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파상풍 증상 과 치료 방법 방치하면 큰병 된다.

by 운동과 영양 2021. 4. 25.
반응형

◈ 파상풍 이란?

 여러 가지 이유로 상처가 나게 되면 그 부위에 파상풍균 이 번식을 할 수 있게 되는데 이때 생산되게 되는 신경독소 등이 세포에 침입을 하여 근육의 심각한 통증과 염증을 일으키게 된다. 상처 부위 이외의 부위까지 통증을 넓혀 가는 것이 특징이고 근육의 수축을 일으키는 감염 질환의 일종이다.

 

 파상풍 원인

1. 상처가 난 상태에서 동물의 변에 의해 오염된 흙, 물건 등에 접촉이 되었을때 발생될 수가 있다.

 

2. 드물게 위생적이지 못한 수술이나 치료를 통해 파상풍 균에 감염이 될수있다.

 

3. 녹이 슬거나 오염돼 금속 물질 혹은 나무 조각 등으로 피부에 상처를 입게 되면 발생될 수가 있다.

 

4. 동물에 의해 물렸을 경우 파상풍 증상이 나타날 수가 있다.

 

 

 

◈ 파상풍 증상들

오염된 물건에 의해 상처가 발생되면 보통 잠복기 기간이 있는데 3일에서 20 정도가 된다. 이 기간 동안 파상풍균이 증식을 하게 되고 신경세포에 독소 작용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잠복기를 거치면서 상처부위가 심하게 붓게 되고 주변에 열을 동반하게 되는 염증이 심해진다.

 

- 전신 파상풍

파상풍에 걸리게 되면 나타나는 대부분의 증상으로 주로 입 주변의 근육이 수축되는 현상으로 말하고 식사를 하는데 불편함을 겪게 된다. 그 외에 복부가 강직되고 인후두 근육 또한 경직되는 현상을 동반할 수가 있고 증상이 심해지면 호흡 관란을 호소할 수 있다.

 

- 두피형 파상풍

머리 쪽에 상처를 입게 돼 파상풍균에 감염되게 되면 중추신경 이 관여하는 부위의 근육에 마비 증상이 찾아올 수가 있다.

 

- 국소 파상풍

증상이 적을 때는 국소 파상풍이라고 보통 부르는데 전신 파상풍에 비하여 통증 강도가 약하고 자발적인 회복의 속도가 빠른 편이다. 하지만 상처부위의 관리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전신 파상풍으로 증상이 커질 수가 있다.

 

- 신생아 파상풍

드물게 출산 상황에서 탯줄을 자를 때 오염된 도구를 사용하게 되면 발생하게 되는 것을 신생아 파상풍이라고 하는데 마찬가지로 잠복기를 거치게 되고 증상은 강직, 개구 불능으로 젖을 빨지 못하게 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신생아 같은 경우에는 성인보다 균의 전파속도가 오히려 더 빨라 위험한 경우가 생기게 될 수 있다.

 

 

 

 파상풍 치료방법

상처부위의 염증이 심하고 전신으로 통증과 증상이 퍼졌다면 하루라도 빠르게 병원에 내방하여 약물 치료를 받아야 한다. 균주를 제거하여 파상풍균을 억제시키는 것인데 중추신경계로 번지는 것을 막는 과정인 것이다.

 

1. 신경 안정제를 투여하게 되는데 근육의 경련을 줄여주고 통증을 완화해 주게 된다. 그렇지만 여기에서 경련 증상이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악화된다면 신경근의 차단술을 하기도 한다.

 

2. 항독소 정맥주사를 통해 파상풍 균을 중화시키는 과정을 갖게 된다. 여러 가지 과민반응 검사를 한 뒤 투여하게 되는 파상풍 항생제는 페니실린 또는 헤테로 님 다 졸 등이 있다.

 

3. 염증이 심해져 괴사가 진행되었다면 그 부분을 제거하게 되고 근육 이완제를 투여하여 통증을 줄이고 호흡을 안정적으로 하는 과정이 이루어진다.

 

4. 최근에는 페니실린 치료제보다 메트로니다졸이라는 것이 더욱 우수한 치료 효과를 보이기 때문에 그 이용성이 높아지고 있다.

 

 

 

 파상풍 예방접종과 초기대응

- 파상풍에 대비하는 가장 빠르고 확실한 방법은 예방접종이다. 유아 나 성인 모두 예방 접종이 가능하며 성인 같은 경우에는 10년마다 파상풍 항독소를 투여하는 방법으로 진행이 된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경우가 많아지는 만큼 예방접종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며 비교적 상처를 입기가 쉬운 직업군일수록 마찬가지로 필수적인 예방접종이 이루어지는 것이 좋다.

 

- 오염이 심한 장소나 물건에 의해 상처가 발생되었을 경우에는 필수적으로 상처 주변을 세척하고 소독하는 과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세균의 번식을 초기에 잡아주면 파상풍균에 의한 감염도를 현저하게 줄일 수가 있기 때문인데 조금의 관심으로 큰 증상을 미연에 막을 수가 있는 것이다. 특히 녹이 슨 금속에 상처를 입었다면 꼼꼼한 소독과정이 이루어져야 하며 잠복기 동안 내 몸의 상태를 유심히 체크하고 증상이 발현된다면 즉시 병원 치료를 받아야 한다.

 

 

 

 

 

 

 

 

 

반응형

댓글