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여드름에 안좋은 음식 과 좋은 음식 정리.

by 운동과 영양 2021. 4. 29.
반응형

◆ 다양한 연령대의 여드름 증상 

 청소년기에 접어들게 되면 호르몬의 변화가 급격히 일어나면서 피부층에 여드름이 나는 현상을 겪게 된다. 성장이 일어나면서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외모에 한창 신경이 쏠리는 시기 이기 때문에 자존감과 직결되는 일이기도 하다.

 

 10대에서 여드름 증상이 일어나는것 뿐만 아니라 최근 성인 에게서도 이런 피부질환이 나타나는 게 빈번해지고 있는데 식생활 패턴이 대체적으로 지방성분이 많고 설탕의 함유가 높은 고지방 고칼로리로 이루어진 것이 큰 원인이 될 수 있다.

 

 

 

◆ 여드름에 좋지 못한 음식

1. 견과류

 불포화 지방산이 다량 함유된 견과류는 경우에 따라서 혈관 건강을 증진시켜 성인병을 예방할 수가 있지만 여드름 질환에는 그리 도움이 되지 못한다. 일단 지방성분이 많다는 점과 얼굴의 피지량을 늘리는 안드로겐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2. 커피

 견과류와 유사하게 안드로겐 작용을 유발하여 피지 분비를 활성화시키는 성향이 있는 것이 바로 커피이다. 성인 기준으로 적당한 양의 커피 섭취는 큰 문제가 없지만 과한 양을 먹게 되면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를 올리기 때문에 피부 건강에 좋지 못하다.

 

3. 매운맛을 내는 음식

 뜨겁고 매운 음식을 먹게 되면 이마에서 땀이 나는 현상을 볼 수가 있는데 이것은 혈관이 확장돼 모공이 열려 그런 것이다. 더불어 피부층에 열이 생기면서 피지 분비량이 늘게 되고 염증 현상이 심해질 수가 있다.

 

4. 밀가루 음식

 밀을 가루형태로 만든 밀가루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혈당 수치가 비교적 빠르게 높아지는 현상이 생긴다. 이것은 인슐린의 양이 많아진다는 뜻하고 피지 분비를 가속화시킨다. 뿐만 아니라 밀가루를 원료로 한 음식들을 자주 먹게 되면 체내 염증 수치를 증가시켜 얼굴 피부층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다.

 

5. 지방이 많은 음식

 적당량의 지방 섭취는 우리 몸의 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에너지에 활용되게 되는데 적정량 이상의 지방성분이 포함된 음식을 먹게 되면 여드름 증상을 악화시킨다. 예를 들어 치즈, 우유, 돼지고기, 오리고기 등이 여기에 속한다.

 

 

◆ 여드름에 좋은 음식은?

1. 다양한 야채 채소

 수분과 미네랄 비타민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 야채, 채소를 섭취하게 되면 피부 진피층을 탄력 있게 하고 피지 조절 능력을 좋게 만들어주는데 상당한 도움을 준다. 특히 비타민A 성분은 모공의 땀 조절에도 효과가 좋기 때문에 얼굴 피부 환경을 전체적으로 좋게 만들어준다.

 

2. 녹차

 비타민C를 충분히 섭취해 줘야 피부톤을 좋게 해 주고 보습력이 올라가게 된다. 녹차에는 레몬의 6배 이상이 되는 비타민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여드름 예방과 치료에 많은 도움을 주게 되고 나아가 피부 노화 방지에도 효과가 있다.

 

3. 사과

 여드름이 생기는 주요 원인은 피지 양이 많아진 상태에서 모공이 막히게 되기 때문이다. 사과에 포함된 펙틴이라는 성분은 모공이 막히는 현상을 예방해주고 더불어 비타민 무기질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얼굴 피부층을 부드럽게 해 준다.

 

4. 양배추

 장의 기능이 좋지 못해 배변활동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되면 몸속에 독소가 쌓이게 되고 얼굴빛이 어두워져 여드름 현상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위장에 아주 좋은 효과를 보이는 양배추를 섭취하게 되면 장운동을 촉진시켜 배변활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얼굴이 푸석하고 거칠어지는 현상을 호전시킬 수가 있다.

 

5. 당근

 비타민A 성분으로 변하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당근에는 풍부하게 들어있다. 비타민A는 여드름 증상을 개선시키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며 뿐만 아니라 기미, 잡티를 막아줘 피부의 미백효과 볼 수 있게 도와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