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16:8 간헐적 단식 공복시 먹어도 되는것?먹지 말아야 할것!

by 운동과 영양 2021. 4. 27.
반응형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여러 가지 방법 중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이 간헐적 단식이라고 생각이 된다. 왜냐하면 우리가 일상적으로 먹는 식사 종류를 그대로 유지하되 섭취 시간을 조정 함으로써 체중감량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공복 시간 동안 우리 몸에 이로운 현상이 일어나는 것을 똑똑하게 이용하는 간헐적 단식 중에서 일반적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16:8 방법을 알아보려 한다.

 

 흔히 알고 있는 키토제닉 저탄 고지 식단은 그 효과는 월등히 좋을수 있으나 식단을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따르게된다.탄수화물 섭취를 최소화시키고 지방의 비율을 높이되 고단백의 섭취도 이루어져야 하는 저탄고지 다이어트 방법은 단기적으로 체중감량 효과를 봐야 할 때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16:8 간헐적 단식을 왜 하는가?

아날로그 시계

 우리 몸은 음식을 섭취하면 부교감 신경이 항진되면 소화 과정이 이루어지게 되는데 이때 인슐린이라는 성분이 나오게 된다. 이 말은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는 체계로 바뀌게 된다는 것인데 보통 인슐린 수치가 안정되는데 까지는 꽤 오랜시간이 걸리게된다.간헐적 단식을 통해 공복시간을 길게 가져가게 된다면 인슐린수치가 떨어지고 반대로 에너지를 쓰기 적합한 우리 몸의 형태로 바뀌게 되는 것이다.

 

  인슐린 수치를 안정화시키는 장점뿐만 아니라 공복에는 건강에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물질이 나오게 되는데 그중 호르몬이 있다. 남성 혹은 여성 호르몬의 수치가 올라가면서 좀 더 활동적인 몸상태가되고 지방을 좀더 효과적으로 태울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진다. 그리고 공복 시간 동안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하게 된다면 전날 쌓인 노폐물 혹은 독소 배출이 원활하게 되는 경험을 할 수가 있다.

 

 

 

 

★ 16:8 간헐적 단식하는 방법

 간헐적 단식 방법 안에서도 여러 가지 형태가 존재하는데 대략적으로 16:8   18:6   20:4  등이 있는데 모두 공복시간을 얼마나 갖느냐의 차이를 가지고 있을 뿐이다.

 

- 16:8 간헐적 단식은 일반인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으로 16시간의 공복을 유지하고 8시간 안에서만 식사를 진행하는 것이다. 16시간 공복을 유지하는 게 어렵게 다가올 수가 있는데 시간을 패턴을 활용하면 절대 그렇지가 않다.

 

- 예를 들어 저녁식사를 7시에 마치고 휴식을 취하다가 잠이 들었다고 생각을 해보자. 그렇다면 잠자는 동안에 공복시간은 채워지고 있는 것인데 다음날 오전 11시가 되면 16시간의 공복이 완성되는 것이다.직장인에게 너무나도 적용이 쉬운 패턴이 되는것이 아침을 먹지 않고 출근하는 사람들은 참으로도 많을 것이다. 여기에 공복시간에 먹지 말아야 할 사항만 잘 지키게 된다면 16:8 간헐적 단식을 꾸준하고 쉽게 유지할 수가 있다.

 

- 16시간의 공복을 이겨내는 것이 사람마다 체감적이 차이가 느껴질 수가 있다. 아침을 먹지 않는 것이 습관이 분들은 너무나 쉽게 진행할 수 있고 아침식사를 꼬박꼬박 했던 분들은 상대적으로 어렵게 다가올 수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람은 적응의 동물이라서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나게 되면 자연스럽게 몸에 익숙해지게 된다.

 

 

 

★ 공복 시간 동안 피해야 하는 것과 먹어도 되는 음식물은?

블랙커피생수

<공복시간 동안 피해야 할 것들>

 공복이 진행되는 시간 동안에는 칼로리가 있는 음식물 섭취를 피해야 인슐린이 생성되는 것을 막을 수가 있다. 체내 인슐린 수치가 올라가게 되면 이미 공복은 깨졌다고 보는 것이 맞는데 보통 5kcal 정도 이상이 되는 음식을 먹게 되면 그렇게 된다.

 

1. 액상과당이 들어간 음료를 피한다. 인슐린 수치를 순간적으로 높게 만들고 기본적으로 50kcal가 되는 것이 대부분이다.

 

2. 믹스커피를 피해야 한다. 대략 20kcal가 넘게 되고 설탕 성분이 있어 공복 상태의 리듬을 깨버리게 된다.

 

3. 에너지 음료를 멀리하자. 마찬가지로 당성분이 다량으로 들어있기 때문에 인슐린 수치를 급등하게 만드는 원인이 될 수가 있다.

 

<공복시간 동안 섭취 가능 음식>

 16시간 동안의  공복 타임에는 물 보충 외 안 먹는 것이 가장 좋지만 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그런 것이 어려울 경우가 있다. 그래서 먹을 수 있는 것들을 정리해 보았다.

 

1. 블랙커피

 원두커피에는 기본적으로 칼로리가 거의 없고 당성 분도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인슐린 수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공복시간 동안은 블랙커피를 마셔도 되며 오히려 대사를 높일 수가 있기 때문에 도움이 되는 측면도 있다.

 

2. 생수

 식수 용도로 생수를 섭취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공복시간 동안 충분한 물 보충을 해주면 체내 독소 배출에 상당한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건강 관점에서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3. 녹차 우엉차 등

 차 종류도 칼로리가 없기 때문에 마셔도 무방하다. 그중 녹차는 몸속 지방성분을 분해하는데 일정 부분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추천된다.

 

 

 

 

★ 16:8 간헐적 단식의 장점

1.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

 일상생활 패턴에 크게 지장을 주지 않고 누구나 부담스럽지 않게 진행을 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바로 16:8 간헐적 단식이다. 다이어트의 가장 중요한 요인은 바로 지속성인데 그 부분을 충족시켜주는 방식인 것이다.

 

2. 체중 감량의 효과가 뛰어나다.

 16시간이라는 적지 않은 공복시간 동안 지방의 효과적은 분해가 가능하기 때문에 체중을 줄이는데 효과가 상당히 좋다. 우리 몸의 장기와 호르몬 계통은 쉴 시간이 분명히 필요한데 그것을 제공함으로써 건강을 증진시키는 효과도 볼 수가 있다.

 

3. 정신이 맑아지고 집중력이 좋아진다.

 흔히들 아침을 먹어야 두뇌회전이 빨라지고 힘이 생긴다고 들 한다. 하지만 잊어서는 안돼 것이 몸이 움직이는데 쓰이는 에너지는 전날 소화 흡수된 글리코겐이라는 성분을 사용하게 된다. 아침과 오전에 공복 상태가 된다고 해도 절대 힘이 떨어지거나 두뇌회전이 느려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오히려 내장기관이 쉴 수 있는 시간이 되기 때문에 무언가에 집중이 더욱 쉬워지게 되는 경험을 분명히 할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