효과를 볼 수가 있기 때문에 양치질을 먼저 해 주면 좋다.

 

- 효과를 체감적으로 느끼기 위해서는 최소한 3개월 이상은 꾸준히 섭취해야 하기 때문에 도중에 포기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

 

- 구취 또는 충치 예방 목적으로 자일리톨을 섭취하는 것이라면 하루 5g 정도가 적당하며 캔디 기준으로 2정 정도가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